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다운 사람으로 살고 싶습니다◇
오상(五常)이란 말이 있습니다.
五常이란?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으로 인간이 갖춰야 할 다섯가지 기본 덕목을 말합니다.
인(仁)은 측은지심 (惻隱之心)으로, 불쌍한 것을 보면 가엾게 여겨 정을 나누고자 하는 마음이고,
의(義)는 수오지심 (羞惡之心)으로, 불의를 부끄러워 하고 악한 것은 미워하는 마음이며,
예(禮)는 사양지심 (辭讓之心)으로, 자신을 낮추고 겸손해야 하며 남을 위해 사양하고 배려할 줄 아는 마음이고,
지(智)는 시비지심 (是非之心)으로, 옳고 그름을 가릴 줄 아는 마음이고,
신(信)은 광명지심 (光名之心)으로. 중심을 잡고 항상 가운데 바르게 위치해 밝은 빛을 냄으로써 믿음을 주는 마음 입니다.
서울 종로통의 보신각이 4대문 중심에서 종을 울렸던 것은 仁, 義, 禮, 智,를 갖추어야 인간은 신뢰(信)할 수 있다는 유교적인 철학의 실현이었습니다.
그리고 仁. 義. 禮. 智. 4가지가 없는 사람은 "사(四)가지 없는 놈"이라 했고, 이것이 변하여, 오늘날 "싸가지 없는 놈"이 되었습니다.
인간성의 기본도 안 갖춰진 사람들...
믿음이 없는 인간관계는 정말 삭막하고 살벌한 것 같습니다.
* 오늘은 ''나는 어떤 사람인가?'' 돌아보며 부족한 부분을 반성도 하고 자부심도 가져 보렵니다.
"나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 이냐고 물으면
그것은 과실이라고 누구나 대답할지 모르지만 그러나 실제로는 씨"라고 말한
"프리드리히 니체"의 견해에 동의합니다.
(옮긴 글-kcs)
[돈을 내고라도 이런글은 읽어야한다]
뱃속만 따뜻하게 해
도 100세는 산다!
한 때는 5각수 6각수 따지면서 냉수를 먹었는데, 이제는 따뜻한 물 마시며 몸을 덥게하면 장수 한다. 뱃속만 따뜻하게 해줘도 100세는 산다고 한다
“뱃속만 따뜻하게 해줘도 100세는 산다.”는 것,
그가 이런 결론에 도달하게 된 것은 100세 이상의 장수노인을 직접 찾아다니면서 생로병사의 원인과 무병장수의 비밀을 알았기 때문이다.
무병장수의 비밀은 결코 먼 곳에 있지 않다. 따뜻하면 살고 차가워지면 죽는다.는 말 속에 그 모든 생로병사의 비밀이 담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몸에 따뜻한 기운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고, 몸에 따뜻한 기운이 빠져나가 식어버리는 것이 죽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흔히 죽은 자를 표현하는데 있어, 싸늘하게 식은 몸 이라는 비유를 곧잘 하곤 하는 것이다.
질병과 노화란 몸이 식어가는 과정에서 나타난 자연현상이다. 암환자, 중풍환자, 치매환자, 정신병자 등 모든 질환자의 뱃속이 차갑고, 노인들의 뱃속 또한 차갑다.
수많은 사람들이 찾아 헤매던 생로병사의 원인이 바로 따뜻하면 살고 차가워지면 병들고 늙어 죽는 것이다.
즉 ‘따뜻하면 살고 차가워지면 죽는 것’은 자연의 이치인데 오늘날 의학은 따뜻하게 해주면 순환이 되어 예방과 치료가 되는데도, 따뜻하게 해줄 생각은 하지 않고 다른 곳에서 원인을 찾으려고 하니 비만, 아토피, 고혈압, 당뇨, 중풍, 치매, 기형아, 괴질 등 불치병, 난치병이 생길 수밖에 없는 것이다.
몸이 차가워지면 몸의 순환이 안 되어 질병과 노화 그리고 죽음이 오며 머리가 뜨거워져 마음이 급하고 정신이 없어서 짜증과 신경질이 생긴다.
이와 반대로 몸이 따뜻하면 몸의 순환이 잘 되어 건강을 유지하고 머리가 차가워져 마음이 차분하고 정신이 맑아진다. 즉 두한족열을 잃으면 건강을 잃는 것이고 두한족열을 지킬 수 있으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것이다.
1. 비만은 몸이 차가워져서 생기는 병
사람의 몸이 차가워지면 대표적으로 몸이 굳어가고 화를 자주 내, 머리의 차가운 기운이 몸으로 내려와 누적돼 통증이 생기고 각종 염증과 전염병 그리고 암을 유발 시킨다.
아울러 부종이 생기고 결국 죽게 된다. 몸의 상태는 비만과도 관련이 깊은데, 비만은 몸이 차가워져서 생긴 것이므로 몸 을 따듯하게 해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도 일상생활 속에서 몸을 차갑게 하면 다시 비만이 된다.
