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 문자·채팅 시장을 내주며 모바일 '장 터'(플랫폼) 주도권을 잃어버린 이동통신 3사가 공동으로 '차세대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시작한다. 문자·채팅은 물론 실시간 대용량 파 일 공유 등을 할 수 있는 메시징 서비스이다. 카 카오톡이 대세를 장악한 시장에서 얼마나 파급 력을 가질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플랫폼 경쟁 밀린 전세계 이통사들 공동개발…독일·스페인 이어 서비스 전송가능 파일 용량 카톡의 5배 미가입자엔 문자메시지로 전달도 카톡 장악 시장서 파급력 미지수 요금도 걸림돌…6월 유료화 전망
■ 이동통신 3사 연합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
에스케이텔레콤(SKT), 케이티(KT), 엘지유플러 스(LGU+)는 "차세대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인 '조인(joyn)'을 26일 10시부터 출시한다"고 2 5일 밝혔다. 조인은 스마트폰 전화번호부에 있 는 모든 상대방에 대한 문자·채팅, 파일 전송은 물론이고, 통화 중 실시간 파일 공유도 가능하다 . 카톡 등 기존 서비스는 대화 상대방도 해당 앱( 애플리케이션)을 깔아야 이용할 수 있었지만, 조인은 앱을 깔지 않은 이용자에게는 문자메시 지로 바꿔 전달해준다는 차이점도 있다.
문자메시지와 채팅(데이터통신)이 호환돼 문자 메시지에서 채팅(대화창)으로 실시간 전환 가능 하고, 전송 가능한 파일의 크기도 카카오톡 등에 비해 5배 많은 100메가바이트(MB)여서 웬만한 사진은 압축 없이 전송할 수 있다. 에스케이텔 레콤은 내년 1분기에는 피시(PC)와 연동시켜, 스마트폰을 거치지 않고 피시에서도 조인을 이 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조인은 안드로이 드폰용 앱이 먼저 출시돼, 통신사 앱장터 또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아이폰용 앱은 내년 초 출시될 예정이 다.
■ 패권 경쟁서 밀려난 이동통신사들의 반격
조인은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 이동통신사들이 2008년부터 논의·개발해온 차세대 통합 커뮤니 케이션의 브랜드 이름이다. 올해 독일·스페인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세번째로 서비스를 시작했 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는 이용자가 2013 년 말 1억5000만명, 2016년엔 7억40000만명 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세계 통신사들이 공동으로 이런 서비스를 내 놓는 배경에는 정보통신기술(ICT)업계의 패권 다툼이 있다. 인터넷 도입 초기엔 콘텐츠(C·내 용물)-플랫폼(P·장터)-네트워크(N·통신선)-단 말기(T·터미널) 등 정보통신기술의 4개 영역을 통신사가 주도했다. 제조업체를 움직여 원하는 방향으로 단말기를 세팅하고, 게임·음악 등 어떤 서비스(콘텐츠)를 탑재할지를 통신사가 결정했 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기존 질서가 무너졌다. 검색 사이트라는 플랫폼에서 시작한 구글과, 혁신적 스마트기기 제조사인 애플 등이 플랫폼과 기기 분야에서 패권을 차지한 것이다. 결국 조인은 패권 다툼에서 밀린 통신사들이 플 랫폼 분야에서 주도권을 되찾기 위해 던진 승부 수인 셈이다.
■ 요금 문제, 이용자 확대와 파급력은 미지수
국내 이통사들이 내세운 대항마가 비교적 우수 한 기능을 지닌 것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시장에 서 얼마나 선전할지는 미지수다. 사실 카카오톡 도 네이버의 '라인', 다음의 '마이피플' 등 경쟁 서비스에 비해 우월해서라기보다는, 적절한 시 기에 출시된 덕에 분위기를 타면서 지금의 자리 에 올랐다. 조인이 앞선 기능뿐 아니라 새로 출 시되는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탑재된다는 장점 을 갖고 있지만, 카카오톡에 익숙해진 이용자들 을 과연 끌어올 수 있느냐는 예측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요금도 걸림돌이다. 내년 5월 말까지 진행되는 무료 프로모션 기간 이후가 문제다. 파일 전송 과 실시간 영상 공유 등은 카카오톡 등과 마찬 가지로 기존 데이터 통화료 기준에 따라 요금이 부과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문자나 채팅 부 분의 무료화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 에스케이 텔레콤만 내년 5월31일까지 조인을 내려받는 월정액 '34요금제' 또는 '엘티이/3G 청소년/실 버/장애인 요금제' 가입자에게 문자와 채팅 평 생 무료 제공을 약속했다. 카카오톡과 경쟁을 벌이기 위해서는 문자와 채팅 모두 전면 무료화 하는 게 필수적인데, 이럴 경우 그나마 남아있던 문자메시지 시장을 스스로 잡아먹을 수 있어 통 신사들로서는 고민이다.
기존 메시징업체의 한 관계자는 "좀 더 나은 기 능이 제공되고,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되더라도 사람들이 모여들지는 미지수다. 또 메시징 서비 스는 이용자 요구에 바로 바로 반응해야 하는데, 통신 3사 공동 체제로 발 빠른 서비스가 가능할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안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도대체 왜만들었니ㅋㅋ 카카오짱!!!
지들도 카톡쓰면서 ㅄ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료라도 어차피 쓰던거 쓰게되잇음..
쭉 무료라도 지금사람들 쓰는건 틱톡,라인등이 아닌 카톡인데 바뀔거같느냐 어리석은 개새끼들아
유료된다고? 안쎀ㅋㅋㅋㅋㅋㅋ줘도안가짐
유료를누가쎀ㅋㅋㅋㅋㅋㅋㅋㅋ
유료면 꺼져
유료랰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료ㅋㅋㅋㅋㅋㅋㅋ 카톡할거여 뭔소리여
ㅂㄹ;;ㅋ
ㅋㅋㅋㅋ더좋은게무ㅜ야그래섴ㅋㅋ
카톡
안써이눔들아
((((((카톡)))))))
사실 카카오톡 도 네이버의 '라인', 다음의 '마이피플' 등 경쟁 서비스에 비해 우월해서라기보다는, 적절한 시기에 출시된 덕에 분위기를 타면서 지금의 자리 에 올랐다.
똥싸네대놓고까네
걔네가원조를베낀거라서글차나ㅡㅡ
카톡은 내가 지킨다 뭐 유로화? 빠잉
카톡사랑
ㅋㅋㅋㅋㅋ어이없어
누가써..
난 그냥 저딴거 만들시간에 그냥 무료문자줄이고 그만큼 요금이나 내렸으면좋것다...ㅜㅜ문자고 통화고 남아돌아ㅜㅜ
카톡만세~.~!안^^써^^
패배
완패
사람들이 왜 아직도 원조집 찾아다니면서 밥먹는지 모르나봐 ㅇㅅㅇ
한달 반짝 하겟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