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오랜만에 글 올립니다! ^^
생각보다 쉽지않은 제2매장 관련사업이 많은 끈줄을 느슨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역시도 중고의류의 대외수출이 큰폭으로 감소하면서 전반적으로 이 업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풀릴 줄 모르는 불경기 때문인지 중고매장도 몸살을 앓고 있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지인의 소개로 도쿄인근의 어떤 창고를 찾았을 때 말로만 듣고 마음으로만 생각했던 현실을 눈으로 확인하는
중요한 계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작게나마 자기점포에서 여러가지 연구로 상품성을 높이고자 노력하는 분들도 많으십니다만...
원래 얼마전 까지는 중고의류등을 리사이클하던 창고였는데 이제는 리사이클을 넘어 UP CYCLE(업사이클)을
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동원하여 기가막힌 상품들로 재 창조하는 그런 사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회사 나름의 규정 때문에 사진이나 촬영을 하지는 못했고 그저 방문해서 참관하는 정도의 행운으로 만족했지만...
창고에 들어서면 전면 높은 곳에 "재활용+리메이크+가치상승" 이라는 표어를 걸어 둔 것이 눈에 확! 띄었습니다.
또한 어느 한 직원의 다자인 판넬 위에는 "FREI TAG" 을 넘어서자! 라는 표어를 걸어두었는데...
이 사원이 이제는 작년이네요, 2016년 "본받을 직원상"을 받은 열심직원이라고도 했습니다.
이 회사의 업사이클 제품중 현재까지 가장 고가로 판매된 상품은 3백만엥 (우리돈 대략 3천만원??)...!
솔직히 믿을 수도 믿지않을 수도 없는 혼란이 잠시 머리를 어지럽게 했던 순간이였습니다. 저는 몇년 전부터 수시로 우리 회원님들께 변화를 주장했고 특히 작은 점포에서 할 수있는 리폼에 대해서 꾸준히 설명하고 권장해 온 바있습니다.
아직도 여기저기 어디엔가 뭔가 대단한 물건이 있지않을까? 해서 발품고생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누누히 묻습니다.
"본인은 쓸만하고 얼마입지않은 비싼 고급옷들을 아파트 옷수집통에 미련없이 쳐 넣을 수있으시냐고?"
명품, 브랜드, 요즘 유행이 어떻고 등등...
전혀 창업에 기여될 수없는 문제를 중심에 놓고 창업을 서두르시는 분들은 정말 힘드실 갓입니다.
잘 팔리는 상품, 관심을 많이 받는 상품이 무었인지 구제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특성과 점포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잘 습득한 후 창업하신 분들의 가게가 그나마 성장세에 잇다는 점은 무척 고무적인 일입니다.
그런 점에서 전문가와 함꼐 창업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고려할 점을 참고해서 창업에 응용하시란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간 너무나 많은 구제매장들이 수도없이 생겼다 없어지고를 반복해 왔습니다.
지금도 많은 분들이 구제매장 창업에 관심을 가지고 게십니다만 이미 우후죽순같이 만들어졌던 매장들이
폐업사태로 이어지는 현상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신규창업은 반드시 상담을 해보시고...
윤영이 어려운 점포주께서도 반드시 상담을 통해서 새로운 장을 열어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금부터라도 창의적이고 열린 생각으로 구제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주고 힘을 넣어주는 작업을
연구하고 실행하는 내가게를 만들어 나가시기를 권유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