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접근
1) 프로그램 배경
- 1919년 슈타이거(R. Steiner)는 자신의 사상적 기초인 인지학에 바탕을 두고 오스트리아 슈투트가르트에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 설립하였다.
- 인간을 육체와 영혼과 정신의 조화로운 통일체로 본다.
- 지·정·의가 조화된 인간을 기르기 위해 예술적 감각을 바탕으로 하는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발도르프 접근의 교육과정은 기본 철학을 위협하지 않는 선에서 다양한 관점을 공급한다.
- 유아들이 자연과 인간이 서로 하나가 되기 위한 조화를 인식하도록 돕고 있다.
2) 교육목적 및 원리
- 발도르프 교육의 목적 : 자유와 통합
- 슈타이너 : 인간의 본성에 관심을 갖고 탐구하였고, 인간을 신체와 영혼, 정신의 통합체라고 주장하였으며, 삶의 첫 7년을 결정적인 시리고 여긴다.
- 교사의 역할 : 유아를 존중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태도로 다가가야 하며 유아들이 각각의 속도에 맞춰 발달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발도르프 교육을 통해 유아는 조화로운 인간성을 자신의 내면에서 스스로 의식할 수 있게 되어야 하고 교육을 통해 유아의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도록 하여 창의적 존재로 기르고자 한다.
3) 기본개념
(1) 적기교육
- 적기교육의 중요성 : 유아들이 스스로 배우고 생각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여기며 학습에 대한 적절한 단계가 있으므로 각 단계마다 적절한 발달과 학습의 동기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 인간의 성장과정 : 유아기(출생~7세), 아동기(7~14세), 청년기(14~21세)의 3단계로 구분
→ 인간의 발달이 매우 점진적으로 이루어짐
(2) 발달과 학습의 리듬감
- 인간의 전체적인 삶은 신체적 ·정신적 리듬을 타고 이루어지므로 인간은 이러한 규칙적인 리듬을 통해 삶의 원리를 배우다.
- 어린 유아를 위해서 정리된 환경 제공, 전체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반복적인 일상 제공해 주어야 한다.
- 유아의 내적 상태에 따라 유통성 있게 운영되고 교육과정을 진행하면서 대화, 노래, 스토리텔링 등을 통하여 언어가 풍부히 사용된다.
(3) 모방과 시범을 통한 놀이와 학습
- 인간은 출생부터 모방을 통한 학습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 모방능력 : 유아 내부에 있는 자유의 표현으로 유아가 주변 인물들 속에서 비교할 수 있는 것을 인지한 경우 개발된다.
- 놀이 :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고 그룹에서 그것이 어떻게 기능하는지 배우는 기회이다.
- 놀이를 통해 다른 역할, 갈등을 경험하고 대화의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한다.
- 교사 : 유아들에게 모방할 만한 가치 있는 어떤 것을 제사하는 것이 중요하고 자신의 역할에 열정을 가지고 맡은 일에 임해야 한다.
(4) 질서
- 질서를 통해 주위 환경에 있는 사물을 익히고 인간관계를 알아가면서 세상에 대한 안정감과 신뢰를 쌓는다.
- 공간의 질서 : 유아가 정리된 공간에서 창의적인 활동에 몰두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므로 공간적 질서를 갖춘 환경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 영혼의 질서 : 유아가 감정과 내면으로 자기 세계를 형성하려는 동기 속에서 타인과의 평온한 만남을 통해 외부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한다.
(5) 전인발달과 총체적 평가
- 기준 : 슈타이너의 유아발달 이론을 기초로 하여, 교육과정과 개별 유아 개개인의 속도에 따라 조정한다.
- 교사 : 유아가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며 삶을 이끌어 나가는 균형 잡힌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전인발달과 개인발달에 초점을 두고 각 유아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위해 교실에서의 발달과 학습을 촉진하는데 기초 자료를 활용한다.
(6) 교사로서 부모
- 교사 : 부모를 위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서로의 생각 공유한다.
- 발도르프 유치원 : 가정환경과 비슷한 환경을 제공해 주려는 노력으로 유아에게 제공되었던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입학 전 가정 방문을 한다.
- 발도르프 교육자들은 유아와 함께 놀이하는 부모의 역할에 큰 가치를 둠. 부모의 관심과 지지는 유아의 성공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4) 교육내용
(1) 예술교육
- 슈타이너는 예술이야말로 유아의 정신과 영혼과 신체를 조화롭게 해줄 수 있는 것으로 전인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각과 회화, 음악과 시, 오이리트미 등 다양한 예술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2) 스토리텔링
- 유아들에게 일주일 동안의 특정주제에 관한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들려주고 → 질문하고 → 상상하고 → 그 내용에 관하여 그림, 글, 인형극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유아들이 지어낸 이야기를 다시 들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