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 발달장애 아동센터 심리치료실은 아동 및 청소년의 연령에 적합한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고,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문적인 심리 평가와 심리 치료를 실시하는 곳입니다. 치료 교육 현장에서 가졌던 의문을 나누고, 미래의 전문가들에게 살아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2006년 9월부터 아동, 청소년 상담 및 치료 교육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과 관련 전공 대학원생들은 위한 인터쉽 과정을 개설하고자 합니다.
1. 일 시: 2006년 9월~12월 총 12주
2. 장 소: 이화여자대학교 발달장애 아동센터
3. 일 정: 심리 평가 - 매주 화요일 저녁 7시-9시,
놀이 치료 - 매주 목요일 저녁 7시-9시,
4. 강사: 본 기관 발달 심리 전문가, 임상 심리 전문가
5. 프로그램 내용
본 과정은 인턴쉽 수련생과 수퍼바이저 1:1 mentoring system하에 심리평가 워크샵, 놀이치료 워크샵, 치료 및 진단 observation과 case conferenc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 심리평가 워크샵
-본 기관의 임상심리 전문가가 임상장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심리검사도구를 중심으로 이론 및 실습에 대한 워크샵 개최
b) 놀이 치료 워크샵
-본 기관의 발달심리전문가가 놀이치료를 실시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적용에 대한 워크샵 개최
c) observation 및 case conference
심리 평가와 심리치료 관찰 및 사례회의
(2회 이상 심리 평가, 12회기 이상 놀이 치료 관찰 및 치료 보조, 2회이상 사례 회의)
d) mentoring system
본 프로그램의 특징으로 심리치료와 심리평가 각각 인턴쉽 수련생과 수퍼바이저 1:1 mentoring system을 도입하여, 실질적인 교수학습의 기회를 높이고자 합니다.
6. 개별 강좌 수강
개별강좌만 수강할 경우, 강좌당 수강료는 30만원이며, 위의 프로그램 c), d)는 제외됩니다.
< 심리평가 >
◈ 개 요 : 아동 및 청소년 대상 임상장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심리검사 도구를 중심으로, 보다 효과적인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심리평가를 활용하도록 모색하였습니다. 특히 수강생이 직접 심리검사를 시행, 해석하고 전문가가 슈퍼비젼하는 일련의 수련 과정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일 시 : 2006년 9월 12일부터 12회 (매주 화요일 7:00~9:00)
◈ 강 사 : 옥 정 (임상심리전문가, 이대심리학과 박사과정 수료)
◈ 강의 내용
회 기내 용1심리평가 개관
심리평가를 위한 면담 (아동 및 부모)2BGT/ VMI 시행 및 해석3HTP/ KFD 시행 및 해석4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시행 및 채점5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해석 Ⅰ6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해석 Ⅱ 7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해석 Ⅲ8MMPI 시행 및 해석 Ⅰ9MMPI 시행 및 해석 Ⅱ10임상 사례 분석 Ⅰ11임상 사례 분석 Ⅱ12평가시행 사례 발표 및 토의
☞ 본 센터에서는 수강생에게 심리검사 실시기회(장소, 도구, 대상아동)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정상아동 사례 1회, 임상아동 사례 1회 이상 각각 시행하여 사례를 발표하고 집단 supervision을 통해 토론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 놀이치료 워크샵 >
◈ 개 요 : 임상장면에서 사용하게 되는 놀이치료의 주요 이론들을 고찰하고 치료의 실례를 제공하며 실제적 적용에 대한 감각을 키우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 워크샵에서는 치료 현장에 대한 observation 및 시청각 자료들이 다수 제공되어, 실제 임상장면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 일 시 : 2006년 9월 14일부터 12회 (매주 목요일 7:00~9:00)
◈ 강 사 : 신 정현 , 송 지윤 (발달 심리 전문가, 이대 심리학과 석사)
◈ 강의 내용
1 놀이 치료의 개념2 놀이 치료의 이론적 배경3 놀이 치료 이론 I Child-centered Play Therapy 14 놀이 치료 이론 I Child-centered Play Therapy 25 놀이 치료 이론 I Child-centered Play Therapy 36 놀이 치료 이론 II Cognitive-behavioral Play Therapy 17 놀이 치료 이론 II Cognitive-behavioral Play Therapy 28 놀이 치료 이론 II Cognitive-behavioral Play Therapy 39 놀이 치료 이론 III Psychoanalytic Play Therapy 10 놀이 치료 이론 IV Adlerian Play Therapy
& Ecosystemic Play Therapy 11 observation 과 discussion 12 놀이 치료 이론 V 기타
☞ 본 센터에서는 강의와 관련된 실제 임상 장면에서의 치료 관찰이 포함되며, 관찰 사례에 대한 집단 case conference가 실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