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문은 목적에 따라 일정한 대상을 조사, 연구, 실험, 관찰, 체험한 내용을 보고하는 글입니다. 보고의 대상은 상급자일 수도 있고, 대중일 수도 있습니다. 보고문은 객관성과 정확성을 생명으로 합니다. 이 말은 보고의 내용뿐만 아니라 거기에 쓰인 술어나 문장 기술면에서도 정확성과 객관성이 중시됨을 의미합니다.
보고문은 객관적인 사실을 알린다는 점에서는 설명문과 같지만, 어떤 분야를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결론을 내린다는 점에서는 학술 논문에 가깝습니다. 보고문은 그 내용에 따라 조사(또는 답사) 보고문, 실험 보고문, 연구 보고문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사 보고문은 조사를 통하여 확인한 어떤 사실이나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여 기록한 글로서, 자료와 사실에 충실한 보고서입니다. 실험 보고문은 어떤 가설을 실험으로 검증하여 그 과정과 결과를 보고한 글이고, 연구 보고문은 연구한 내용을 기록한 글로서, 주로 학자들이 자신의 연구 결과를 학계에 알리기 위해 작성하는 글입니다. 보고문을 쓸 때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고문에 들어갈 요소(조사 목적, 조사 기간, 대상, 방법)가 정확하게 들어가야 합니다.
♠ 보고 대상에 대한 사전 조사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 조사 내용을 알기 쉽게 체계적으로 기록해야 합니다.
♠ 효과적 전달을 위해 도표, 사진 등의 보조 자료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 보고문의 끝에 자기의 견해를 밝힐 수는 있으나, 전체적으로 보고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한 보고문이 되어서는 곤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상 앞에 앉아서 쓴, 상상에 의한 보고서가 되어선 안되겠습니다.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실험하고 현장을 찾아 검증한 결과를 써야 됩니다.
<진단평가>
◈ 모둠 활동을 통해 ‘우리 고장을 빛낸 인물을 소개하는 글 쓰기’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과제 수행을 위해 논의한 내용 중, <보기>의 조건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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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 제목: ○○○의 생가를 찾아서
* 독자:우리 고장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예상 독자로 설정할 것.
* 형식: 관광 안내 소책자에 실을 글로 작성할 것.
* 내용: 인물의 인간적인 면모가 잘 드러나게 구성할 것.
* 표현: 내용을 흥미롭게 진술하되 사실을 왜곡하지 말 것.
* 자료: 시각적 자료를 첨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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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물의 일화와 관련 있는 장소를 소개하여 인물의 자취를 느낄 수 있게 해야겠어.
② 글의 초점인 생가의 문화재적 가치를 밝히고, 보존 현황도 자세하게 소개해야겠어.
③ 인물의 활동 내용을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되도록 사진이나 삽화 등을 활용해야겠어.
④ 우리 고장 사람 중에 다른 고장 사람들에게 자랑할 만한 인물이 누구인지 알아봐야겠어.
⑤ 인물에 관련된 미담이나 난관을 극복한 내용이 포함된 이야기가 있다면 감동적으로 구성해야겠어.
◈ <보기>는 설문 조사의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이를 활용하여 ‘주 5일제 수업의 확대 실시에 따른 문제 해결 방안’이란 보고서를 쓸 때, 이에 포함될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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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 질문 : 주 5일제 수업을 확대 실시하고자 할 때, 예상되는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주요 답변
- 학생들의 학력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 평일의 수업 시간이 늘어나 학생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 학부모의 인식 부족으로 과외 수업비의 지출이 증가될 가능성이 있다.
- 사회의 교육 기반 시설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유해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 학생만 집에 남게 되는 맞벌이 가정에서 생활 지도에 공백 상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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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평일의 수업 부담이 늘지 않도록 주 5일제 수업에 맞게 법정 수업 일수 및 수업 시수를 조정할 필요성을 지적한다.
② 일본, 중국 등 주변 국가가 이미 주 5일제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 이 제도의 도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음을 지적한다.
③ 토요 휴업일에 학생들이 건전하게 체험을 쌓을 수 있는 놀이, 문화, 체험 학습 공간과 교육 프로그램의 확충이 필요함을 지적한다.
