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나비 QXD900 View 블랙박스 vs FXD900 View 외관,스펙 비교! (바로가기)
아이나비 QXD900 View 블랙박스의 주요 장점을 논하자면 이 판넬 하나로 요약될 수 있죠. 옵션 기능을 제외하고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뭐니뭐니해도 전방은 물론 후방까지 FHD로 바뀐 카메라를 들 수 있습니다.
1. 전후방 선명한 화질과 영상보정 기술
후방 카메라도 전방과 같이 FHD 1080P, 30fps로 바뀌면서 센서도 LCD가 없던 아이나비 FXD900 마하에서 쓰였던 소니 CMOS 센서를 전방은 물론 후방까지 적용시켰습니다. 때문에 화소는 물론 화질까지 높아졌죠. 후방은 물론 전방도 훨씬 또렸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후방에서 특히 발전된 화질을 확인할 수 있죠. HD와 FHD도 큰 차이를 보이네요. 5% 썬팅인데도 주간에는 사물은 물론 번호판도 쉽게 식별 가능합니다. 또한 전방은 물론 후방까지 140도의 화각을 보여주기 때문에 보다 넓은 영역을 감시할 수 있습니다. 화질 보정 기술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이를 위해 최고사양 스포츠캠에 쓰이는 Ambarella A7 CPU를 사용했다고 하죠. WDR 광역 역광 보정, Super Night Vision 야간 화질 보정, Smart AE 자동 노출 조정 기술로 보다 좋은 화질을 구현해 줍니다. 이에 더해 전방은 물론 후방까지 개별 밝기 조절도 가능해서 취향이나 환경에 맞춰 손쉽게 조절이 가능합니다.
2. 개선 된 2중 안심저장 - 듀얼 세이브
FXD900 마하부터 선보였던 듀얼세이브 기능은 충격 영상을 외장메모리와 함께 512M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에 한번 더 저장하는 기술인데요. 개선이 되면서 내장메모리 듀얼세이브 영상, 외장메모리 상시충격 폴더와 함께 상시녹화 폴더에도 저장되어 유실 확률을 더욱 줄였음은 물론 녹화영상을 뷰어로 확인할 때도 끊김 없이 확인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해졌습니다.
3. 마하보이스 - 음성인식 시스템
이제부터는 옵션인 GPS와 T/S 케이블이 있어야 되는 기능이지만 QXD900 View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점들입니다. 그 중 먼저 음성인식 시스템인 마하보이스인데요. 부가 선택 기능으로 차선이탈감지 기능과 함께 둘 중 선택해서 쓸 수 있습니다.
아이나비 내비게이션에서 듣던 그 아가씨가 나와 9가지 명령어를 인식해 실행하는데요. 국내 최고의 음성인식 인식률이라고 하는데 인식률이 꽤 괜찮습니다. 급하게 녹화해야 할 때나 볼륨 조절을 하고 싶을 때 메뉴를 찾아 터치할 필요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죠.
4. 차선이탈경보 - LDWS
음성인식 기능도 그렇지만 이번 아이나비 QXD900 View 블랙박스에 획기적인 기능이라고 하면 고가 차량에서나 볼 수 있던 LDWS 차로이탈경고 시스템이 추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졸음운전을 하거나 운전 중 한눈을 팔 때, 초보운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 될텐데요. 직접 사용해 본 결과 이번 신제품의 최고의 기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50km 이상 속도가 되면 방향 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선을 이탈하였을 때 경고 메시지를 화면과 소리로 안내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5. 브레이크 ON/OFF 확인 기록 시스템
역시 LDWS 기능과 함께 T/S 케이블로 작동하는 기능인데요. 요즘 논란이 많은 급발진을 판명하는데 요긴한 증거가 될 수 있겠죠. 적외선 카메라까지 다는 분도 있는데 이 기능이면 굳이 그럴 필요가 없어집니다.
