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어제 콘서트로 전국을 들썩이게 한 나훈아의 2020년 신보
‘아홉 이야기’ 의 마지막 9번 곡은 ‘엄니’ 라는 곡이다.
그런데 이 곡에는 다소 특별한 사정이 하나 있다.
이는 나훈아의 5.18 광주 민주화 운동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곡이었기 때문이다.
사실 이 곡은 2020년 신곡이 아니라 나훈아가 1987년에 작곡하였으며,
광주 민주화 운동으로 희생된 청년들을 추모하고 이 청년들의 어머니들에게
곡을 바친다는 의미에서 제목도 ‘엄니’ 라고 지어진 것이다.
#2.
한 가지 더 의미심장한 사실은, 부산 초량 출신으로
걸걸한 영남 방언을 사용하는 부산 사나이 나훈아가
이 곡은 처음부터 끝까지 호남 방언을 사용하여 작사하였다는 것이다.
실제로 음원에서는 억양을 모사한 흔적도 다수 보인다.
실제로 나훈아는 ‘엄니’ 를 작곡했을 때 호남에 거주하는
지인들에게 가사를 감수까지 받았다고 알려져 있으며,
5.18 희생자의 부모들에게 자비로 음원을 전달하기 위해
광주 MBC 와의 협업하에 약 2천여 개의 테잎을 준비하려 했었다.
#3.
그러나 87년 당시 전국적인 항쟁에도 불구하고
아직 군사 정권의 색채를 채 벗지 못한 정부는
나훈아의 작업을 이모저모로 방해했고,
결국 음원을 유족들에게 전달하려는 나훈아의 뜻은 무산된 채 33년이 흘렀던 것이다.
실제로 이 비하인드 스토리는 지난 2018년 나훈아의 광주 콘서트에서
나훈아 본인이 직접 언급한 바 있으며, 이번에 발매된
‘아홉 이야기’ 에 첨부된 부클릿에도 적혀 있다.
* 한편 나훈아와 함께 가요계를 이끌던 남진은 전두환 정권의 호남 차별로 인해
반강제적으로 미국에서 1980년대를 보내야 했다. 정권의 탄압은 영호남을 가리지 않았다.
#4.
가수로서 나훈아가 정녕 위대한 점은 바로 이런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평생을 유지해 온 신비주의로는 상당히 유명했지만,
스스로의 메세지를 누구에게 전달할 것인가를 항상 신경쓰고
고민하던 예술가였다는 점은 사실상 잘 부각되지 않았다.
때문에 나훈아는 그 신비주의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대중예술가로 평가받아야 한다.
특히 모 재벌가의 개인적인 공연 요청을 거부하며
“내 노래를 듣고 싶으면, 공연 티켓을 끊어라.” 라고 남겼다는 일화는
그의 예술관을 함축적으로 보여 주는 거울과도 같다.
#5.
그러나 불행히도 미디어는 나훈아의 이러한 점을 제대로 평론하고 주목하기는커녕
개인적인 스캔들만을 추적하고 때로는 그의 신변에 관한
헛소문이 부풀려지도록 방치하곤 했다.
때문에 안타깝게도 나훈아의 대중적 이미지는 그리 좋지 못했다.
실제로 지난 2008년 그 유명했던 ‘5분간’ 기자회견에서 나훈아는 일부 언론에서
자신과 관련된 헛소문에 아무렇게나 여성 배우들의(실제로 아무 관련이 없었던) 실명을
넌지시 흘리며 스캔들을 키우는 보도 행태에 대해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6.
안타깝게도 우리는 나훈아를 대단한 트로트 가수 또는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주인공으로는 대개 기억하지만,
그가 자비로 음악을 작사/작곡하여 우리 현대사 질곡
한복판의 희생자들을 위로하려 했던 사실들은 잘 알지 못한다.
이러한 그의 일련의 행위들은 단지 부산 사람 나훈아가
지역을 뛰어넘어 사람의 마음을 어루만지고자 한 것뿐만 아니라,
결국 그의 예술관과 예술 철학 자체가 철저히 대중을 기반으로 하고 있음이
명백하게 재정의되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7.