또한 몸이 따뜻하고 머리가 차가워야 건강하다고 했을 때 차가운 부위는 머리와 얼굴 전체를 말하는 게 아니다. 머리카락이 나 있는 부위의 이마는 차가워야 하지만, 나머지 얼굴 부위는 몸과 같이 따뜻해야 건강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몸이 따뜻한 남성은 정력이 있고 마음이 차분하면 각종 성 질환을 이겨내지만 몸이 차가워진 남성은 기운이 약하여 양기 부족, 조급함, 성질환 등이 찾아온다.
2. 화를 내거나 말이 많아도 몸이 차가워진다.
화를 내면 머리가 뜨거워지고 몸이 차가워진다. 반복해서 자주 화를 내면 머리는 항상 무거워져 정신이 맑지 못하고 몸은 차가워져 순환이 안 되어 각종 질병이 발생하는 원인이 된다.
또한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해도 문제가 된다. 말이 많다는 것은 오장육부의 기운을 입과 혀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신경과 근육 쪽으로 몰리게 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현상이 누적되면 기운이 약한 사람은 오장육부가 기운이 부족하여 차가워지고 병이 생긴다.
하루 종일 앉아서 머리만 쓰고 다리는 쓰지 않으면 다리의 기운이 약해진다. 기운이 약해지면 역시 오장육부의 기능이 저하되고 머리가 무거워진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장시간 일을 해도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진다.
3. 따뜻한 음식은 몸을 따뜻하게 한다.
따뜻한 음식은 위장에서 분해, 발효(소화)시키기가 좋아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차가운 음식이 위장에 들어오면 위장은 차가운 음식을 위장의 따뜻한 기운으로 데워서 소화를 시켜야 하므로 많은 기운이 소모된다.
처음에는 기운이 있어 몸에 들어온 차가운 음식을 녹일 수 있는 힘이 있지만, 반복되면 차가운 기운에 지게 되어 움츠러들며 소화 장애가 생기고 반복되면 위장은 기운을 잃게 된다.
또 차가워진 위는 붓거나 통증이 생기고 세균의 침범을 받아 염증과 암으로 발전하게 된다. 그래서 따뜻한 음식은 건강한 사람, 건강하지 못한 사람 가릴 것 없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장수 노인들의 식습관을 살펴보면 야채를 생으로 먹는 것보다 살짝 데쳐서 나물 반찬으로 먹는 경우가 더 많다. 야채를 데치는 과정에서 차고 나쁜 기운이 빠져나가고 따뜻한 에너지가 보충되어 먹기 좋은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 몸을 따뜻하게 하는 방법;
① 따뜻한 물을 마셔라.
② 말을 너무 많이 하지 마라.
③ 바른 말, 고운 말, 존대 말을 써라.
④ 다리를 많이 움직여라.
⑤ 땀을 흘려라.
⑥ 일과 운동을 열심히 하라.
⑦ 목욕을 하라.
⑧ 11자 자세로 걸어라.
⑨ 따뜻한 차를 많이 마셔라.
https://youtu.be/shQgnuTs8H4?si=nzLD-zAYOSPQCUF7
첫댓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아홉가지 방법 ~
외우고
실천~~~^^ㅎ
마음이
따뜻하신
소머즈님.
산과들과 같이
넉넉한
날 되세요!
아침 시간에 머물다 갑니다
마음 포근한 하루 보내세요 ⭕️
기쁨이 배가되는
즐건
화요일되세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글
건강 정보
거기다 가을 사진까지~
종합선물 셋트 너무
감사합니다 ❤️
영어루 땅큐 여융 ~♡♡♡
오늘도
멋진 날.
두분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보문산인(대전)
감사합니다 ❤️
인 의 예 지 신
다섯가지에 덕목
지키며 살아야 하겠습니다
화 를 내면 뱃속이 차가워 진다니 화 가 나면 어찌 할까요?
화욜 웃으면서 하루 시작 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너그러우신
스마이님은
화
내실일이없겠죠. ㅎ
그러려니~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오늘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멋진 글 잘 읽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몸을따뜻 하게ㅎ
조석으로 시원해젔으니 따뜻 한물 마셔야겠네요
늘 건강정보 아름다운 영상 즐감하고 갑니다
오늘도 화사하게 웃는하루되세요
조석으로
제법
선선하네요.
가을의 정취
한껏
즐기시며
가을걷이
수고하세요.
보문산인님
사람다운 사람으로 살고 싶습니다
오상 이란
인 의 예 지 신
나는 어떤 사람인가 돌아보며 부족한 부분을 반성하고 자부심을 가져 보렵니다
뱃속
뱃속만 따뜻하게 해도
100세는 산다
따뜻하면 살고 차가워지면 죽는다
곤지암님의 아침
버드리 각설이의 노래에 집안풍경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주면
추석이네요.
풍성한
가을
되세요.
감사합니다!
@보문산인(대전) 감사합니다
다음 주면
추석이네요.
풍성한
가을
되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보문산인님
오늘의묵상
감사드립니다
늘고맙습니다
초아님!
감사합니다!
보문산인님
오늘의묵상
감사드립니다
늘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