6. 안전운행도우미
아이나비 블랙박스만의 전통적인 기능인 안전운행도우미도 빠짐없이 들어 있습니다. 내비게이션을 대신해 과속 단속 지점과 신호 단속 지점을 음성과 화면으로 안내해주기에 길을 잘 알아서 내비를 사용하지 않거나 익숙한 길을 갈 때 매우 유용합니다.
7. 저전력 절전 설계
이번 신제품 아이나비 QXD900 View 블랙박스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인 겨울철 저전압 보호기능입니다. 11월부터 3월까지 별도로 종료 전압을 설정할 수 있어 방전이 잦은 혹한기를 대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번 신제품에 가장 반가운 점이라면 전력 소모가 획기적으로 줄었다는 점입니다. 암바렐라 A7 CPU가 속도와 화질 보정 기능에도 도움이 되지만 배터리 소모량도 엄청나게 줄였다는 것이죠. 전, 후방 2채널 녹화에 LCD를 켜놓은 상태에서 배터리 소모량이 5W 밖에 안된다고 하는데 스펙상 소비전력 차이가 전작과 상당히 두드러집니다. 최소 소비전력이 FXD900 View가 2채널 5.3W, 1채널 3.5W였던데 반해 QXD900 View가 2채널 3.5W, 1채널 2.5W로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달라진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추가 기능이 있지만 저전력 설계가 차량 운행을 자주 하지 않는 제게는 최고의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주행 중에도 전력 소모가 적지만 주차모드로 15시간에서 17시간까지 작동하는걸 확인했기에 너무 만족스럽네요. 여기에 보조 배터리까지 장착한다면 하루 정도는 무난하겠죠.
이상으로 아이나비 QXD900 View 블랙박스의 주요 장점을 말씀 드렸는데요.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3.5인치 TFT 풀터치 LCD, 64GB UHS 메모리 지원, 2년 무상 A/S, 고온 차단 기능, 슈퍼 캐퍼시티, 알루미늄 가공 바디와 가죽질감의 멋진 디자인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이것까지 다 자세히 말씀드리기엔 내용이 너무 길어지겠죠. 보다 자세한 내용들은 앞서 리뷰를 참조해주셨으면 합니다.
아이나비 QXD900 View 블랙박스 vs FXD900 View 외관,스펙 비교! (바로가기)
끝으로 총평을 말씀드리자면 타사 블랙박스와 아이나비의 블랙박스도 다수 사용해 봤지만 이번 QXD900 View는 혁신 그 자체가 아닌가 싶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주로 혁신을 많이 논하지만 기존의 좋은 기능들을 보다 업그레이드한데다가 LDWS, 브레이크 사용기록, 마하보이스 등 혁신적인 기능을 추가해 단순히 사고를 녹화하던 블랙박스를 사고를 방지하고 운전에 도움에 주는 스마트한 전자기기로 탈바꿈시킨게 바로 이 신제품이기 때문이죠. 지난 제품들에서 가장 불만이었던 전력 소모 부분도 혁신적으로 개선해 이제는 정말 나무랄 때 없는 제품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한 때는 그냥 스마트폰을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대용으로 생각해본적이 있는데 절대로 이 제품을 스마트폰이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사고가 발생하면 안되겠지만 사고 순간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게 블랙박스이고 보험료 할인도 되며 아이나비 같은 경우 안전운전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새로 차를 구입하시는 분이거나 아직 블랙박스를 장착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이번 신제품인 아이나비 QXD900 View 블랙박스를 꼭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지금도 거의 완벽한 궁극의 블랙박스라 칭할 수 있지만 차기 블랙박스가 나온다면 적외선 촬영 기능, 무선(와이파이) 파일 전송 기능, 마하보이스와 LDWS 동시 사용 기능, 썬팅을 짙게 한 차량의 야간 화질 개선만 이루어진다면 저는 더이상 바랄 것이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레알 스마트한 도니의 스마트한 블랙박스 리뷰였습니다. R.S.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