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에 오르신 예수님은 영광스럽게 변하시고, 그 곁에 모세와 엘리야가 등장합니다. 제자들은 이 사건이 엘리야의 도래 약속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묻습니다.
2-4절 영광스럽게 명예를 회복하실 미래(9:1)를 제자들에게 미리 보여 주십니다. 모세처럼 엿새 후에 (출 24:16) 하나님의 현현으로 둘러싸인 산에 오르셔서, 하나님과 같은 모습(단 7:9)으로 변화하십니다. 제자들은 갈보리산의 고난과 수치를 직면할 때 그 이면에 흐르고 있는 변화산의 영광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메시아 시대 도래의 증표인 모세와 엘리야 (신18:15-18; 말 4:5,6)를 수행원으로 두신 예수님의 위엄을 상기해야 할 것입니다.
5-8절 예수님이 세례 받으실 때와 마찬가지로 (1:11) 하나님은 예수님을 사랑하는 아들로 인정해 주시고, 제자들에게는 그의 말을 들으라 (신 18:15)고 하십니다. 변화산 체험이 어찌나 강렬했던지 베드로는 하나님 나라의 완성이 이루어졌다고 확신하며 예수님과 모세와 엘리야를 위해 초막 셋을 짓겠다고 합니다. 그는 십자가 없이는 영광도 없다는 예수님 말씀을 기억하지 못한 채 여기가 좋사오니 라는 사람의 생각으로 주의 길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베드로는 그분이 하시는 말씀을 먼저 잘 들어야 합니다. 갈보리산의 고난 없이는 변화산의 영광도 없으므로,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고 따르라는 명령에 먼저 순종해야 합니다.
9절 예수님의 영광을 부활 전까지는 발설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사람들이 예수님을 단지 천상의 신비로운 존재로만 떠받들려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심각한 오해이므로, 예수님은 자신을 인자로 칭하시며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10:45) 주는 사명에만 집중하실 것입니다.
10-13절 유대인들은 여호와의 날에 앞서 엘리야가 올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변화산에서 엘리야를 목격한 제자들은 방금 엘리야를 봤는데 왜 예수님은 죽으셔야 하고 저희는 침묵해야 합니까? 하고 묻습니다. 예수님은 변화산의 엘리야가 아니라 세례 요한이 말라기 4:5의 예언을 성취한 엘리야로 이미 왔고, 회복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해 이루어질 거라고 바로잡으십니다. (매일성경, 2024.03/04, p.30-31, 변화산과 갈보리산, 마가복음 9:2-13에서 인용).
① 산에 오르신 예수님은 영광스럽게 변하시고, 그 곁에 모세와 엘리야가 등장합니다. 제자들은 이 사건이 엘리야의 도래 약속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묻습니다. 영광스럽게 명예를 회복하실 미래(9:1)를 제자들에게 미리 보여 주십니다. 모세처럼 엿새 후에 (출 24:16) 하나님의 현현으로 둘러싸인 산에 오르셔서, 하나님과 같은 모습(단 7:9)으로 변화하십니다. 제자들은 갈보리산의 고난과 수치를 직면할 때 그 이면에 흐르고 있는 변화산의 영광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메시아 시대 도래의 증표인 모세와 엘리야 (신18:15-18; 말 4:5,6)를 수행원으로 두신 예수님의 위엄을 상기해야 할 것입니다.
② 예수님이 세례 받으실 때와 마찬가지로 (1:11) 하나님은 예수님을 사랑하는 아들로 인정해 주시고, 제자들에게는 그의 말을 들으라 (신 18:15)고 하십니다. 변화산 체험이 어찌나 강렬했던지 베드로는 하나님 나라의 완성이 이루어졌다고 확신하며 예수님과 모세와 엘리야를 위해 초막 셋을 짓겠다고 합니다. 그는 십자가 없이는 영광도 없다는 예수님 말씀을 기억하지 못한 채 여기가 좋사오니 라는 사람의 생각으로 주의 길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베드로는 그분이 하시는 말씀을 먼저 잘 들어야 합니다. 갈보리산의 고난 없이는 변화산의 영광도 없으므로, 자기를 부인하고 십자가를 지고 따르라는 명령에 먼저 순종해야 합니다.
③ 예수님의 영광을 부활 전까지는 발설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사람들이 예수님을 단지 천상의 신비로운 존재로만 떠받들려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심각한 오해이므로, 예수님은 자신을 인자로 칭하시며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10:45) 주는 사명에만 집중하실 것입니다.
④ 유대인들은 여호와의 날에 앞서 엘리야가 올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변화산에서 엘리야를 목격한 제자들은 방금 엘리야를 봤는데 왜 예수님은 죽으셔야 하고 저희는 침묵해야 합니까? 하고 묻습니다. 예수님은 변화산의 엘리야가 아니라 세례 요한이 말라기 4:5의 예언을 성취한 엘리야로 이미 왔고, 회복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해 이루어질 거라고 바로잡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