④ 학생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는 지식 위주의 교과 학습뿐 아니라, 폭넓은 체험 학습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도록 부모들의 인식 전환을 촉구한다.
⑤ 교육 당국이 가정에서의 정상적인 휴업일 활동이 어려운 학생들을 조사하여 부모가 있는 가정과의 결연을 유도해 주거나, 학교에서 특별 활동을 하는 보완책을 마련하도록 촉구한다.
<진단평가>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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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백두산은 넓은 의미로 우리 나라의 북부와 만주의 남동부 지역에 걸쳐 있는 산지와 고원을 통틀어 가리키기도 하고(동서 310km, 남북 200km, 총면적 약 7만km2), 좁은 의미로 백두산 주봉만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백두산은 백두산체와 백두산 기슭까지를 포괄하는 범위를 말한다.
이렇게 볼 때, 백두산은 우리 나라 함경도의 삼지연, 보천, 백암, 대흥단군과 중국 길림성의 안도, 무송, 장백조선족 자치현의 넓은 지역에 놓이게 된다. 백두산의 전체 넓이는 약 8,000km2 로 전라 북도의 넓이와 비슷하다.
(나) 백두산이 이루어지기까지는 만장의 세월이 흘렀다. 백두산은 수십억 년 전에 기저가 이루어지고 지대가 발육한 뒤, 지금으로부터 약 1천만 년 전부터 화산 활동으로 형성되어 왔다. 오늘날의 백두산 일대는 본래 그리 높지 않은 언덕벌이었다. 그러다가 화산 분출로 현무암이 흘러내려 방패 모양의 용암 대지가 형성되고 다시 용암이 여러 차례 분출되어 종 모양의 기본 산체가 이루어졌다. 천지도 이 무렵에 화산 마루의 윗부분이 꺼져내려 형성되었다.
(다) 백두산은 원시 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 겨레의 역사와 깊은 관계를 맺어 왔다. 백두산 품에서 흘러내린 두만강가에는 원시인들이 모여 살았고, 백두산의 정기를 받은 고구려와 발해 사람들은 백두산에서 씩씩함과 슬기를 배워 찬란한 문화를 창조했으며, 백두산에 대한 수많은 전설과 설화가 우리 겨레의 생활 속에 녹아들었다. 그런가 하면 백두산은 우리 겨레가 북방 오랑캐 등 외적의 침입을 받을 때마다 안타까워하기도 하고, 봉건 통치배들의 억압과 수탈을 못이겨 두만강을 건너야 했던 조선 민중들을 어루만져 주기도 했다.
(라) 나라의 조종산(祖宗山)으로 일컬어져 왔던 백두산은 근대에 들어와 의병과 독립군, 항일 전사들에게 민족 해방 투쟁의 장을 마련해 줌과 동시에 그들에게 민족 해방의 꿈을 심어 주었다.
그리하여 백두 밀림과 만주 벌판은 일제 침략자들과 맞서 싸우는 격전장이 되었다. 1930년대 후반기에 ㉠이르러 항일 전사들은 백두산 기슭의 보천보와 대흥단벌에 진출하여 일제 침략자들을 격파했고, 그 일로 백두산은 식민지 민중에게는 ㉡별과도 같은 존재였다.
(마) 오늘날 백두산은 남북으로 헤어져 사는 겨레에게 하나된 조국의 상징으로 비쳐지고 있다. 사시 장철 머리에 흰눈을 인 백두산은 통일의 비원(悲願)을 안고 남녘의 지리산까지 달음박질쳐 백두대간을 이루고 있다. 백두산과 백두대간에 대해 나날이 높아지는 관심은 백두산에 우리 겨레의 지향과 요구가 반영되어 있음을 잘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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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 ③
① 우리 겨레는 백두산에서 많은 북방 오랑캐들을 섬멸하였다.
② 백두산에 대한 보편적인 의미는 백두산 주봉과 백두산체이다.
③ 백두 밀림과 만주 벌판은 항일 운동의 치열한 무대가 되었다.
④ 백두산은 화산 활동으로 형성된 뒤 지대가 발육하여 형성되었다.