결국 어제 콘서트의 선풍적인 인기는 비단 나훈아라는 사람의 음악뿐만아니라,
나훈아의 삶 속에 녹아 있는 우리 사회와 사람들에 대한
그만의 따스한 시각이 사람들의 심금을 울렸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보아하니 일각에서는 어제 나훈아의 콘서트장에서의 발언을 두고
또 정치적 해석이 오가는데, 이쪽 해석이든 저쪽 해석이든 참 피곤하다는 생각뿐이다.
공연 티켓이 없으면 재벌가의 총수에게조차 노래를 들려주지 않겠다던 그가
티켓도 없이 전국민 앞에서 두 시간 반을 열창했는데 더 말이 필요가 있을까?
#8.
어제 콘서트에서는 비단 나이 든 세대 뿐만 아니라
청년층인 2030 까지도 열광했다고 한다.
어쩌면 우리는 나훈아의 노래뿐만이 아니라,
나훈아 같은 ‘어른’ 이 필요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훈아 신곡 엄니^^
나훈아씨는
1987년 민주화 이후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추모하는 노래 '엄니'를 배포하려고 했으나
당시 정권의 방해로 실패한다.
그리고 이 곡은
33년이 지난
2020년에야 발표되었다.

엄니
1987년 광주민주화운동이
진행되고 있을 즈음에
먼저 숨져간 광주의 젊은이들의 죽음을
그냥 두고 보기에는 너무 안타까워
먼저 간 망자인 아들이
어머니를 달래는 가삿말과 곡을 나훈아가 쓰고 노래하여
당시 직접 광주에 내려가 망월동에 헌화하고
광주 MBC 방송국에 "엄니" 노래 카세트를
2000개 제작하여 광주 어머니들께 드리려고 보냈지만
당시 정부기관의 방해로 뜻을 이루지 못하였고
33년이 지난 오늘에서야 이 음악을 수록 발표하게 된
뜻깊고 아픈 사연이 있는 노래이다.
-엄니의 가사입니다.-
엄니 엄니 워째서 울어쌌소
나 여그 있는디 왜 운당가
엄니 엄니 뭐 땀시 날 낳았소
한 많은 이 세상 어째 낳았소
들리지라우 엄니
들리지라우 엄니
인자 그만 울지 마시오
엄니 엄니 워째서 불러쌌소
눈앞에 나 있는디 어째 날 찾소
엄니 엄니 무등산 꽃 피거든
한 아름 망월동에 심어주소
들리지라우 엄니 들리지라우 엄니
인자 그만 울지 마시오
엄니 엄니 워째서 잠 못 자요
잠자야 꿈속에서 날 만나제
엄니 엄니 나 잠들고 싶은디
잠들게 자장가나 불러주소
들리지라우 엄니 들리지라우 엄니
인자 그만 울지 마시오
인자 그만 울지 마시오
인자 그만 울지 말랑께
나훈아는
1950년생으로서
부산 동구 초량동에서
2남 2녀 중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나훈아 대한민국 어게인
학창 시절의 나훈아는 노래를 좋아해
고향 뒷산에서 친구들과 함께 기타를 즐겨쳤다고 하는데,
나훈아의 지인들은
나훈아가 악기를 다루는데 능숙하고
그 중에서도 피아노 실력이 수준급이라고 밝혔다.
1965년에 형을 따라 서울로 상경하여
서라벌고등학교에 입학하였다.
고교 1학년 때
오아시스레코드와 계약하여〈천리길〉을 발표하면서
공식적으로 가요계에 데뷔하였다.
정말 파고 팔수록 미담만 나오는
진정한 사나이 같습니다.
존경합니다.



^^나훈아 '코로나 국민 위로'까지 이용한 언론의 아전인수 정치공세^^
-뉴스프리존(10/3)-
김필성 변호사 "예술가의 발언을 굳이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건 적절치 않아"
나훈아 작사, 작곡 5.18 담은 ‘엄니’ 당시 정부기관의 방해로 33년이 지나 최근 발표
[정현숙 기자]= “여러분 우리는 많이 힘들다. 우리는 많이 지쳤다.
