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권 최고 수준, 홍콩 대학들로 편입하기
편입이 대세다. 한국 대학에서 미국 대학으로, 미국 대학에서 미국 대학으로의 편입이 많다. 그런데 최근에는 일본 대학과 홍콩 대학으로 편입을 하려는 학생들도 많다.
오늘은 한국, 혹은 미국 대학에서 홍콩 대학들로 편입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홍콩에는 약 20여개 대학이 있다. 이 가운데 세계 수준의 대학들은 5개 정도다. The University of Hong Kong(홍콩 대학), The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홍콩 과기대), The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홍콩 중문대), City University of Hong Kong(홍콩 시립대), The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홍콩 폴리텍대) 등이다.
이 가운데 홍콩 대학과 홍콩 과기대는 한 단계 더 높은 대학으로 서울대나 연고대보다 우수하다.
홍콩 대학들의 편입은 미국과 달리 신입 지원과 편입 지원 시기가 같다.
◁ 홍콩 대학
홍콩대학 마감은 두번이 있다. 1st트랙이 있고 정시가 있다. 편입1st 트랙 마감은 11월 16일이다. 메인 라운드는 12월 30일이다. 따라서 편입을 하려는 학생들은 이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2018학년도 편입 전형안이 나오지 않았으나 날짜는 같다.
편입 조건은 신입조건과 같다. 왜 지원하는가에 대한 에세이를 써야 한다. 토플 요구 점수가 높다. 93점이다. 따라서 미리 이 점수를 확보해야 한다.
◁ 홍콩 과기대
이 대학도 홍콩 대학과 함께 매우 좋은 대학이다. 충분히 편입을 해도 만족스러운 대학이다. 9월 12일에 웹사이트가 열리고 이어서 얼리는 11월 15일, 메일은 1월 5일, 그리고 마지막 지원은 3월 15일까지 가능하다. 편입을 하려면 앞선 대학에서 B+ 이상의 GPA를 받아야 한다. 전문대학 졸업자도 가능하다. 토플은 홍콩대학보다 낮은 80점을 요구한다.
◁ 중문대
조기 지원이 11월 15일이다. 레규러 라운드는 3월 15일, 늦은 지원은 3월 31일이다. 이 지원 마감시기를 꼭 염두에 두고 준비를 해야 한다.
◁ 시립대
얼리 라운드가 12월 31일, 정시가 2월 28일이다. 다른 대학들보다 약간 늦다. 토플은 80점을 요구한다.
미국 대학에서 홍콩 대학으로 편입하는 경우는 대부분 미국 대학 학비를 부담하기 어려워서다. 학비 부담을 덜기 위해서다. 미국 주립대학 학비의 절반 수준이기 때문이다. 미국 주립대학이 4-5만달러인데 비해 홍콩 대학들은 2만달러 수준이다. 절반의 비용이면 가능하다.
한국 대학에서 편입하는 경우는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또 하나는 취업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미래교육연구소>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출처: 미래교육연구소 블로그 http://blog.naver.com/josephlee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