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우리 편의 공격 상황
1. 서버(서비스)
가. 우리 편 전위가 짧은 서버를 넣었을 때(백핸드. 포핸드 숏 서버)
* 서비스는 상대방이 푸시로 연결하지 못하도록 낮게 넣어라.
* 서비스를 넣는 사람이 전위에 그 파트너가 후위를 책임지기 위해서 앞, 뒤로 선다.(Top & Back) 이때 후위는 전위와의 앞. 뒤 간격을 좁히고 중간 위치보다 포핸드 공간을 많이 열어 놓고 준비한다.
* 서비스를 넣은 후에는 뒤로 돌아보지 말고 반드시 라켓을 들고 수비에 집중하라.
* 서비스를 넣은 사람이 책임져야 할 수비 범위는 네트와 내 어깨 연장 선상 사이의 공간(포. 백핸드사이드)이다.
* 우리 서비스를 상대방이 높이 올려주면 서비스를 넣은 사람은 라켓을 들고 내 파트너가 그 셔틀을 처리 할 때 까지 뒤로 물러나지 말고 네트 앞에서 기다린다.
* 만약 내 파트너가 공격(스매시, 드롭샷. 낮은 드라이브 등)을 하지 않고 클리어를 쳐서 상대코트로 셔틀을 넘기면 전위는 뒤로 물러나면서 내 파트너와 코트를 좌. 우로 반씩 나누어서 수비태세를 갖춘다. (Side by Side)
나. 우리 편 전위가 롱 서비스를 넣었을 때
* 롱 서비스를 넣음과 동시에 나와 파트너는 좌, 우로 반씩 나누어 선다.
* 상대의 스매시 또는 드롭 샷 공격에 대한 수비를 준비한다.
* 롱 서비스로 득점을 얻으려고 하지마라. (롱 서비스는 기습적으로 또는 상대의 리시버가 날카로울 때 간혹 사용해야 한다. 예측 가능한 롱 서비스는 상대에게 먼저 공격권을 주는 행위로 우리의 공격력을 위축 시킬 우려가 높다.)
2. 푸시(네트 킬 -Net kill)를 해야 할 때
* 전위에서 푸시는 손목을 이용하여 짧게 끊어 치는 기분으로 한다.
* 푸시에 예비 동작은 없다. 완벽한 찬스가 아니면 절대 백스윙(푸시를 하기위해라켓 헤드를 내 어깨 뒤로 넘기는 동작)을 하지 마라.
* 네트를 살짝 넘어 오는 짧은 셔틀도 과감하게 푸시를 해야 한다.
* 낮게 오는 셔틀은 앞무릎을 굽혀서 높이를 조절한다.
* 네트를 의식하지 말고 시선은 상대 코트를 향하고 라켓은 나의 눈높이 보다 위에 둔다.
* 푸시 타이밍을 놓쳤다면 가볍게 셔틀의 머리를 눌러서 상대코트에 네트의 높이보다 낮게 떨어지도록 하거나 헤어핀을 하면서 전위에서 뒤로 물러나지 말고 자기 자리를 지킨다.(많은 분들께서 네트 가까이 접근했다가 푸시타이밍을 놓치면 엉겁결에 셔틀을 리프트 -위로 올려 쳐 주는 행위- 를 하는데 이 동작은 배구 경기에서 세터가 공격수에게 강력한 스파이크를 할 수 있도록 멋지게 토스해주는 것과 마찬가지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때 상대의 스매시에 미처 뒤로 물러나지 못한 전위의 몸통이나 얼굴이 타격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항상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3. 스매시를 해야 할 때
* 스매시공격의 방향은
ㄱ.나와 마주보고 있는 상대선수의 라켓을 쥔 어깨 부위나 몸통
ㄴ.상대방 수비 공간의 중간 부위(수비가 약한 선수 쪽에 쳐도 무방함)
ㄷ. 수비 공간이 많이 열려 있는 쪽.
ㄹ. 대각선 수비수의 몸 쪽 방향 (간혹 기습적으로 사용)
* 나의 스매시 동작이나 시선으로 인해서 셔틀의 갈 방향을 상대편이 미리 알 수 없도록 주의한다.
* 스매시 후에는 재빨리 다음 동작 준비를 해야 한다.
* 스매시의 파워는 힘이 아니라 스피드와 집중력(타점. 타이밍)으로 결정되며 셔틀이 라켓에 맞는 순간 라켓의 그립을 꽉 움켜쥐어야 한다.
Tip : 고수들은 큰 스매시 동작을 취하면서 빠른 클리어를 친답니다. (역동작에 걸리면 수비하는 사람은 허리가 휘어지지요)
4. 드라이브를 할 때
* 네트를 중심에 두고 직선으로 교행 되는 드라이브는 서로의 자존심이다. 때문에 드라이브 싸움에서 밀리지 마라.
* 드라이브를 칠 때에는 내 등이 벽에 닿아 있다는 느낌으로 쳐라. 그래야 어깨 뒤로 라켓이 넘어 가는 백스윙 동작을 없앨 수 있다.
* 드라이브를 치고 나면 반사적으로 라켓을 세워라.
* 타격 후 앞으로 전진 하면서 드라이브를 치면 효율적이다.