⑤ 백두산에서 한라산까지의 백두대간은 통일의 희망을 나타내고 있다.
2. (가)~(마)의 중심 화제로 알맞은 것은? ▶ ②
① (가):백두산의 명칭
② (나):백두산의 형성 과정
③ (다):백두산에 얽힌 전설
④ (라):백두산의 전략적 가치
⑤ (마):백두산과 백두대간의 관계
3. 윗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아래 그림을 감상하였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③
① 강인한 호랑이의 앞발은 일제 치하에서 일본과 맞선 독립군의 용맹(勇猛) 같아.
② 귀에 들릴 것 같은 호랑이의 포효(咆哮)는 통일을 부르짖는 민족의 함성인 듯해.
③ 호랑이의 시선에는 중국을 정복하고자 하는 우리 민족의 염원(念願)이 깃들어 있어.
④ 바위를 딛고 선 호랑이의 자태(姿態)에서 민족의 씩씩한 기상(氣像)을 느낄 수 있어.
⑤ 눈을 부릅뜨고 있는 호랑이의 모습은 외적의 침입을 경계(警戒)하는 파수꾼의 모습이야.
4. <보기>는 사전의 뜻풀이이다. ㉠의 뜻에 가장 가까운 것은? ▶ ②
<보기>
이르다1 [동] |
ⓐ 어떤 곳에 닿다. ¶ 목적지에 이르렀다.
ⓑ 일정한 시간에 미치다. ¶ 벌써 정오에 이르렀다.
ⓒ 어느 정도나 범위에 미치다. ¶ 모인 사람이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렀다. |
이르다2 [동] |
ⓓ (무엇이라고) 말하다. ¶ 저곳을 독립문이라고 이른다. |
이르다3[형] |
ⓔ 대중 잡은 때보다 시간이 앞서 있다. ¶ 산을 오르기에는 아직 이르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5. ㉡이 의미하는 것은? ▶ ①
① 광복의 희망
② 탐구의 대상
③ 생계의 터전
④ 문명의 보급
⑤ 자연에의 동화
<진단평가>
* ‘외국인 노동자, 문제점과 대책’이라는 제목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모둠원들과 사전 협의를 하였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④
① 기준 : 외국인 노동자들의 실태를 먼저 파악해야 돼. 그러려면 관계 기관을 찾아가 자료를 얻고 외국인 노동자들을 돕고 있는 봉사 단체도 방문해 봐야 할 거야.
② 성숙 : 우리 기업의 입장도 살펴야 돼. 노동력이 부족해서 외국인 노동자를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나 외국인 노동자들의 노동 실태에 대한 기업가들의 생각도 조사할 필요가 있어.
③ 은석 : 무엇보다도 외국인 노동자를 만나서 그들의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해. 여러 가지 불이익을 당하면서도 불법 체류를 하는 이유, 당면한 어려움, 도움이 필요한 것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우선돼야 해.
④ 인호 : 우선 제도적 측면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어. 그러려면 외국인 산업 연수생 제도에 대해서 조사해 봐야 할거야. 이 제도를 외국인 투자 유치와 관련하여 검토하면 그 성격을 분명히 알 수 있을 거야.
⑤ 은비 : 국가 이미지도 고려해야 돼. 약소 국가의 국민이라고 함부로 대하는 것은 우리 나라의 이미지를 나쁘게 만든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야 돼. 그리고 국가 이미지가 나빠지면 결국 우리 상품이나 문화도 부정적으로 보이게 될 거야.
<진단평가>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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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빛으로 수놓아진 고요한 밤하늘에 갑자기 긴 꼬리를 가진 밝은 천체가 나타난다. ‘혜성’이라 불리는 이것은 동양에서는 ‘사리별’, ‘빗자루별’, ‘꼬리별’ 등으로, 서양에서는 ‘털이 있는 별(stella cometa)’ 또는 ‘코메트(comet)’로 불렸다. 혜성은 긴 꼬리를 가지고 갑자기 나타나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여, 사람들은 전쟁, 질병 등 재앙과 관련된 불길한 천체로 ㉠생각하기도 했다.
