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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2엔진의 EGR은 A1엔진과 형태과 구성이 전혀 다릅니다. 현대측 말로는 A1 egr이 반 전자식이고 A2 egr 은 완전 전자식이라고 합니다.
꽤 오래전 부터 출발후 정속으로 가속 (약2,000 rpm)시, 5단 80km되면 1,400rpm정도로 rpm이 다운되면서 같은 정도의 악셀링에서 전혀 가속이 되지 않고 오히려 속도가 감속되곤 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 악셀을 펌핑하거나, 스포츠 모드로 4단으로 변속하여 가속하거나, 킥다운을 해서 가속하거나 해서 대응하고 했습니다.
엔진의 아이들링이나 소음은 냉간시 보다 열간시 더 거칠고 , 출력부족현상도 고속주행후 같이 엔진온도가 높을 때 더 자주 나타나곤 하였습니다. 언덕을 힘겹게 올라가고, 자동으로는 언덕에서 오히려 풀악셀을 해도 감속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차량의 주행느낌이 마치 젖은 솜옷을 껴입고 젖은 군화를 신고 진흙밭을 달리는 듯 척척 감기면서 엔진은 크르륵 거립니다....
구정때 고속주행중 느닷없이 5단, 2,000rpm, 60km 상태에서 전혀 가속이 되지 않고, 그나마 언덕에서는 이 속도도 못내고 쳐저서 주행이 어려웠습니다. 휴게소에서 정차후 다시 시동하고 주행하였을 때, 어느 정도 증상이 진정되엇습니다.
1차로, vgt솔레노이드 밸브를 갈았습니다. 기분상 나아진 듯 하더니... 동일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2차로 에어플로우센서를 갈아보았습니다... 이건 갈아보자 마자 별 차이가 없습니다....
3차로 vgt액츄에이터를 교체하려고 했는데, A2엔진은 액츄에이터만 따로 교체가 되지않습니다. 결국 터보ASSY로 교체하고, 이때는 dpf강제재생하고 ecu도 초기화 했습니다.... 엔진 소음은 진정되고 아이들링도 가라앉습니다만 여전히 가속이 무겁고 출력이 처집니다... 장거리 운행후 ecu가 학습을 어느 정도 하고 나자 동일한 엔진 부조증상이 나타납니다.
4차로, 그 유명한 EGR을 교체합니다. 아무리 생각해 봐도 전자식인 EGR솔밸브가 간헐적으로 오작동을 일으키거나, 상시적으로 어느정도 열림현상이 있는 듯 하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주재원과 상당시간 타협을 거듭하고 간신히 보증수리로 교체해 주기로 결정합니다. 블루핸즈에서는 스캔에 이상 없다고 사업소로 가라고 하더군요... 지방에서 서울까지 가려면... 자비로 수리하나 그게 그겁니다... 여하튼, 보증수리로 교체했습니다
결론은,,, 교체후 ,출력부족, 엔진아이들링, 가속처짐, 등등 모든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Egr을 뜯어보니 별다른 열림고착현상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밸브도 이리저리 눌려보니 잘 움직입니다. 물리적으로 개폐가 잘되고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걸 교체하니 차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흡기도 원활하고 가속도 자연스럽고 정차시 엔진소음이나 아이들링도 없습니다. 고속주행시 악셀을 놓으면 차가 축 처져서 단속장비 앞에서 브레이크를 잡을 필요가 없었는 데, 지금은 탄력이 줄지를 않고, 브레이크를 잡아줘야 합니다. 심지어 이게 디젤차인가 싶을 정도로 진동이 없습니다.
그동안 터보 쪽에만 집중해서 차량을 정비해 왔는 데,,,, egr이 ,,,, 멀쩡해 보이는 egr이 이런 짓을 하고 있으리라고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이번에 흡기쪽을 거의 다 교체하고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아 마지막으로 남은 스로틀플랩과 egr중 문제의 발생 여지가 있는 egr을 교체한 것이 주효했습니다..... 이건 정말 할레루야 .... !!! 입니다.
egr 이 위치한 부위입니다. 들어낸 후 모습입니다
좌측이 egr 가운데 네모가 배기가스 냉각장치 오른쪽 파이프가 배기가스 흡입구 입니다. 냉각장치는 엔진냉각수가 함께 순환됩니다. 해체시 약 40%의 냉각수가 빠진다고 합니다.
엔진 전면에 바라 볼때 egr부위의 위치모습니다.
전면에 45도로 서있는 동그란 뭉치부위가 egr전자식 솔밸브 입니다.
엔진에 장착된 모습입니다, 전면에 검은 부위는 컨넥터입니다. 그 뒤에 은색동그란 뭉치가 egr솔밸브 입니다. 거기에 있는 볼트3개를 풀면 솔밸브만 쏙 빠집니다. 블루핸즈에서도 A2엔진의 egr을 처음 갈아서 근처를 다 들어내고 작업을 했는 데, 조립하면서 보니, egr앗세이에서 솔밸브쪽만 빠지도록 되어있는 걸 발견했습니다. 자가정비하실 분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배기관 입니다. 4개는 실린더 배기이고 맨 안쪽 살짝 아래에 위치한 조금 작은 구멍이 egr쪽으로 빠지는 배기관 입니다.
탈착한 egr 입니다.시커면 네모통은 그냥 빈통입니다. 오른쪽에 뭉치가 egr솔밸브이고 가스킷을 경계로 나사3개만 풀면 빡빡하게 분리됩니다.
네모통 안에 동그란 밸브가 개폐장치입니다. 이게 앞으로 밀고 나오면 냉각기에서 식혀진 배기 가스가 엔진으로 재 순환합니다. 물론 신호는 ecu가 줄거고, 이에 따라 egr솔밸브가 열고 닫고 하는 겁니다.... 솔밸브란 놈이 살짝 맛이 갈수도 있다는 겁니다.
요건 연료필터 입니다.
요건 A1엔진의 같은 부위인데...A2엔진과 많이 다릅니다.
NF소나타디젤에서 발생한 EGR열림고착의 증상 사례 : 주행중 간헐적으로 egr밸브가 열린채 고착되는 경우
주행중 울컥거림 발생후 가속페달을 밟아도 가속이 안됨
변속에 관계없이 고장현상이 발생됨
가속페달을 계속 밟고 있으면 어느 순간 정상으로 회복됨
전자식 egr은 완전히 고착되지 않으면 외부에서 확인이 힘들어서 점검에 어려움이 있다
EGR 중지명령 :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배기가스 재연소가 일어나지 않는다.
- 아이들시(1000rpm 이하 52초 이상) - 연료 압력 조정 밸브 고장시 - AFS 고장시 - EGR 밸브 고장시 - 냉각 수온이 37℃ 이하 또는 100℃ 이상 - 밧데리 전압이 8.99V 이하 - 연료량이 42mm 이상 분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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