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치고 삼국지연의를 읽어보지 않은 사람은 드물다. 또 읽은 사람 중 끝까지 읽은 사람도 별로 없다. 결론을 간단히 말하자면 제일 먼저 유비의 촉한이 그 아들 유선 시대에 조조가 세웠던 위나라에 의해 망하고 이어 손권이 세웠던 오나라도 후손인 손호 시대에 역시 위나라에 의해 종말을 고하게 된다.
조조가 죽고 그 후손이 집권하던 위나라의 황제는 완벽한 허수아비에 불과했다. 제갈공명과 맞수였던 사마중달의 아들들이 실제 권력을 잡고 맘에 들지 않으면 제 맘대로 황제를 갈아치웠기 때문이다. 삼국을 통일한 후 결국 사마 씨들이 위나라 황제를 쫓아내고 사마중달의 손자 사마염이 황제에 오른다. 그리고 나라 이름을 晉(진)이라 불렀다. 그러니까 삼국을 통일시킨 이는 삼국의 주역이 아닌 위나라의 신하 사마씨였다.
晉나라의 초대 황제였던 사마염이 죽고 어리석은 아들이 사마충이 황제에 올랐다. 이때부터 황족들은 황제보다 권력이 더 강해 자기들끼리 로테이션으로 서로 잡아 죽이고 죽는 혈육 간의 전쟁을 버리다가 결국은 흉노족 선우(캡틴) 유연에 의해 나라가 망하고 말았다.
진나라가 멸망하기 전 황제 혈육 중 하나인 사마예가 집안싸움에서 간신히 탈출하여 건양(지금의 난징)에서 자리를 잡았다. 얼마지나지 않아 흉노족이 낙양의 진을 멸망시킨 것을 보고 자신이 직접 나라를 세우는데 동쪽에 있는 진나라고 해서 東晉(동진)이라 불렀다. 그 이전 서쪽 낙양에 있던 진은 西晉으로 부르게 되었다.
이 동진 시기에 시대를 풍미했던 도연명이란 유명한 시인이 있다. 이 시인의 시 한 수를 감상해 보자.
본문
春來梨花白
夏至樹葉靑
秋凉黃菊發
冬寒白雪來
春來∥梨花∥白 ➵梨 배 리
춘래∥이화∥백
봄이 온다∥배꽃이∥하얗다
봄이 오니 배꽃이 희고
夏至∥樹葉∥靑 ➵樹 나무 수, 葉 잎 엽
하지∥수엽∥청
여름이 온다∥나뭇잎이∥푸르다
여름이 다가오니 나뭇잎이 푸르구나.
秋凉∥黃菊∥發 ➵凉 서늘할 량
추량∥황국∥발
가을이 서늘하다∥노란 국화가∥핀다
가을이 서늘하니 노오란 국화가 피어나고
冬寒∥白雪∥來
동한∥백설∥래
겨울이 차다∥하얀 눈이∥온다
겨울이 차가우니 흰 눈이 내리도다.
첫댓글 가을국화가 피고
하얀 눈이 내리겠지
깔끔한 삼국지 정리 감솨~~~^^
어느덧 세월이 夏至樹葉靑이올시다.
난 삼국지를 '박기당' 만화가의 만화로 보았지..
만화가 글자가 적고 시각적이어서 읽기가 훨씬 편하지. 박 기딩 화백이라, 오랜만에 들어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