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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남아시아 항공 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한 태국 정부의 적극적 노력 -
- 스마트 비자 도입, 항공산업 수행 지역 제한 해제 등 투자여건 개선 –
- 항공기 부품 수출, 공항 개발 프로젝트에 관심 가질 필요-
□ 항공 산업 개요
○ 글로벌 항공기 제조업체 에어버스(Airbus)에 따르면, 2018년~2037년까지 향후 20년간 글로벌 상업용 항공시장 규모 누계는 4.6조 달러에 달할 전망임.
- 항공기는 시장규모가2018년 760억 달러에서 2037년 1600억 달러까지 증가해 누계가 2.2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는 등 가장 비중이 큰 분야에 해당
- 항공기 운영서비스 관련 시장규모는 향후 20년간 누계가 1.5조 달러에 달할 전망이며, 항공기 수도 2배 이상 증가한 4만 8000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승객 서비스 분야는 지역간 연계성 증대, 승객들의 스마트 기기 사용증가 등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하여 2037년까지 시장규모 누계가 900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
○ 미국 상무부 산하 기관(Export.gov)의 2018년 7월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태국 항공 산업 규모는 전년 대비 약 1.5% 증가한 약 44억 8128만 달러로 추산되며, 항공 관련 국내 생산, 수출, 수입 모두 꾸준한 증가세에 있음.
- 태국 동부경제회랑사무국(EECO)은 항공기 제조 및 유지보수점검(MRO) 관련 산업은 연간 약 3.4% 성장하며 향후 태국 10대 집중 육성 산업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 내다봄.
태국 항공 산업 시장규모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미국 상무부 국제무역행정청(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산하 Export.gov
태국 항공 산업 시장규모
(단위: 천 달러, %)
| 2016 | 2017 | 2018 |
국내 생산 | 1,323,180 | 1,537,968 | 1,561,037 |
수출 | 1,190,862 | 1,384,171 | 1,404,934 |
수입 | 3,131,645 | 4,261,258 | 4,325,177 |
시장규모 | 3,263,963 | 4,415,055 | 4,481,281 |
주: 시장규모는 국내생산과 수입의 합에서 수출을 제외한 금액으로 계산
자료원: 미국 상무부 국제무역행정청(International Trade Administration) 산하 Export.gov
○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에 따르면, 2017년~2037년 사이 태국 항공제조 분야와 유지보수점검분야(MRO)는 각각 연3.5%와 5.4%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
- 항공제조 분야는 특히 OEM 을 위한 Tier3(기어, 스크류, 볼트, 케이블, 전선 등)와 Tier 혼합제조 분야가 성장을 견인할 예정임.
2017-2037 년 태국 항공산업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Frost & Sullivan
○ 관광업 호황, 저가 항공사의 항공기 운항 편수 증대, 글로벌 경기 회복, 항공산업의 10대 집중 육성 산업 지정 등 태국 정부의 항공 산업 발달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 등의 요소가 태국 항공 산업 발달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
- 2015년부터 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관광객수가 2015년 2992만 명에서 2017년 3538만 명으로 3년 간 18.2% 증가
- 태국 까세삿 대학교의 분석에 따르면, 태국 취항 항공사 중 저가 항공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이며 향후에도 성장 잠재력이 큼.
□ 태국 공항 현황
○ 태국에는 12개의 국제 공항을 포함한 총 38개의 상업용 공항이 운영 중임.
- 이 중 6개 주요 국제 공항(수완나품·돈므앙·치앙마이·푸켓·핫야이·매파루앙-치앙라이)을 태국 공항공사(AOT; Airport of Thailand PCL)에서 운영하고 있음.
태국 공항 지도
자료원: 태국 투자청(BOI)
○ 지난 10년간 태국 공항 이용 승객 수는 3배 가량 증가하였으며, 최근 관광 산업 호황에 따라 승객 수송량이 증가하여 2017년 6대 주요 공항의 승객 수송 규모는 1억 2920만 명을 기록
- 2017년 한 해 동안 태국 6개 주요 공항에서 82만 3,574편의 항공기가 운행되었으며, 이 중 태국 대표공항인 수완나품 공항과 돈므앙 공항의 항공기 운항 비중은 72.8%에 달함.
