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후 13:5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가 버리운 자니라.
거듭남의 Check List (2)
8. 가치관과 인생관이 달라집니다.
예수님을 믿기 전에는 이 세상만 바라보고 살았습니다.
오직 관심은 세상의 부귀영화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성령으로 죽은 영적인 생명이 살아난 후에는 영적인 세계를 알게 되면서 이 세상과 오는 세상을 동시에 보면서 사는 삶으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가치관과 인생관이 오는 세상 중심으로 바뀌어 가게 됩니다.
10. 죄에 대하여 민감해 지고 거부감이 생깁니다.
영적인 생명이 죽어 어두움가운데 있을 때에는 죄가 죄인지 몰랐는데 빛 가운데로 들어오면 죄가 잘 보이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죄에 대해서 민감해 지고 싫어하게 되고 죄와 싸우는 삶을 살게 됩니다.
11. 마음안에 성령의 소욕과 육체의 정욕이 서로 싸우는 것을 느낍니다 : 갈 5:16-24
성경은 영적인 생명이 죽어 있을 때는 육체의 소욕만 있어 갈등이 없는데 성령으로 거듭난 후에는 성령의 소욕이 생겨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려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한다” (갈 5:17)는 말씀처럼 한 지붕아래 두 가족이 되어 서로 갈등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이 갈등은 영적으로 성장해 갈수록 더욱 치열해 집니다.
이 싸움이 있다는 것은 내가 성령으로 거듭났다고 하는 강력한 증거가 됩니다.
12. 성품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엡 4:22-24)는 말씀처럼 거듭나기 전의 옛 사람이 거듭난 새 사람으로 변화되어 갑니다.
즉 성령으로 거듭나기 전에는 땅에 속한 육체가 원하는 삶 즉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을 쫓아 가는 죄악된 삶을 살았는데 거듭난 후에는 이러한 것들을 버리고 의와 평강과 소망을 쫓는 삶으로 인생의 목표가 바뀌게 되면서 성품도 변화가 일어 납니다.
성령으로 거듭났다는 것은 그동안 끊어져 있던 가지가 다시 나무에 붙임을 받은 것과 같아서 성령의 열매를 맺기 시작합니다.
즉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인내와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와 같은 삶의 열매가 열리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사람들로부터 변했다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13. 복음을 전하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영적으로 성장하게 되면 지옥 불 속을 향해 가고 있는 불신자의 운명을 더욱 더 분명히 알게 되면서 복음을 전하고 싶은 욕구가 강하게 일어 납니다.
전도와 선교는 성령님이 이 세상에 오신 목적입니다.
따라서 성령 충만한 사람은 전도와 선교에 열심을 내는 삶을 살게 됩니다.
바로 전도와 선교에 대한 열정이 내가 성령으로 거듭났다고 하는 강력한 증거가 됩니다.
14. 사랑의 사람으로 변화가 일어 납니다.
성경은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요일 4:7, 8) 고 말씀하면서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 하는 자니 보는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가 보지 못하는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가 없느니라.....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찌니라” (요일 4:20, 21)고 말씀합니다.
성령은 사랑의 영입니다.
따라서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은 사랑의 사람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래서 전에는 움켜 쥐기만 하던 이기적이던 사람이 두 손을 펴고 베푸는 사람이 되며 찔러도 피 한방울 안 나오던 사람이 긍휼이 풍성한 사람으로 바뀌게 됩니다.
15. 지금 죽어도 천국에 갈 수 있다는 확신이 생깁니다.
우리의 3가지 신분 즉 의인, 하나님의 자녀, 천국 시민권자에 대한 확신이 강해 지고 영안이 더욱 크고 밝게 열리기 사작하면서 죽음 너머의 갈 곳을 더욱 더 분명히 보고 알게 됩니다.
그래서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요 5:24)는 예수님 말씀처럼 성령으로 거듭나 영생을 현재 소유하고 있는 우리는 “내가 그 두 사이에 끼였으니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을 욕망을 가진 이것이 더욱 좋으나 그러나 내가 육신에 거하는 것이 너희를 위하여 더 유익하리라” (빌 1:23, 24) 는 바울의 고백이 나의 고백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그가 ....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케 하시리라” (빌 3:20, 21) 는 말씀이 이루어지기를 고대하며 이 세상에서의 나그네 인생을 멋있게 살아가게 됩니다.
지금까지 15가지의 거듭남의 체크 리스트를 통해 내가 성령으로 거듭난 사림인지 아닌지를 점검하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선교에 대한 열정으로 기도와 불질로 아이티 선교에 동참하고 있는 우리 DFI Korea 가족들은 모두가 성령으로 거듭난 하나님의 사람들인 줄로 믿습니다.
날마다 영적으로 성장헤서 예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까지 이르러 작은 예수의 살을 사시기를 바라고 위의 체트리스트를 다른 사란들과도 나누어 활용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