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은 오늘 현재 기준으로 2,060만원(특소세 인하전)
*변동사항이 발생할수있읍니다.
*추가로 옵션가격 및 TLX, LIMITED 가격도 곧 올리겠습니다.
*상기가격은 4WD 기준이며 최고급차는 3000만원 이상이 될 것입니다
2.쏘렌토의 엔진 성능
쏘렌토의 엔진은 최첨단 커먼레일 전자 분사식 엔진으로 출력과 토크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동급 최대 마력인 145 마력을 실현했으며,
토오크 또한 국내 최대 수준인 33으로 여기에서 나오는 가속성능과 최고속도는 발진가속(0에서100Km/h까지의 도달시간) 14.5초로 경쟁차의 19초와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두차를 동시에 출발시켜 나온 결과치임)
또한 추월가속(60에서 100Km/h까지의 도달시간)은 8.8초로 경쟁차의 11초와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최고속도는 170km/hr로 이또한 타 경쟁차를 압도합니다.
* 위수치는 디젤 A/T장착차 기준임.
쏘렌토에 적용되는 커먼레일은 최첨단 시스템인 보쉬(BOSCH)의 기술력을 전수 받아
기존 디젤차량의 약점이었던 열효율과 출력을 대폭향상 시켰으며,
특히, 기존 디젤차량의 약점이었던, 소음, 진동, 매연 문제를
완전히 해결.
잔진동까지 흡수하여 대형 승용차에 버금가는 승차감을 실현하려고 각종 마운팅 부쉬(Bush)를 대용량화하였습니다.
쏘렌토의 연비는 테스트 연비가 A/T 10.9Km/l이며
M/T연비는 11.9Km/l입니다.
대부분의 디젤 중대형 SUV 차량은 1,2,3단 가감속시 시프트 레버 잔진동이 발생하나
BL은 3,800 rpm 이상에서의 가감속시에도 시프트레버의 잔진동이 발생치 않도록 컨트롤 레버 부쉬이 재질을 폴리 우레탄으로 하여 진동 흡수력을 극대화 시켰습니다(대부분의 고급 SUV는 나일론 사용)
또한, 디젤 엔진의 약점인 플로어까지 미치는 잔진동은 프론트 디프렌셜 마운팅 부쉬의
최적설계(압입각 변경 및 위치변경)로 완벽히 제거하였고
특히, 풍절음에 있어서는 시속 160Km/h 이상시에도 전혀 느낄수 없을 정도입니다.
(NVH 테스트 전문가는 180Km/h 이상에서도 풍절음을 느낄수 없다고 함)
엔진룸은 커버를 완전히 씌워 배선이 하나도 안보일 정도로 깨끗합니다.
* 참고로 커먼레일(Common Rail)의 어원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 1,300~1,600bar 정도의 고압을 Rail 속에 공유(common)하여 연료 분사시기, 양, 압력등을 ECU에서 제어하여 각 실린더에 균일 압력으로 연료분사를 시키는 것입니다.
3.ECU
ECU의 소프트 웨어는 D2.0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연료분사량이 다르고 고압연료펌프 타입등이 완전히 다릅니다.
쏘렌토 엔진에 사용되는 고압연료펌프는 2세대로 연료의 온도제어가 별도로 필요없는 방식이며(왜냐하면 연료펌프내에서 자동적으로 조절됨) 기존 1세대 커먼레일(COMMON RAIL)이 최고압 1,300bar 정도라면 쏘렌토의 경우는 최고 1,600bar까지 Potential이 가능한 아주 우수한 엔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오토 미션은 세계 최고인 아이신(AISIN)제가 탑재되며 이 미션은 세계 최고급 차인 LEXUS,CROWN MAJESTA에 탑재되고 있는 A/T와 동일한 기종을 SUV 특성에 맞게 최적 매칭 한것입니다.
6.쏘렌토 파워핸들
파워핸들은 기본차는 RPM 감응식 파워핸들이며 중간급은 속도 감응형 파워 핸들입니다.
그리고,오토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국내 사양에서는 삭제 되었습니다.
삭제 이유는 과거에 한적이 있었는데(중형차 콩코드 시절) 찾는 고객이 거의 없었으며 국내의 도로 사정상 같은 속도로 계속 30분이상 정체되지 않고 달릴말한 교통환경이 되지 않아 북미 사양에만 설정하고 국내에서는 그대신 핸즈프리 마이크를 스터어링 휠쪽에 장착하여 편의사양을 극대화 하는 쪽으로 포커스를 맞추었습니다
*참고로 오토크루즈컨트롤기능이란 원하는 속도가 되면 컨트롤 버튼을 사용하여 그 속도를 셋팅시키고 그러면 악세레이터를 밟지 않고도 계속 그 속도를 유지하는 장치로 특별한 경사를 오르거나 내리지 않는한 지속되며 브레이크를 밟으면 컨트롤 기능이 풀리는 장치로 북미같이 끝없이 이어지는 도로에서 편리하다.
7.쏘렌토의 안전성
쏘렌토는 프레임 타입으로 주행 안전성 및 세이프티 부분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을 실현 했습니다 (실제로 프레임 타입에서는 운전석, 조수석 별 4개 이상을 확보하기란 상당히 힘듭니다만 쏘렌토는 BENZ ML320과 함께 별5개 달성)
브레이크 시스템은 당연히 EBD(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기능이 포함된 ABS를 전 트림( Grade )에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EBD란? 탑승인원의 중량변화에 맞춰 후륜제동력을 최적으로 배분
8.쏘렌토의 오디오
오디오는 알파인 오디오로 시중에 나와 있는 외제 오디오보다 성능이 좋을 것입니다.