- 한편 물류 및 산업 발달로 화물 수송량 또한 전년 대비 11.9% 증가한 157만 4855톤을 기록
- 이와 같이 항공기 운항편수, 승객 수, 화물 운송량이 증가하고 향후에도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태국 주요공항의 수용능력 확장 및 업그레이드가 불가피해짐.
태국 6대 주요 공항 관련 지표
(단위: 편, 백만 명, 톤, %)
| 2015 | 2016 | 2017 | 증감률 | 증감률 |
항공기 운항수 | 707,362 | 776,922 | 823,574 | 6.0 | 16.4 |
승객수 | 106,780 | 119,924 | 129,199 | 7.7 | 21.0 |
화물량 | 1,354,210 | 1,407,507 | 1,574,855 | 11.9 | 16.3 |
자료원: 태국 공항공사(AOT)
□ 태국 정부의 항공산업 육성 정책 및 성과
○ 태국 정부는 항공산업을 태국의 10대 집중 육성 산업 분야(신성장 동력 산업)로 선정하여 적극적으로 유치하고자 하며, 투자청의 투자 승인을 받을 경우 광범위한 세제 및 비세제 혜택을 부여하고 있음.
- 또한 항공우주산업 관련 전문가는 2018년 2월부터 시작된 스마트 비자 제도 신청이 가능하여 매년 갱신할 필요 없이 2~4년 간 유효한 비자를 발급 발을 수 있으며, 재입국 허가 및 노동허가증 발급 의무 또한 면제 가능
- 또한 2016년 11월 29일 부로 태국 투자청 고시 발표를 통하여 희망 시 특정 클러스터가 아닌 태국 전역에서 항공 산업 수행이 가능해짐.
태국 투자청(BOI)의 항공산업 관련 투자 인센티브
종류 | 활동 | 인센티브 | |
기업소득세 면제 | 수입관세 면제* | ||
A1 | - 항공기 또는 항공기 부품 제조 - 항공산업 관련 기기 및 장치 제조 - 항공우주 운영(작동) 시스템 설계 - 항공 관련 직업 훈련 센터 설치 | 8 년 | 가능 |
A2 | - 항공기 또는 항공기 부품 수리 | 8 년 | 가능 |
A3 | - 기내용 장치 및 장비 제조 (1 회용/재활용 가능한 시설 및 공급물량 제외) - 항공 또는 항공우주 산업 단지 건설 | 5 년 | 가능 |
A4 | - 기내용 장치 및 장비 수리 (1 회용/재활용 가능한 시설 및 공급물량 제외) | 3 년 | 가능 |
B2 | - 무역 및 투자 지원실 (TISO; Trade and investment support offices) 설립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수행 | 비세제 혜택만 수혜가능 |
* 제조과정에서 수반되는 원자재 또는 필수 자재 수입에 한함.
** EEC 지역 내 활동 수행 시 기업소득세 면제 또는 감면 기간 연장 등 추가 혜택 수혜 가능
자료원: 태국 투자청(BOI)
○ 2017년 한해 항공관련 자본금 10억 밧(3004만 달러) 이상의 대규모 프로젝트 승인 건수는 11건에 달했으며, 일본계와 태국과 인도네시아 및 말레이시아 합작 업체들이 주류를 이룸.
