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BS 다큐프라임 ' <진화의 비밀, 음식 1,2,3부>
1부, 요리로 탄생한 인류 (2011.07.11 방영) 2부, 요리하는 인류, 호모 코쿠엔스의 비극 (2011.07.12 방영) 3부, 구석기인처럼 살아라 (2011.07.13 방영)
먹는 것에 대해 고민하고 성찰하시는 분들께 꽤 유용한 자료가 될 것 같다. 우리의 몸이 자연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음식이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주었고, 200만년의 호모종이 신석기혁명으로 농사를 짓고 적응한 것이 불과 1만년에 불과하다는 것. 우리 몸은 구석기인의 식습관에 맞춰져 있다는 것이 근본 주장이다. 각종 현대병에 대한 치유책도 그래서 구석인의 식습관에 가깝도록 조절해 자연치유가 되도록 한다. 꽤 설득력 있다. 내게 놀라웠던 것은 쌀과 밀 같은 탄수화물 중심의 식습관이 원래 자연상태에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확실히 신석기혁명에 우리 문명은 철저히 길들여져 왔고, 지금 산업혁명 이후 전지구에서 날아온 산물을 슈퍼에서 소비하는 50년도 안된 식습관에 대해 근원적 성찰을 하게 하기도 한다. 옛날 채식을 엄격하게 실천할 때가 생각난다. 정말 원재료의 맛에 익숙해지면 맛을 낸다는 것이 오히려 맛없는 느낌을 줄 때가 있었다. 지극히 간단히 조리하거나 원래 자연그대로 먹었던 때의 행복과 충만은 비교할 수 없는 것이었다.
솔직히 나는 석기적 사유를 탐구하면서 신석기와 구석기의 사유 간에 고심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큰 도움을 얻었다. 이제 비로소 내가 탐구했던 사유의 근간을 구석기적 사유라고 말할 수 있겠다.
= 내용 =
1부 '요리로 탄생한 인류'에서는 침팬지의 식습관을 통해 인류가 과거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추리해본다.
'요리하는 인류, 호모 코쿠엔스의 비극'에서는 인류의 비만에 얽힌 비밀을 파헤친다. 3부 '구석기인처럼 살아라'에서는 미국ㆍ영국 의학계가 선보인 구석기 식단을 소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