스피커는 8개이며 트위터가 장착되어 있읍니다.
음향 시스템은 국내 RV 최초로 6 Position 8 Speaker가 기본차 부터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으며 오디오 출력은 164와트입니다.
AV와 NAVI 시스템은 5.8인치(6인치) 와이드 스크린으로 AV의 경우, 기존 하드키 (버튼을 손가락으로 꾹꾹 누르는 방법) 동작 방법을 터치 스크린으로 동작되도록 스크린상에 도전체를 적용하여 저항감압식으로 동작을 실행하는 시스템으로 편의성을 극대화 했으며 음성경보장치가 따로 설정되어 있어 주행정보를 오디오용 스피커를 통해서 전달되도록 하였습니다.
물론 AV와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옵션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AV + NAVI의 가격은 약 350만원으로 책정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후방카메라기능(카니발에는 있음)은 없습니다(차량사이즈가 적당하기 때문에 설정안해도 운전하기에 어려움이 전혀 없다고 판단)
9.IN/EXTERI0R
헤드라이트 워셔 타입은 BMW X-5와 유사하며 중간급 이상에서는 전부 기본입니다.
시트재질은 더블라셀이 기본이며 내장 칼라 매칭은 외관 도장색에 따라 바뀝니다.
내부는 메탈과 우드그레인의 조화로운 매칭으로 이루어 져 있으며,내장의 Key Color는 베이지 투톤과 그레이 원톤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레이는 투톤으로 되어 있다가 품평시 너무 복잡해 보인다고 해서 원톤으로 가기로 하였습니다.
시트 배열은 2+3+2이며 (3열 2인승은 전향식 시트), 1,2열은 풀플랫이
되며 (1열시트 백의 형상때문에 완전히 플랫하게는 되지 않음) 2,3열은 풀플랫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카니발과 같은 미니밴이 아니어서 휠하우스쪽이 걸려 풀플랫을 할 수없습니다. 그리고 3열은 당연히 2인 승차가 가능하며 뒷면을 보고 앉는 타입이 아니며 당연히 운전석을 향해 보는 전향식 타입입니다.
전동식시트는 운전석만 되나 여성과 노약자를 위해서 쿠션과시트백 모두 열선이 있는 히팅시트 사양입니다.
시트는 전동식이 중간급부터 기본이며 메모리 기능은 없습니다.
센타 콘솔과 글로브 박스는 모두 2단으로 되어 있어 활용도가 크며 시트 2,3열은 풀플랫은 되지 않습니다.
디지털 계기판은 없으며 디지털 메터기는 방위계, 상대고도계, 기압계, 온도계등이 있습니다.
디지털 미터기는 상단 루프 트림쪽에 위치해 있으며(그랜드 체로키와 유사) 컵홀더는 대형 컵과 소형컵을 모두 홀드 할 수있습니다.
버튼의 타치감은 소프트 타치가 가능하게끔 설정했으며 센타페시아의 형상과 패턴은 TOYOTA RX300 (HARRIER)과 유사하며 다른점은 탑트레이 가장자리까지 해외 추세를 따라 반광 우드그레인으로 처리하였습니다.
공조 장치의 각 부분은 멕킨토시 오디오의 촉감을 벤치마킹하여 감성품질을 극대화 하였으며
전체적으로 유광 버튼은 전부 배제되고 반유광으로 처리하여 번쩍거리는 모습은 없습니다.
좌우 분리식 에어컨은 적용 되어 있지 않으나 풀오토에어컨이 중간급 부터 전부 기본입니다.
선루프는 쏘렌토의 크기에 비례해 최대 사이즈를 채택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세이프티 선루프 시스템으로 고객의 안전 확보를 위해 ANTI-PINCH 시스템 적용으로 글래스가 닫힐때 인체의 일부나 물체가 끼었을 때 글라스가 자동으로 반전되며 국내의 어떤 SUV에도 없는 안전 사양입니다.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가 운전석에 적용되어 있는 것은 당연하구요(물론 국내 SUV 중 최초임)
또한 내리고 난뒤 운전석 문이 열려 있을때는 리모콘으로 운전석 창문을 닫는 것도 전트림에 기본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투톤가니쉬는 전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스타일에 있어서는 사이드 뷰는 직선 기조가 더 강한 에지 스타일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타이어는 225와 245타이어가 있으며, 실제 타이어 외경은 렉스톤255타이어보다 큽니다.
특이한 것은 예비타이어(풀사이즈타이어임)가 언더바디에 장착되어 있으나 뒤에서 보면 전혀 보이지 않을 정도로 깔끔하게 처리되어 국내의 타 SUV와는 한차원 다른차로 보일 것입니다.
쏘렌토의 연료 탱크는 72 ℓ 이며, 재질은 STEEL입니다.
*신차발표는 2월19일 전후로 하여 계약 출하 동시에 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신차발표회를 이렇게 뒤늦게 잡은 것은 많은 양을 Stock하여 한꺼번에 풀어야 시장에서 빅 히트할 수있다고 보기 때문이며 겨울철, 특히 12월은 연식 문제도 있고 1월은 비수기이기도 하기때문에 일정을 조금 연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