- 또한 프랑스 기반의 글로벌 항공기 제조업체 에어버스(Airbus)사는 태국에서 대대적으로 개발을 추진 중인 동부경제회랑(EEC) 지역 내 보수 센터, 도색장, 물류센터, 훈련 센터관련 투자를 희망
2017년 태국 투자청 항공 산업 관련 대규모 프로젝트 승인 내역
업체명 | 분야(프로젝트 승인 건수) | 국적 |
Bridgestone Specialty Tire Manufacturing (Thailand) Co Ltd | 항공기 타이어, 자동차 부품(1) | 일본 |
NMB-Minebea Thai Co Ltd | 항공기 부품(1) | 태국, 일본 |
Mr. Kenji Kinoshita | 항공기 타이어(1) | 일본 |
Thai Lion Mentari Co Ltd | 항공 수송(5) | 태국, 인도네시아 |
Thai Airasia Co Ltd | 항공 수송(3) | 태국, 말레이시아 |
* 투자금액 10억 밧(3004만 달러) 이상
자료원: 태국투자청(BOI)
□ 태국 항공산업 관련 주요 프로젝트
○ 항공 산업 관련 주요 프로젝트로 수완나품 공항개발 프로젝트, 돈므앙 공항개발 프로젝트, 우타파오 공항 개발 프로젝트 등이 있음.
- 특히 우타파오 공항은 EEC내에 위치하여 관련 프로젝트는 EEC내 인프라 개발 계획(2017~2022년)의 전 기간에 걸쳐 추진될 예정으로 우리기업들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필요가 있음.
제 2 단계 수완나품 공항 개발 프로젝트
프로젝트 명 | Suvarnabhumi airport development project Phase 2 |
발주처 | 태국공항공사(AOT) |
웹사이트 | http://airportthai.co.th |
홈페이지 | ○ 목표 ○ 위치: 사뭇프라깐(Samut Prakarn) 주 수완나품 공항 ○ 개발 기간: 2016~2019년 ○ 예산 규모: 625억 밧(18억 7694만 달러) ○ 입찰유형 및 기준: 공급자 승인, 최저가격입찰 ○ 프로젝트 진행상태: 건설 공사 중(2018년 3월기준 진도율 78.7%) |
세부 연락처 | < 태국 공항공사 내 조달관리 부> - 전화: +66-2-535-1192 - 팩스: +66-2-535-4061 - 이메일: aotpr@airportthai.co.th |
자료원: 태국 공항공사 및 현지 언론 종합
제 3 단계 수완나품 공항 개발 프로젝트
프로젝트 명 | Suvarnabhumi airport development project Phase 3 |
발주처 | 태국공항공사(AOT) |
웹사이트 | http://airportthai.co.th |
홈페이지 | ○ 목표 제2 터미널 건설(2021년 최대 수용 능력 목표: 9,000만 명) 제3 활주로 건설(2020년 항공기 수용능력 시간당 68대에서 94대로 증가) ○ 위치: 사뭇프라깐(Samut Prakarn) 주 수완나품 공항 ○ 개발 기간: 2019-2021년 ○ 예산 규모: 549억 7000만 밧(16억 5059만 달러) ○ 입찰유형 및 기준: 공급자 승인, 최저가격입찰 ○ 현 상태: 환경영향평가수행 및 TOR(안) 준비 단계 |
세부 연락처 | < 태국 공항공사 내 조달관리 부> - 전화:+66-2-535-1192 - 팩스: +66-2-535-4061 - 이메일: aotpr@airportthai.co.th |
자료원: 태국 공항공사 및 현지 언론 종합
제 3 단계 돈므앙 국제공항 개발 프로젝트
프로젝트 명 | Don Mueang International Airport Development Project Phase 3 |
발주처 | 태국공항공사(AOT) |
홈페이지 | http://airportthai.co.th |
세부사항 | ○ (내용) 연간 승객 수용량을 4,000만 명까지 확대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4작업 그룹으로 나누어 추진 - 제1 작업그룹: 출국게이트 안쪽 운영관련 12개의 주차열 계류장 건설, 빠른 출구 유도로(Taxiway)건설, 관리 건물 주변 개선, 동력실 건설 - 제2 작업그룹: 승객터미널 및 중앙홀 확장·임직원용 주차동 건설, 제1 승객 터미널 개선, 화물 터미널 개선, 중앙 건물 개선 - 제3 작업그룹: 유틸리티 시스템 및 내부 도로 시스템 서비스 개선 등 공공 보조 - 제4 작업그룹: 자동무인경전철(Automated People Mover) 조달 및 설치 ○ 위치: 방콕 돈므앙 국제공항 ○ 개발 기간: 2017-2024년 ○ 예산 규모: 320억 밧(9억 6087만 달러) ○ 입찰유형 및 기준: 공급자 승인, 최저가격입찰 ○ 프로젝트 진행 상태: 일부 공사중 (단, 탑승교 리노베이션, 입국심사 대 증설 등 일부 프로젝트 관련 입찰 계획 미발표) |
