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관리사 자격시험과 비슷한 유형의 SMP자격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한 민간단체가 운영하는 민간자격증으로 스포츠마케터 자격증이라고 한답니다.
이 시험에 출제된 문제를 게재합니다.
SMP 자격증은 민간자격이므로 스포츠경영관리사 국가자격과 비교되기 어렵겠지만
출제유형은 이런 것이다 라고 갑을 잡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올려 봅니다.
스포츠경영관리사 실기시험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은 기분입니다.
---------------------------------------------------------------------------
제11회 SMP 자격 시험 기출 문제(2004년 4월 실시)
실기 - 주관식 서술 평가
1. 스포츠 산업은 국내 사회적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21세기 국가 전략 유망 사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최근 스포츠 산업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게 된 사회적 환경들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2. 현대 전략적 마케팅의 핵심은 STP 마케팅, 즉 시장의 세분화, 시장의 표적화, 제품의 위치화의 과정을 통합한 개념이다. 다음 각 STP에 대한 개념은 간단히 설명해 보시오.
3. 국내 스포츠 마케팅 출현의 사회. 문화적 환경 요인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4. 특정 이벤트를 임의로 설정, 연간 광고 계획을 수립하시오.
5. 스포츠 상품의 전략적 촉진 계획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하시오.
6. 스포츠 기업의 최적 사업 포트폴리오의 설계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하시오.
7. 스포츠와 매스 미디어는 공생관계 속에서 미디어와 스포츠를 변화시키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미디어에 의한 스포츠의 변화 현상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8. 스포츠 상품 의사결정에는 브랜드 의사결정이 있다. 브랜드를 설정하는 일은 고객과 브랜드 설정자 모두에게 유익하다. 이중 브랜드 설정자의 이점을 설명하시오.
9. 스포츠 기업들이 추구하고 있는 신상품 개발 목표를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10. 스포츠 스폰서십의 필요성을 간략하게 정리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