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Z4 20i
포칼 스피커
2도어 방진 방음
(주)오렌지커스텀
안녕하세요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오픈 에어링의 계절이 다가옴에 따라
컨버터블 차량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6천만원대에서 구입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스포츠카 BMW Z4 20i의
작업기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2인승만 탑승이 가능한 로드스터 디자인이라
측면에서 차량을 바라보면 본넷 부분이 매우 길고
그에 비해 후면은 매우 짧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롱 노즈 숏 테크 디자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엔진은 트윈 파워 터보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으로
1998cc의 배기량과 197 마력, 제로백은 6.6초
최대토크는 28.5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예전에 이 차량을 시승해봤는데요,
개인적으로 소프트탑으로 바뀌면서 무게중심이나
차량의 밸런스는 상당히 좋아졌지만,
20i 모델의 경우 출력이 다소 아쉬웠습니다.
해당 차량 시승기는 하단에 첨부합니다!
https://youtu.be/tyyAd8MuiTI
255/35/19 사이즈의 미쉐린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197마력대
차량의 출력에 비해서 조금 과도해보이는 스펙입니다.
금액적인 부분에서 합리적인 차량과는
별개로 실내는 최신 BMW 디자인의
컨셉과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외관은 오픈형 스포츠카지만
실내는 BMW 3~5 시리즈의 느낌을 줍니다.
자, 이제 BMW Z4의 즐거운 오픈 에어링을 위해
오디오 튜닝을 진행하겠습니다.
포칼 스피커 ES100K
센터 스피커 3KX
글라덴 우퍼
스포츠카의 배기음으로 인해
아쉽다고 느껴졌었던
오디오 음질을 업그레이드해 줄
포칼 ES100K 2WAY, 센터 스피커의 3KX입니다.
시트 우퍼는 글라덴 8인치 제품으로 장착 진행합니다.
프런트 다섯 개의 스피커는
포칼 엘리트 라인업으로 가성비의
대표적인 스피커 라인업 중 하나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서도
높은 사운드 만족도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작업 전 차량 보호를 위해 마스킹 작업을 진행합니다.
프런트 스피커 교체
트위터, 미드 레인지, 센터 스피커, 시트 우퍼
BMW 라우드하이파이 오디오
BMW Z4의 순정 스피커는
중국산 OEM 제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차량의 실내 품질 및
기타 사항은 좋아졌지만,
오디오의 품질은 원가절감에
따라 아쉬운 사운드를 만들어냅니다.
쪽필러 안쪽에 보이는 순정 트위터입니다.
아주 작은 사이즈의 순정 라우드하이파이 스피커는
기존 모델보다 더 원가절감을 했습니다.
중국산 제품답게..너무 답답한 사운드를 내어주며
순정에서 음분리를 해주는 콘덴서 역시 너무 저가형입니다.
포칼 TKM 트위터를 통해서 이러한 부분을 구조적으로 물리적으로
개선해줍니다.
내구성이 강한 아라미드 콘지가
안정적으로 빠른 진동을 받아주어
고음역을 정확하고 선명하게 재생합니다.
포칼 스피커 중 가장 엔트리급이지만
가격은 합리적이면서도 포칼 스피커 특유의
청량한 음색을 잘 표현해 인기가 좋은 제품입니다.
도어 미드레인지 스피커
순정 미드레인지 스피커도
중국 대량생산 저가형 제품입니다.
중저음 역을 단단하게 잡아줘야 하는
미드레인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에는
너무 작은 마그넷 크기와 플라스틱 프레임으로 인해
사운드가 뚜렷하지 못하고 벙벙댑니다.
강력한 네오디뮴 마그넷이 탑재되어
단단하고 묵직한 중저음 사운드를 자랑하는
ES 100K 미드레인지는 균일하고 정확한 음파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페이즈 플러그 덕분에
수준 높은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프런트 좌우 도어
포칼 ES100K 스피커로 교체하여
청량하고 시원한 음색으로 매력도를 향상시켰습니다.
센터 스피커
운전자에게 벨런스 있는 스테이지를 만들어주는
센터스피커 튜닝작업.
운전자는 좌측 상단에 앉아 있기에
좌측 스피커가 상대적으로 크게 들립니다.
이러한 불균형을 잡아주기 위해서
센터 스피커를 교체합니다.
또한 4인치와 1인치 조합과 다른
3인치 사이즈로 중간에 비게 되는 주파수 대역대를
채워줍니다.
순정형으로 튜닝을 진행했기 때문에
커버를 닫아서 마무리합니다.
BMW 시트우퍼
Z4는 등뒤로 이동한 시트우퍼
BMW Z4는 차량의 전고가 낮음으로 인해 시트 하단부의 공간이 BMW 타 차량에 비해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차량과는 다르게 베이스를 내어주는 역할을 하는 우퍼의 자리가 시트 하단부가 아닌 등받이 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는 밀도감이 좋고
다이내믹한 소리를 내어주는
글라덴의 8인치 우퍼를 인스톨했습니다.
글라덴 우퍼는
8인치 사이즈에서 뿜어져 나오는 탄탄하고
깊이 있는 베이스 사운드가 일품인 제품입니다.
2도어 이중 방음
주행 중 각종 소음이 많이
유입되어 스피커 본연의 제대로 된
사운드를 듣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카오디오 튜닝 시
도어 방음을 꼭 같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방진 작업은 강화 플라스틱 소재인 도어트림에
100 마이크로 두께의 알루미늄이 함유된
CIARE 방진 매트를 부착하여
강성을 부여합니다.
방음 작업은 조심히 도어 트림을 탈거하고
체결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전부 덮을 수 있도록
신슐레이트를 재단하여 꼼꼼하게 부착합니다.
2도어 이중 방음 작업 완료한 후
순정 상태와 동일하게 도어 트림을 재조립 했습니다.
살며시 보이는 노란색 미드레인지 스피커가 예쁘네요.
스피커 교체와 방진, 방음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BMW Z4 오픈에어링 제대로 하려면?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튜닝 후 촬영한 영상입니다.
영상은 출력하는 기기마다 다른 사운드를 내기 때문에 실제 소리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오렌지커스텀에서는 데모카를 구비해두어
모든 분들께 청음의 기회를 드리고 있습니다.
언제든 연락 주셔서 사운드를 직접 느껴보세요.
감사합니다.
인플루언서 검색: 오렌지커스텀의 홈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