세부 연락처 | < 태국 공항공사 내 조달관리 부> - 전화: +66-2-535-1192 - 팩스: +66-2-535-4061 - 이메일: aotpr@airportthai.co.th |
자료원: 태국 공항공사 및 현지 언론 종합
우타파오 공항 개발 프로젝트
프로젝트 명 | U-Tapao Airport Development Project |
발주처 | Royal Thai Navy and Eastern Economic Corridor Office of Thailand (EECO) |
웹사이트 | http://www.eeco.or.th |
세부사항 |
○ (내용) 2021년 까지12개의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 - 공항 관련 인프라 확충(CCTV 설치, X-ray 검사기 설치, 공항 보안 소프트웨어 설치, 통신 시스템 확충 및 군용 벙커 설치 등) - 신 활주로 건설공사, 신 승객터미널 건설(224만㎡), 신 상업구역 개발(108만㎡), 자유무역지대 개발(152만㎡), - 숙련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연구 개발 센터 및 항공 훈련, 자격증 센터 운영 - 타이항공 및 전략적 제휴업체에 의한 항공기 유지 보수 및 점검 센터(MRO, 91만㎡)의1단계 실행 ○ 위치: 차층사오·촌부리·라용 주를 관할하는 우타파오 라용-파타야 국제공항(U-Tapao Rayong-Pattaya International Airport) ○ 개발 기간: 2018년 착수, 30~50년 간 장기 개발 ○ 예산 규모: 2000억 밧(60억 851만 달러) ○ 입찰유형 및 기준: 민관협력사업(Public-private partnership, PPP) ○ 현 상태: TOR 준비 단계로 2018년 9월 이후 입찰 예정 |
세부 연락처 | <동부경제회랑 사무국(Eastern Economic Corridor Office, EECO)> - 전화: +66-2-033-8000 - 팩스: +66-2-033-8001 |
자료원: 동부경제회랑 사무국 및 현지 언론 종합
10개년 지역 공항 개발 계획
프로젝트 명 | 영어: Regional Airport Development Plan for 10 years |
발주처 | 공항부(Department of Airports) |
웹사이트 | www.airports.go.th |
세부사항 | ○ (목표): 항공편 취항 증대에 따른 서비스 표준 향상, 28개의 지역 공항 안전성 증대, 승객 수용능력 현재 연간 3,000만 명 수준에서 2025~2035년 까지 5,800만 명 수용 가능하도록 확대 ○ (내용) 프로젝트는2단계로 나누어 추진 - 1단계(2017-202년): 291억 5,400만 밧의 예산을 투입하여 끄라비 공항, 나콘 시 타마랏 공항, 콘캔 공항, 뜨랑 공항, 수라타니 공항 개발 - 2단계(2022-2026년): 94억 700만 밧을 투자하여 우본 라차타니 공항, 우돈타니 공항, 로이엣 공항, 사콘나콘 공항, 러이 공항, 후아힌 공항 개발 - 관광업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의 소규모 공항(페차분, 줌폰, 파타니, 나콘 라차시마 등)의 경우 민간 업체의 건설·운영 장려 ○ 개발 기간: 10년(2017-2026년) ○ 예산 규모: 약 386억 밧(11억 5974만 달러) ○ 입찰유형 및 기준: 전자입찰, 최저가격 입찰 ○ 프로젝트 진행 상태: 일부 입찰 완료 후 건설 공사승인 대기 중, 일부 TOR 준비 중 |
세부 연락처 | <공항부 조달부서> - 전화: +66-2-287-0320 - 팩스: +66-2-286-3373 - 이메일: doaprocurement@airports.go.th |
자료원: 공항부 및 현지 언론 종합
□ 결론 및 시사점
○ 향후 20년 이내 아시아 태영양 지역 항공 승객 수는 3배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동남아시아 최대 항공산업 발달 국가는 싱가포르 이지만, 싱가포르를 제외하면 태국이 역내 항공 허브로 발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됨.
