[하나증권 인터넷/게임 이준호]
카페24 (042000.KQ/Not Rated)
: 연간 턴어라운드의 시작
■1Q24 Re: 비용 효율화에도 견조한 성장
- 카페24는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수익 669억원(+1.6%YoY, -10.3%QoQ), 영업이익 22억원(흑전YoY, -45.5%QoQ, OPM 3.2%)로 2018년 이후 가장 높은 1분기 영업이익을 시현
- 주요 요인은 1) 2023년부터 지속되고 있는 비용 효율화와 2) 견조한 결제솔루션 매출의 성장. AI 기술을 활용한 업무 프로세스 재구축으로 인건비(247억원, -40억원YoY)의 효율적인 집행이 가능
- EC플랫폼 매출액은 571억원(+4.2%YoY, -12.3%QoQ)을 기록. 1분기 쇼핑몰거래액(GMV)은 2.82조원(+8.6%YoY, -9.2%QoQ), GMV와 연동되는 결제솔루션 매출액은 231억원(+15.3%YoY, -6.9%QoQ)으로 계절적인 비수기임에도 안정적인 증가세를 확인
- 1분기 직접판매 서비스의 전략적 축소, 풀필먼트 제휴 전환으로 비즈니스솔루션과 공급망서비스 매출액이 일부 감소했으며 이러한 수준이 올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나 결제솔루션 매출의 성장이 매출과 수익성을 견인할 것으로 판단
■ 연간 실적 턴어라운드 가시화. 유튜브 연동 레퍼런스 축적
- 카페24는 2024년 영업수익 2,874억원(+3.3%YoY), 영업이익 181억원(흑전YoY)으로 4년만에 실적 턴어라운드를 전망, 영업이익 추정치를 상향 조정
- 1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비용 효율화 효과가 또 한번 확인되었으며, GMV의 안정적 성장을 확인. 아직까지 유튜브 쇼핑의 기여는 눈에 띄지 않으나 이스타TV, 순이엔티 등 크리에이터뿐만 아니라 한화이글스까지 스토어를 개설하며 레퍼런스를 쌓고 있어 긍정적
- EC플랫폼의 매출액은 2,478억원(+4.1%YoY)으로 예상하며 그 중 결제솔루션의 매출액은 985억원(+10.5%YoY)로 추정. 비즈니스솔루션과 공급망서비스의 축소를 일부 반영
- 2024년 카페24의 쇼핑몰거래액(GMV)는 12조 3,700억원으로 추정. 개화 단계인 유튜브 쇼핑에서 카페24 연동 스토어의 레퍼런스가 향후 GMV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
■AI를 통한 비용 효율화와 고객 경험 향상
- 카페24는 AI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인건비를 효율적으로 집행하면서도 생산성을 높이고 있음. 적극적으로 AI 기술을 비즈니스, 내부 업무 프로세스에 도입, 리소스 투입을 최소화했기에 가능
- AI를 활용한 고객 서비스도 확대하고 있는데, AI 기반의 상품 매칭, 콘텐츠 생성 앱을 온보딩하여 제공중. 대표적으로 AI 콘텐츠 생성 플랫폼 뤼튼, AI 패션 코디 플랫폼 스타일봇이 있음
- AI 서비스 도입은 상대적으로 자본과 인력이 부족한 SME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스토어 창업의 허들을 낮출 수 있으며,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
- 생성형 AI를 활용한 서비스들의 출시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를 SME를 비롯한 자사몰 사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카페24 생태계의 성장이 기대
리포트: https://bit.ly/4ae8j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