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2410계(4세대 라인데리어 차량 /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W14, W20, W21, W25, W26, W28, AG29, AG30 편성 / Last Update 241013
1. 제원
데뷔 - 1968년
길이/폭/높이 - 20720 / 2739 / 4032
편성 - 2량편성(1M 1T)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110-A(155kW)
편성출력 - 155kW * 4 = 620kW(2량편성시)
기어비 - 4.6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미츠비시 ABFM-214-15-MDH)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 에어스프링 대차 KD-66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제동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2410계 전동차는 2400계의 후속모델로 1968년에 등장한 전동차로서, 1966년에 등장한 2400계에 신형 송풍기인 라인데리어를 장착한 모델이며, 라인데리어의 최초 실용화를 이룩해낸 모델이다. 기본적인 차량 디자인은 2400계에 준하고 있으며 155kW의 대출력 전동기인 MB-3110-A를 장비했으며, 1대의 제어기로 4대의 모터를 제어하는 저항제어 방식을 채용했으며 이 설계는 오사카선 일반차량들의 표준설계로 1979년 2800계의 등장 때까지 활용되었다. 대차는 2400계의 금속스프링 대차에서 한 단계 발전한, 다이어프램식 에어스프링 대차 KD-66을 채용하고 있다.
1968년부터 1971년에 걸쳐서 단기간에 2량편성 18편성 36량이 제조되었으며, 전산기호 W를 부여받아 W11~W28편성까지 편성되었으며, 증결용 Tc차 3량(쿠2591~쿠2593) 39량이 제조되었다. 그 이후에 등장한 2429/2430편성은 4량편성으로 조성되었으며, 선두차량은 2410계이지만 중간차량은 2430계인 이종조합이 탄생하였다. 2430편성이 생산된 이후 2410편성이 제일 마지막으로 제조되었다.
2001년에 단독으로 활용되던 Tc차 중 쿠2591은 폐차 해체되었으며, 2411편성은 전기검측차 <하카루쿤>으로 개조되었다. 현재는 W10/W12~W28편성 19편성 38량과 함께, AG29/AG30편성에 포함된 4량을 합쳐 총 42량이 운용되고 있다.
2020년 3월 14일 시각표 변경으로 별도로 운용되던 선어열차(어류 수송열차) 2680계가 폐차되고, 이를 대체하기 위한 열차로 W23편성의 모2423을 물고기 모양으로 래핑하여 <이세시마 오사카나토칸(생선도감)>으로 개조했다. 차내는 광고관계의 장비품 철거 외에는 그대로 보존되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오사카선 보통/준급/급행/구간쾌속급행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타카야쓰검차구 소속.
W10/W12~W28편성 2량편성 18편성 36량,
AG29/AG30편성 4량편성 2편성 8량 운용.(중간차 2량은 2430계로 취급됨 / 이종편성조합)
총 42량 운용.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쿠2592/쿠2593호 포함)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