혜성은 태양을 한 번 만나러 올 때마다 자신이 가지고 있던 물질들을 흩뿌려 아름다운 꼬리를 보여주고, 유성우(流星雨)라는 또 하나의 멋진 광경을 선물한다. 즉 혜성이 태양을 만나러 온 길 위에 꼬리를 이루었던 물질들이 남아 있게 되고, 바로 이곳을 지구가 통과하면서 이 잔해들을 끌어당긴다. 이것들은 대기권을 통과하면서 불타 밤하늘의 유성이 되어 비처럼 쏟아져 내린다. 이렇듯 혜성은 멋진 꼬리와 유성우(流星雨)라는 두 가지의 우주쇼를 연출한다.
(가) 혜성의 핵만으로는 빛나는 혜성이 될 수 없다. 혜성이 태양 근처에 이르면 태양의 도움으로 비로소 그 빛을 발하게 되는데, 뜨거운 태양열은 혜성의 얼음 물질들을 기체로 만들어 핵 주위를 감싸 밝게 빛나게 한다. 이렇게 핵을 에워 싼 기체를 ‘코마(coma)’라고 한다. 핵의 크기는 수십km에 불과한 반면 태양 중력의 영향을 받는 코마는 태양에 가까워질수록 핵의 1만 배가 넘기도 한다. 혜성이 태양-지구 거리(약 1억 5천만km)의 약 3배 정도에 해당하는 화성과 목성의 궤도 사이에 이르면 뜨거운 태양열에 의해 혜성 표면의 온도가 차츰 높아지면서 혜성으로부터 물질이 방출된다. 이렇게 방출된 물질이 혜성의 꼬리를 이루게 되는데, 방출된 물질 중에 ‘이온’은 태양 빛이 주는 압력인 ‘복사압’에 밀려 ‘이온꼬리’를 이루게 되고, 먼지 물질은 태양에서 불어오는 ‘태양풍’에 의해 혜성 뒤쪽으로 흩뿌려져 ‘먼지꼬리’를 이루게 되는데, 그 길이는 태양과의 거리와 반비례한다. 먼지꼬리는 혜성이 달려가는 길 뒤쪽으로 마치 머리를 흩날리듯 발생하며, 이온꼬리는 혜성의 진행 방향에 관계없이 태양을 바라보는 반대 방향으로 나타나게 된다. 보통 이온꼬리는 푸른색을 띠며 먼지꼬리는 노란색 또는 약한 붉은색으로 보인다.
1년 동안 나타나는 혜성들 중에는 지구를 처음 방문하는 것도 있지만 예전에 발견되어 태양과 아득히 멀어졌다가 다시 돌아오는 혜성도 있다. 이렇게 다시 돌아오는 혜성을 ‘주기혜성’이라고 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지난 뒤 다시 찾아오느냐에 따라 ‘단주기혜성’과 ‘장주기혜성’으로 나눈다. 혜성이 일정 기간 동안에 다시 돌아온다는 사실을 처음 밝혀낸 사람은 영국의 천문학자 핼리였다. 핼리는 뉴턴의 연구 방법을 이용해 1531년과 1607년 및 1682년에 나타난 혜성이 같은 궤도를 가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리고 이 혜성은 태양계의 한 가족으로 태양 주변을 기다란 타원 모양의 궤도를 따라 76년을 주기로 움직인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렇듯 혜성은 지구의 밤하늘을 아름답게 장식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혜성들이 태양계 안을 여행하는 동안 행성에 가까이 지나가게 되면 이 행성의 중력에 이끌려 행성에 충돌하는 경우가 있다. 미래 영화 ‘딥 임펙트’에서도 그려진 것처럼 혜성 충돌의 파괴력은 엄청나다. 지난 1994년 목성과 충돌한 슈메이커-레비 혜성이 이 같은 사실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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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윗글의 논지 전개 방식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②
① 통시적 관점에서 현상의 변화 과정을 분석하고 있다.
② 어떤 현상을 제시하여 그 특성을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③ 가설을 제시하고 구체적 자료를 통해 그것을 검증하고 있다.
④ 유사한 다른 대상과의 비교를 통해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⑤ 구체적인 사례들을 제시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하고 있다.
2. 윗글의 필자가 <보기>를 읽고 난 후의 반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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