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도 오랫동안 무덥던 날씨가
무척 싸늘해졌어요
라이딩 나가실 때 필히 점퍼 준비 하셔야겠어요
야마하 파스 시티 전기 자전거 입니다
27인치의 대형 휠로
파스 전용 자전거입니다
중장거리 여행용으로도 괜찮겠어요
면허증은 필요 없을 것 같구요
배터리 소용량 4Ah 입니다
충전 후 약 30Km 주행이 가능할 것 같구요
수명을 다해 보내 오셨는데요
싵포스트 하단부와 후륜사이에 배터리가 장착 되구요
배터리를 분리환 모습입니다
원래는 빨간색 스위치가 없으나
전 주인께서 셀은 놔두고 보호회로만 교체를 하셨네요
한번 개조과정을 거쳤어요
배터리 모델 명은 X54, 96W로 표기되어 있어요
계산상 약 3.7Ah 용량이므로
실제로는 약 4Ah로 보시면 됩니다
2배까지도 뻥튀기하는 중국산 배터리와 달리
일본산이라 용량을 적게 표시해요 ^^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이구요
해체했다가 제대로 재 포장이 안되어 있네요 ^^
교체했던 보호회로가 보이죠 ?
전압은 21.41V로 거의 방전 상태입니다
셀들의 전압도 체크 해봤어요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292V고요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이 2.752V 입니다
셀은 일본 산요 셀이구요
전압 분포는
3.234, 3.278, 3.292, 3.208, 2.851, 2.752, 2.799V 입니다
편차는 0.54V 약 13% 편차이지만
방전된 상태라 조금 무난한 셀이다라고 봐야죠 죽은 셀도 없구요^^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 - 50E 셀이구요
14셀을 이용 7S2P로 구성 하였습니다
용량이 10Ah로 2배 이상 대폭 늘어 나겠죠 ?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2개 병렬 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4Ah...
경사가 심한 골목 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나고 수명도 길어 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 하겠죠 ?
우천시 침수 대비 셀 보호를 위하여 신경 써서 방수 포장하였습니다
10Ah 리필 작업을 완료한 상태 입니다
10년 이상 쓰시기를 기대하고요
리필 후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 약 100Km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만약 전국 일주나 국토 순례를 계획 중이시라면 충분히 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A. 소형 프레임 가방을 이용 15Ah를 추가하여 약 15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 KTX형 케이스를 설치 약 28Ah를 추가하여 약 28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C.짐받이 가방을 이용 50Ah를 추가하여 약 50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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