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부 타마가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8.0km(무사시사카이~코레마사)
궤간 : 1067mm
역수 : 6개 역(무사시사카이~코레마사)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세이부 타마가와선은 무사시사카이~코레마사를 잇는 노선으로, 세이부철도의 주 네트워크인 신주쿠선 계열 / 이케부쿠로선 계열 어느쪽에도 속하지 않는 독립된 노선이며 오히려 JR츄오본선의 지선 역할을 하고 있다. 코레마사선으로 불리기도 한다. 세이부의 다른 노선과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차량의 검수 및 승무원의 승무 등의 작업이 매우 번거롭다. 승무원들은 신주쿠선의 카미샤쿠지이역에서부터 출장나오는 형태가 되며, 차량의 중검수 및 도입 때에는 JR츄오본선 / 무사시노선을 경유하여 신아키츠까지 간 뒤, 신아키츠와 세이부 토코로자와역을 잇는 연락선을 경유해서 토코로자와공장으로 가게 된다.
자동개찰기가 전 역에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역에서 유인검표를 하거나 간이 PASMO를 이용하여 터치를 해야 한다. 무사시사카이역의 경우는 고가화 공사 완공 이후에 자동개찰기가 설치되었다. 전 열차 1인승무가 시행중이며, 1인승무이지만 운전수는 운임의 징수에는 관여하지 않으며 역 계원이 모든 것을 처리하는 <도시형 1인승무시스템>이 되어 있다. 운전수는 안전확인 및 운전, 출입문 조작 등의 역할을 하게 되므로 출입문을 닫은 뒤 안전을 확인하는 작업이 있기 때문에 출입문이 닫힌 후 출발때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린다.
2006년 12월부터 무사시사카이역 부근이 일부 고가화가 완료되었으며, 최종적인 공사 완성은 2008년 7월 19일에 완료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무사시사카이 -> 코레마사)
상행열차 동영상(코레마사 -> 무사시사카이)
3. 역사
1917/10/22 - 타마철도 사카이(현 무사시사카이)~기타타마(현 시라이토다이) 구간 개업.
1919/06/01 - 타마철도 기타타마~쿄테이죠마에 구간 개업.
1922/06/20 - 타마철도 쿄테이죠마에~코레마사 구간 개업. 전 구간 개통.
1927/08/30 - 타마철도, 구 세이부철도와 합병. 세이부 타마가와선이 됨.
1950/11/01 - 세이부 타마가와선 전 노선 전철화.
2004/10/28 - 시각표 개정으로 운행 간격이 12분 간격으로 균등화됨.
2006/12/09 - 무사시사카이역 부근 고가화공사 완성. 츄오본선과의 연락 분기점 일시 폐지.
2007/03/18 - IC 카드 PASMO 간이개찰기 전 역에 설치됨.
2008/07/19 - 츄오본선과의 연락 분기점 재개.
4. 운행 형태
도시 근교노선으로는 드물게 평일/토요일/휴일 공통시각표를 운영하며, 평시에는 12분 간격, 이른 아침에나 심야에는 2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세이부철도에서 제일 오래된 차량들이 몰려 있는 노선이며, 예전에 401계와 701계, 구101계가 이곳에서 운용을 종료했고 현재는 1인승무 대응 개조를 한 신101계가 투입, 운행 중이다. 이른 아침에는 시라이토다이발 열차가 있으며, 야간에 기지로 돌아가는 열차의 경우 코레마사까지 일단 갔다가 기지로 회송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열차의 교행은 낮시간대에는 신코가네이역과 시라이토다이역에서, 이른 아침과 야간에는 타마역에서 행한다.
5. 운용 차량
신101계 - 2010년부터 운행 개시. 4량편성.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