역사책에서 왕이나 대통령이 국민때문에 목숨을 걸었다는 사람은 못봤다.
바로 여러분들이 이 나라를 지켰다. 대한민국 국민이 1등 국민이다.
세계가 놀라고 있다. 코로나에 대응하는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말을 잘 듣는지, 미국이나 유럽을 보라.
왜 저렇게 많을까? 말을 안듣는 기라 고마. 뚜드려 패도 말을 안듣는다.
여러분 긍지를 가지셔도 된다. 분명히 코로나 이겨낼 수 있다.
그래서 제목을 ‘대한민국 어게인’으로 만들었다” -가수 나훈아 씨-

KBS 2TV에서 9월 30일 방송한 나훈아 콘서트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가
시청률 29.0%(닐슨코리아 조사결과)를 기록하며 추석 밥상머리의 큰 화제가 됐다.
나훈아 씨는 이날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고
다시 힘을 내자는 의도로 이번 공연을 기획했다고 전하며
위와 같은 국민을 향한 응원의 메시지를 공연 막바지에 밝혔다.
나훈아 씨는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우리 국민들의 저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비대면으로 이 공연을 마련한 취지에 대해서 공연 말미에 직접 설명까지 했지만
일부 언론과 정치권은 아직까지도 현 정부를 비판하는
'아전인수' 제멋대로 정치적 해석을 내놔 논란거리를 만들고 있다.
"KBS가 여기저기 눈치 안보는, 국민들 위한 방송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왕이나 대통령이 국민 때문에 목숨을 걸었다는 사람은 한 사람도 본 적이 없습니다"
이날 [나훈아 작심발언 "국민 위해 목숨 건 왕이나 대통령 본 적 없다"]는
제목의 조선일보 기사의 서두 2줄이다.
나훈아 씨의 발언 중 유독 이 내용을 쏙 뽑아
가장 앞줄에 던진 조선일보의 의중이 압축되어 있다.
조선은 나 씨의 이 발언을 두고 정치적인 소신발언이라고 했다.
그리고 KBS가 마치 현 정부 눈치보는 어용방송이나 되는냥
제일 앞줄에 올려놓고 구독자를 오도했다.
이 밖에 중앙일보 [나훈아 "왕도 대통령도 목숨건 적 있나, 국민이 이 나라 지켰다],
동아일보 ["예인(藝人)에 비하면 부끄러워"..나훈아 발언에 정치권도 '후끈'],
한국일보 [나훈아, 공연 중 작심 발언? "국민 위해 목숨 건 대통령 못봤다"] 등의 제목으로
조선일보 취지와 대동소이한 내용으로 기사를 냈다.
특히 '데일리안'은 3일 [(추석 민심은③충청)
"문대통령보다 나훈아 한마디에 더 큰 위로 받았다"]라는 기사에서
나 씨의 발언을 뽑아 지역감정까지 조장하면서 현 정부 때리기 기사를 냈다.
매체는 "충남 최다선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한마디보다도 가수 나훈아 씨의 한마디에 더 큰 용기와 위로를 받았다'고 하시더라고
지역에서 들은 말을 전했다"라고 보도하면서 김태흠, 성일종, 이종배 국힘 의원들의
입을 빌려 충남 민심은 현 정부에서 돌아섰다는 취지로 기사를 냈다.
나훈아 씨의 발언은 코로나 시국에서 정부의 방역 대처에
잘 따라주는 우리 국민의 수고를 평가하는 치사일 뿐이다.
그런데 매체들은 하나같이 정치적으로 풀이해 코로나 방역으로
국내외로 인정받는 문 대통령의 방역 치적까지 폄훼하는 교묘한 왜곡 기사를 내고 있다.
나 씨가 어느 정부를 특정해 겨냥했다기보다 역사 속의 왕과 대통령을 언급하면서
조선시대의 민초 등을 상기시키며 어려울 때 중지를 모아
국난을 이겨내는 우리 국민의 무한한 저력을 칭송한 취지의 발언일 뿐이다.

나 씨는 우리 국민들의 저력이 어느 선진국 국민들보다
상대적으로 뛰어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왕이나 대통령을 언급하고 해외와도 비교한 것이다.
