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치이는 MBC '나를 사랑하는 스파이', SBS '편의점 샛별이'(2020)와 tvN '간 떨어지는 동거'(2021) 등 지난해에만 30편이 넘는 한국 드라마의 해외 판권을 사들였다. 중국의 또 다른 IT 기업인 텐센트는 '부부의 세계'를 제작한 국내 드라마제작사 JTBC스튜디오에 최근 1,000억원을 투자했다. '중국 IT 공룡'이 한국 드라마 시장에서 콘텐츠 확보를 위한 '고래 싸움'을 벌이고 있는 모양새다.
증자가 완료되면 프랙시스가 약 3000억원을 투입해 지분 21.8%를 확보해 기존 최대주주인 제이콘텐트리에 이어 2대주주로 등극하게 된다. 텐센트는 1000억원을 투입해 지분 7.2%를 받게 된다.
매각 측인 중앙미디어그룹과 매각주관사 모건스탠리는 올해 상반기 공개경쟁입찰 형식으로 투자자 확보에 나섰다. 프랙시스캐피탈과 텐센트는 막바지까지 투자를 두고 경합해왔다. 프랙시스캐피탈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분율을 희망했고, 텐센트 측은 주요 주주(5%) 수준의 낮은 지분율을 확보해 자사의 OTT 서비스와 사업 제휴를 맺는 데 좀 더 집중한 것으로 전해진다. 매각 측은 양 측 모두를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거래를 종결시켰다.
JTBC스튜디오는 중앙미디어그룹 내 드라마제작사로 국내 및 해외 방송사 및 넷플릭스 등 주요 OTT에 콘텐츠를 판매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해 기준 매출액 1889억원, 영업이익 140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투자 후 회사의 기업가치는 약 1조3700억원 수준으로 평가됐다.
제이콘텐트리(036420)는 주가가 30.18% 올랐다. 이 기업은 최근 자회사 JTBC스튜디오가 중국 텐센트와 국내 사모펀드로부터 총 4000억원을 유상증자 형태로 투자받아 텐센트TV 등 글로벌 OTT에 수출할 드라마 콘텐츠 제작을 강화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오르고 있다. JTBC스튜디오는 드라마 ‘스카이캐슬’, ‘이태원클라쓰’, ‘부부의 세계’ 등 연이은 히트작을 탄생시켰다.
첫댓글 진짜싫다 아..
초록뱀미디어 이것도 중국에서 매각했다며
알못인데 초록뱀은 몇번 들어봐서 넘 놀랐음
헐...
헐 진짜?
미쳤나봐ㅜㅜㅜㅜ 이런거 위기감 없냐고ㅠㅠㅠㅠ다들 왜저래ㅠㅠㅠㅠ
아 진짜싫다...
아 ㅅㅂ 중국 진짜 꺼지라고
우리나라 기업들은 뭐해? 관심도 없어?
공중파 드라마나 열심히 봐야겠다..
아 스벌탱 짜증나 진짜
미친 후회하지말고 중국 아웃해라
짱깨 소속국가되는거아니냐 진심 짱깨들 진짜 민폐오진다 만드는거라곤 촌빨날리는것밖에 못만들면서
조졌다 조졌어 ㅅㅂ 나중에 디지게 후회하지말고 정신 바짝 차려라ㅠ중국돈 받으면 조져질거 알잖아 싀벌
대만이 이래서 미디어 산업 망했잖아
중국드라마 뭐 퀄리티 좋아졌다고 하는데ㅋㅋㅋ 그게 예전에 비해서지 걔네는 규제가 존나 심해서 내용고퀄 드라마가 나올 수가 없어ㅋㅋ 근데 우리나라드라마도 이제 그렇게 될듯 존나 중국이 개입하는데 퀄리티가 어떻게 좋아진단 말임?
울나라 임원진들은 걍 돈들어오면 좋은거지 중국속국 이딴거 관심없을듯
와 큰일이네?
미쳤냐고ㅅ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