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생조류를 탐조하면서 허접한 장비로 틈틈히 찍은 사진입니다.
가급적 충주(중원)지역에서 볼수 있는 새를 위주로 올려 봅니다.
겨울철이 새를 보기에 아주 좋지요.이유는 오리류를 많이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사계절 꾸준히 새로운 새들을 접할수 있는 아름다운 나라이지요.
최근들어 탐조인구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동호회 활동도 활발하구요~
우리 주위의 예쁜새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찾아 보세요.
문화유적지 근처에는 대부분 아름다운 새들이 많습니다^^
----------------------------------------------------------------------------
----------------------------------------------------------------------------
[딱새]봄 짝짓기시절 아주 예쁜목소리의 주인공입니다.
우리 주변에에서 흔히 관찰할수 있는 지빠귀과의 작은 새입니다.
[논병아리] 논병아리류중에서 가장 작은 텃새입니다.
탄금호에 가시면 쉴틈없이 반복해서 물속으로 들락날락하는 주인공입니다.
[물닭] 탄금호 주위에서 겨울철 볼수 있는 철새입니다.
물갈퀴가 없지만 발가락사이에 판족이란 특이구조가 있어 물에서 잘 지낼수 있습니다.
[큰고니]겨울철 남한강에서 흔히 관찰할수 있는 천연기념물 제201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고니류에는 혹고니,큰고니,고니가 있으며,충주지역에서는 큰고니만 관찰됩니다.
[황오리]대형의 오리이며,충주지역에서 관찰이 어렵습니다.
이번 겨울 처음으로 3마리가 달천에서 관찰 되었습니다.금강이나 한강유역에 대단위로 월동하는 개체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원앙]오리과의 텃새이며 천연기념물 제327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오리이지만 다른 오리류와는 달리 딱다구리나 올빼미류의 나무구멍둥지에서 번식을 합니다.
충주시의 시조이기도 하지요^^
[흰뺨검둥오리]청둥오리와 함께 흔히 관찰되는 텃새화된 오리입니다.
전국의 물가 근처에서 번식하며 겨울에는 북쪽에서 남하한 무리가 월동합니다.
[말똥가리]환경부보호종의 겨울철새입니다.
맹금류는 수리과와 매과로 분류되며,비행시 날개끝이 손가락 모양이면 수리과,낫모양이면 매과로 분류하시면 됩니다.맹금류는 대부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지만 말똥가리는 예외^^
[붉은배새매]여름철에 볼수 있는 맹금류이며 천연기념물 제323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부리윗부분 주황색납막이 특징이며,가슴 배부위가 붉은색을 띕니다.
[황조롱이]사계절 관찰되는 맹금류이며 천연기념물 제323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정지비행을 하면서 설치류를 사냥합니다.우리 주변에서 흔히 관찰됩니다.
[흰꼬리수리]수리과의 대형맹금류입니다.천연기념물 제243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미성숙개체가 확인되고 있으며,목계 여우섬근처,소태면 일원에서 겨울에 관찰됩니다.
겨울철 조난당한후 치료되어 다시 자연으로 방사(문화재청 행사시)하는 단골손님입니다.
[수리부엉이]우리나라 올빼미과중에 제일 크며, 천연기념물 제324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산림,암벽,바위산에 서식하며, 충주지역에서는 많은 개체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물까치]까마귀과의 텃새입니다.긴꼬리가 특징이며 검은색 머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가를 좋아하여 남한강가나 농경지근처의 하천가에서 흔히 관찰됩니다.
[때까치]때까치과의 흔히 관찰되는 텃새입니다.크기는 약 20cm이며,인가주변의 개활지및 농경지나 야산에 서식하며,높고 탁한 소리로 '키키키키키키'하고 빠르게 반복하여 웁니다.
[물총새]물고기 사냥의 명수입니다.정지비행을 하다 다이빙하여 물고기를 집지요.
탄금대근처의 능암습지에서 관찰하였습니다.우리가 보호해야할 습지이지요..능암습지~~ ^^
[오색딱다구리]딱다구리과의 텃새입니다.크기는 24cm정도이고,몸의 윗면은 검은색이고,어깨깃에 V자형의 흰색 무늬가 특징입니다.'키욧,키욧'하고 높은음으로 웁니다.
[꼬마물떼새]물떼새과의 여름철새입니다.크기는 16cm정도이며,돌과 자갈이 많은 강,해안,호수,논에서 서식합니다.달천과 남한강의 자갈이 많은곳에서 흔히 관찰됩니다.
[검은댕기해오라기]백로과의 여름철새입니다.다른 백로류와 해오라기는 집단으로 번식하나 검은댕기해오라기는 단독생활은 하며 번식합니다.크기는 약 52cm정도.
[쑥새]멧새과의 겨울철새입니다.크기는 15cm정도이며 겨울철 대단위로 흔히 관찰됩니다.
머리깃을 자주 세우며,허리는 밤색이고 깃 가장자리가 황갈색이므로 독특한 비닐무늬가 형성하는것이 특징입니다. 겨울철 숲이나 농경지, 덤불에서 관찰할수 있습니다.
[검은등할미새]할미새과의 텃새입니다.강,연못 등의 물가에서 서식하며 크기는 21cm정도.
다른지역에서는 관찰이 쉽지 않지만, 충주일원(남한강지역)에는 흔히 관찰되는 텃새입니다.
첫댓글 잘 보았습니다.
동물사랑님. 귀한 자료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충주땜 그리고 탄금호 주변을 다니면서도 철새들의 이름을 몰라 답답하곤 합니다. 바라봄으로 기뻐는 하지만...
남한강변 따라 경치 구경하는 재미 참으로 좋아요. 새들도 만나고. 건너 마을의 사람 사는 모습도 볼 수 있고
카페가 어딘가 허전하였는데 동물사랑님이 공간을 멋있게 장식하였습니다. 따음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문화유산답사기)라고 하였지요.우리나라에도 좋은 조류도감이 많습니다. LG상록재단에서 발행한 야외원색도감인 '한국의새'가 답답함을 풀어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