- 인도차이나 반도의 중심에 위치한 태국의 지리적 우수성은 태국을 MRO 허브로 발달 시키기에 좋은 조건을 지니고 있으며, 램차방 심해 항구를 통하여 대형 항공기 부품 등의 수송이 가능함.
- 여기에 현재 입찰자 선정 단계에 있는 수완나품, 돈므앙, 우타파오 3개 공항 연결 철도 프로젝트 완공 시 물류 측면에서 신속성과 유연성을 확보하게 될 예정임.
- 그러나 항공산업은 노하우 이전 및 연구개발(R&D), 공급망 구축, 우수 전문인력 확보 등에 오랜 시간에 걸친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분야임.
○ 지난 3년간 태국 내 항공기 부품 및 장비 관련 수출은 전반적인 증가세를 나타나고 있으며, 항공 엔진수입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
- HS 8803(항공기 부품) 품목의 경우 3년전 우리나라로부터의 수입비중은 1%에 불과했으나 2017년 수입비중이 6.1%까지 증가하면서 대 한국 수입이 3위를 차지하는 고무적인 성과를 나타냄(단, 그 외 분야는 한국산 점유율 0.5% 미만)
태국의 항공기 및 관련 부품 수입현황
(단위: 천 달러, %)
HS 코드 | 품목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증감률 |
88 | 항공기 및 부품 | 3,293,008 | 2,750,146 | 3,908,676 | 42.1 |
- 8803 | 항공기부품 | 184,337 | 287,884 | 330,483 | 14.8 |
854430 | 점화용 및 그 밖의 배선장치(차량, 선박, 항공기용) | 361,174 | 364,896 | 358,202 | -1.83 |
840710 | 항공기 엔진 | 127,310 | 301,346 | 568,196 | 88.6 |
401130 | 항공기용 타이어 | 12,371 | 16,230 | 7,444 | -54.1 |
700721 | 합판안전유리(차량, 선박, 항공기용) | 14,736 | 15,374 | 14,146 | -8.0 |
합계 | 3,992,936 | 3,735,876 | 5,187,147 | 38.8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태국투자청(BOI) 자료에 따르면, 태국에서는 MRO분야 중에서도 착륙 바퀴와 브레이크, 보조동력장치(APU), 기내 엔터테인먼트 부품, 엔진-연료 및 통제, 착륙 장치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힌 만큼 우리 기업들도 이러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수출 가능성을 타진해 볼 필요가 있음.
○ 공항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태국 정부에서 민관협력을 통하여 유치하고자 하는 30개 이상에 달하는 교통인프라 프로젝트 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태국 공항공사와 태국 공항부 프로젝트 관계자들은 TOR에 명시된 조건들을 세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국제경쟁입찰의 경우 외국기업에게도 참여기회가 열려 있으나 발주처에서는 태국 법인과의 합작(JV)법인 형태가 더욱 선호된다고 조언
- 또한 전자입찰(e-bidding) 형태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으며, 입찰 공고 기간이 단기인 경우가 많고 태국어로 보다 신속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음에 유의
자료원: 더 네이션, 방콕포스트, 태국 투자청, 태국 공항공사, EEC 사무국, 공항부 홈페이지, Air Bus, Aviation Today, Export.gov, Frost & Sullivan, Global Trade Atlas 및 태국 공항공사 및 공항부 인터뷰 등 KOTRA 방콕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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