그는 “국민이 힘이 있으면 위정자들이 생길 수가 없다.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 세계에서 제일 1등 국민이다”,
“미국이나 유럽을 보라, 왜 저렇게 많을까, 말을 안 듣는 기라 고마.
뚜드려 패도 말을 안 들어요”라며 “여러분 긍지를 가지셔도 된다”라고 했다.
매체들의 아전인수식 기사들이 연이어 나오면서 국민의힘 역시
나훈아 씨의 이 발언을 이들 언론과 같이 제멋대로 해석하고 있다.
주호영 국힘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화상으로 열린 의원총회에서
"추석 전날 가수 나훈아 씨가 우리의 마음을 속 시원하게 대변해줬다"라며
문재인 정부 비판에 가수 나훈아 씨를 앞세웠다.
그는 "법이 법이 아닌 암울한 시대가 도래했다.
문재인 정권은 법무부와 검찰, 사법부와 헌법재판소를 장악했다.
헌법마저 자신들의 통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며
"우리 국민에게 남은 것은 국민 저항권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또 월북으로 알려진 어업지도원 북한 피격 사망 사건과 무혐의 결론이 났는데도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복무 시절을 여전히 특혜로 몰면서
"이 정권 사람들은 국민의 죽음마저 '내 편 네 편'으로 철저하게 가르고 있다",
"추 장관의 후안무치는, 한마디로 추안무치" 등 이라고 했다.
언론들의 앞다툰 왜곡 보도를 두고 김필성 변호사는 SNS를 통해
“나훈아 선생님은 예술가다. 예술가의 발언을
굳이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건 그 자체로 매우 적절하지 않다”라며
“더구나 오늘 알게 된 '엄니'의 에피소드 등에 비추어볼 때, 적어도 나훈아 선생님이
'한국일보”를 포함한 우리나라 기성 언론 편도 분명히 아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엄니’는 나훈아 씨의 노래 제목으로
[2020 나훈아의 아홉 이야기]란 제목의 앨범에 담긴 이번에 발표한 9곡의 신곡 중 하나다.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앨범의 소개말에는 “1987년 광주민주화운동이 진행되고 있을 즈음에
먼저 숨져간 광주의 젊은이들의 죽음을 그냥 두고 보기에는 너무 안타까워
먼저 간 망자인 아들이 어머니를 달래는 가사와 곡을 나훈아가 쓰고 노래했다"라고 적었다.
더불어 “당시 (나훈아 씨가) 직접 광주에 내려가 망월동에 헌화하고
광주 MBC 방송국에 '엄니' 노래 카세트를
2,000개 제작하여 광주 어머니들께 드리려고 보냈지만,
당시 정부기관의 방해로 뜻을 이루지 못하였고 33년이 지난 오늘에서야
이 음악을 수록 발표하게 된 뜻깊고 아픈 사연이 있는 노래"라고 덧붙였다.
테스 형 (2020 '아홉 이야기' 중에서)작사 나훈아
작곡 나훈아
노래 나훈아
1.
어쩌다가 한바탕 턱 빠지게 웃는다
그리고는 아픔을 그 웃음에 묻는다
그저 와 준 오늘이 고맙기는 하여도
죽어도 오고 마는 또 내일이 두렵다
아! 테스 형 세상이 왜 이래 왜 이렇게 힘들어
아! 테스 형 소크라테스 형 사랑은 또 왜 이래
너 자신을 알라며 툭 내뱉고 간 말을
내가 어찌 알겠소 모르겠소 테스 형2.
울 아버지 산소에 제비꽃이 피었다
들국화도 수줍어 샛노랗게 웃는다
그저 피는 꽃들이 예쁘기는 하여도
자주 오지 못하는 날 꾸짖는 것만 같다
아! 테스 형 아프다 세상이 눈물 많은 나에게
아! 테스 형 소크라테스 형 세월은 또 왜 저래
먼저 가 본 저세상 어떤가요 테스 형
가 보니까 천국은 있던가요 테스 형
아! 테스 형 아! 테스 형 아! 테스 형 아! 테스 형
아! 테스 형 아! 테스 형 아! 테스 형 아! 테스 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