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부 타마코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9.2km(고쿠분지~타마코)
궤간 : 1067mm
역수 : 7개 역(고쿠분지~타마코)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세이부 타마코선은 고쿠분지를 출발해 하기야마를 경유하여 타마코(구 세이부유엔치)역에 이르는 노선이다. 역시 세이부 신주쿠선 계열의 노선이며, 특히 개통 과정에서 노선의 개통 과정 및 역의 신설 폐지가 매우 복잡하게 이루어졌던 노선으로 알려져 있다. 1990년까지 311계 및 351계 등 세이부의 구형차량이 운행했던 노선이며, 예전에는 17m 차량 3량편성으로 운행되었다.
예전에는 하기야마역을 기준으로 계통이 둘로 나뉘어서 운행되었으나, 2013년 시각표 개정 이후 운행 체계가 일원화되었으며 세이부 하이지마선으로 가는 세이부신주쿠행 직통열차는 수가 많이 줄게 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고쿠분지 -> 타마코)
상행열차 동영상(타마코 -> 고쿠분지)
3. 역사
1928/04/06 - 타마코철도 타마코선 고쿠분지~하기야마 구간 개통.
1928/11/02 - 타마코철도 코다이라선 하기야마~혼코다이라역 구간 개통.
1930/01/23 - 타마코철도 타마코선 하기야마~무라야마저수지(가정차장)역 구간 개통.
1930/05/07 - 고쿠분지~무라야마저수지(가정차장) 구간 전철화(직류 600V)
1932/08/15 - 하기야마~혼코다이라 구간 전철화(직류 600V)
1936/12/30 - 무라야마저수지(가정차장)~무라야마저수지역 구간 개업.(가정차장은 무사시야마토역으로 개칭)
1940/03/12 - 타마코철도. 무사시노철도(세이부철도의 전신)와 합병. 무사시노철도 타마코선이 됨.
1955/03/18 - 코다이라~하기야마 구간 1500V로 승압함.
1958/03/18 - 하기야마~타마코(현재의 세이부유엔치) 구간 1500V로 승압함. 하기야마역의 배선 변경. 세이부신주쿠선과의 직통운전 개시.
1961/09/21 - 고쿠분지~하기야마 구간 1500V로 승압.
1962/09/01 - 코다이라~하기야마 구간 세이부 죠쓰이선(현재의 하이지마선)에 편입됨.
1990/06/24 - 고쿠분지역 개량. 영업km 단축. 고쿠분지~하기야마간 차량 대형화 완료.(20m급 차량 투입)
1996/03/28 - 야구 및 이벤트 개최시의 준급 폐지. 전 구간 보통열차로 통일.
1998/11/20 - 고쿠분지~하기야마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2012/06/30 - 시각표 개정으로 평일의 하행 급행열차 폐지.
2013/03/16 - 시각표 개정으로 평일의 급행열차 폐지, 전 노선 1인승무 열차로 운용. 운행계통 통합.
2016/03/22 - 휴일 시각표에서도 급행이 폐지되어 정기운용의 급행 소멸.
4. 운행 형태
예전에는 세이부 하이지마선 직통으로 급행열차가 운용되었으나 현재는 모두 폐지되어 정기열차의 운행종별은 모두 각역정차가 되었다. 2013년 3월 16일 시각표 개정 이래, 1인승무 열차로 대부분 열차가 고쿠분지~세이부유엔치 구간을 운행한다. 그 외 고쿠분지~하이지마, 하이지마~세이부유엔치 구간의 구간운행열차도 설정되어 있으며, 하이지마선/신주쿠선 직통 보통열차도 설정되고 있지만 매우 드물다. 평일 아침에는 코다이라발 세이부유엔치행 / 세이부유엔치발 세이부신주쿠행 각역정차가 각 3편, 주말에는 부정기적으로 세이부신주쿠~세이부유엔치 구간의 급행이 운용된다.
5. 운용 차량
2000계 - 8량편성, 하이지마선 직통열차로 하기야마~세이부유엔치 구간에 사용. 1인승무 비대응.
신2000계 - 4량편성/8량편성, 선내 운전 및 하이지마선 직통열차에 사용. 1인승무 비대응.
20000계 - 8량편성, 하이지마선 직통열차로 하기야마~세이부유엔치 구간에 사용. 1인승무 비대응.
30000계 - 8량편성, 하이지마선 직통열차로 하기야마~세이부유엔치 구간에 사용. 1인승무 비대응.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