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15장 구제 빌려줌 면제
1절 7년마다 빌려준것은 면제된다. 면제이나 빌려준 것이 없어진다는 뜻이다. 아빠도 지난 시간을 돌이켜보면, 형제에게 몇차례 물질을 빌려드리거나 줄때가 있었는데, 이 규정에 따라 7년안에 돌려받지않으면 면제되었으니 독촉하지도 않았고, 7년넘으면 돌려주겠다고해도 받지않았다. 왜 그렇게 했을까? 물질이 아깝지 않아서도, 작은 물질이어서도 아니다
3절 이방인에게는 빚독촉이라도 할수있느나 형제에게는 독촉도하면 안된다.
4-5절 하나님께서 약속하신다 네가 반드시 복을 받는다. -> 너에게 반드시 복을 주겠다 라는 하나님의 의지이시다. 그러니 참성도는 빌려줄 이유를 찾고, 어떤이는 빌려주지못할 이유나 핑계를 찾는다.
7절 움켜쥐지 말라 하신다
8절 반드시 손을 펴서 넉넉히 꾸어주라 하신다.
9절 7년째 면제이니까 이규정을 아는 사람들은 6년째쯤에는 돈을 안빌려준다. 다음해가되면 면제년이 되어 빌려준것을 받을수없으니 그러나 빌려주지않아서 그가 하나님께 호소하면 나의 죄가된다.
즉 빌려주지않음도 죄이다 빌려주면 복이다.
10절 하나님께서 다시 한번더 약속하신다. 모든 일에 네게 복을 주겠다.
12절 돈을 빌리고 갚지못하면 종이나 노예가 된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든 빌린돈이 얼마이든 7년이되면 더이상 노예로 살수없다. 원금도 탕감이다 물질보다 하나님의 형상인 사람의 가치가 높기때문이다.
13절 많은 돈을 빌려주어 갚지못하여 노예가 된 사람을 7년째 자유하게 풀어줄때는 빈손으로 가게하면 안되고 퇴직금을 주어야한다. 그가 자립할수있어야하니까
15절 사실 애굽땅에서 종되었던 과거가 있고, 마귀의 종이었던 과거가 우리모두에겐 있기때문이다.
구제나 빌려줌은 아무리 도와도 끝이없고 평생에 자립의 가능성이 없는 이들을 돕는것이라 생각한다. 줄수있음이 복이다.
요약 : 열심히 공부해서 남주라 ->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직장들어가거나 사업해라-> 열심히 돈벌어라-> 돈벌어서 가난한 형제에게 빌려주어라 -> 형제가 7년안에 갚지못하면 독촉하지말고 기대하지마라-> 하나님께서 반드시 복을 주신다. -> 줄수있음이 복이다.
쉬운 적용 : 오늘 본문이 이해되면 구제헌금하면 된다.
주의 : 빚내서 구제는 안된다. 빚내서 빌려주는 것도 안된다. 가지고있는 한도안에서 즉 통장잔액안에서 빌려줄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