* 포핸드. 몸통. 백핸드 쪽으로 날라 오는 셔틀을 받아치기 위해 라켓 그립을 신속하게 전환해서 잡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자존심을 지킬 수 있다.
Tip : 빠른 드라이브 상황 속에서 순간적으로 라켓 헤드의 면을 뒤로 약간 젖혀서 셔틀이 상대편의 머리 위로 빠르게 넘어가도록 하면 상대의 허를 찌를 수 있답니다.(이때 상대는 꼼짝 없이 만세를 부르고 항복 한답니다)
5. 클리어(하이 클리어와 드리븐 클리어)를 칠 때
* 하이 클리어(높고 긴 스토로그)는 우리 편이 수비의 대형을 갖추기에 시간이 부족 할 때 시간을 벌기 위해 사용하거나 완벽한 스매시 찬스 또는 점프 스매시 동작에서 상대를 속이기 위해서 간혹 사용한다.
* 드리븐 클리어(낮고 빠르게 상대 머리 위로 비행하는 스토로그)는 홈 포지션에서 네트 전방으로 조금 앞에 서 있는 상대 선수를 빨리 뒤로 밀어내야 할 때 공격적으로 사용한다.
Tip : 내가 친 드리븐 클리어로 상대편이 중심이 뒤로 밀리면서 어렵게 하이 클리어로 받아 친다면 그 셔틀을 다시 네트 앞에 드롭 샷으로 떨어뜨려서 뒤로 밀린 상대를 앞으로 달려 나오게 하면 쉽게 상대를 지치게 할 수 있답니다.
그러나 고수는 상대가 어렵게 하이 클리어를 치고 나서 허겁 지겁 홈 포지션으로 달려 나오기를 일부로 시간을 끌면서 기다렸다가 다시상대의 키를 넘기는 하이 클리어를 친답니다. 역동작에 걸린 상대가 이
셔틀을 어렵게 받아 올려도 셔틀이 높고 짧게 날아 와서 아주 완벽한 스매시 찬스가 생기게 되지요. 그 다음에는 빵! 확인 사살이 됩니다.
그런데 초보자에게는 이 수가 잘 통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중심이 뒤로 밀려 버리면 초보자들은 다시 홈 포지션으로 돌아오지 않거나 제자리로 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고수가 역으로 하이 클리어를 친다면 오히려 초보자는 꼼짝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쉽게 받아칠 수 있는 상황이 연출되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모르는 것이 약이 되는 셈이죠.
* 어쩔 수 없이 클리어를 쳐야 한다면 나와 마주 보고 있는 상대 선수의 백핸드 방향이나 두 선수의 중간 깊숙이 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대각선 방향으로 하이 클리어를 치는 것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짧은 대각선 클리어는 상대방의 스매시공격을 불러오는 단초를 제공할 뿐이다.
Tip : 상대편 선수가 오른 손 잡이와 왼 손 잡이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에는 두 사람의 중간이 유효한 코스이다. (클리어. 스매시. 드롭 샷 등)
6. 드롭 샷을 할 때
* 어설픈 스매시보다 부드러운 드롭 샷이 훨씬 효과적이다.
* 좋은 드롭 샷은 체력 손실을 줄이고 상대편을 많이 움직이게 하는 훌륭한 기술이 된다.
* 드롭 샷의 낙하지점이 네트 가까이에 떨어지는가를 의식하기 보다는 네트를 스치듯이 빨리 넘어 갈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 드롭 샷은 상대편의 중간이나 네트와 먼 거리에 있는 수비자 사이에 셔틀이 떨어지게 하며 이때 나의 파트너는 전위에서 상대의 헤어핀에 대응 할 준비를 한다.
* 특정한 타격 자세나 동일한 방향, 동일한 비행 속도로 연속해서 드롭 샷을 하면 빠르게 Top &Back 시스템으로 전환한 상대편에게 점프 푸시를 당할 수 있다.
* 같은 자세에서 드롭 샷, 스매시. 클리어를 할 수 있어야 하며 빠르고 날카로운 드롭 샷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
7. 헤어핀을 할 때
* 네트를 타고 넘어오는 셔틀을 헤어핀으로 칠 때는 단 1cm라도 네트 상단에 가까운 곳(높은 곳)에서 받아쳐라. (낮은 곳에서 헤어핀을 치려고 하면 손에 힘이 들어가고 미세한 높낮이 조절이 어려워 상대편 전위 선수에게 푸시를 당하기 쉽다)
* 손목의 위치가 라켓 면보다 높게 하고 펜싱 선수가 칼로 찌르는 기분으로 헤어핀을 하면 셔틀콕에 백스핀이 걸려서 더욱 정교하게 네트를 타고 넘어 갈 수 있다.
* 상대의 크로스 헤어핀과 같이 셔틀이 네트와 평행하게 흘러가듯이 넘어올 때는 라켓 면으로 반달을 그리듯이 가볍고 짧게(얼굴에 미소를 머금은 입모양을 그리듯이) 받아준다.
* 헤어핀을 네트 상단에서 받을 수 없다면 대각선 방향으로 헤어핀(크로스)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 경기 중 나의 스트로크로 인해서 셔틀이 네트 상단에 맞고 넘어 가면 상대방에게 자신의 실력이 아니고 행운이었다는 의사를 표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하지만 헤어핀의 경우에는 셔틀이 네트를 타고 (Net in)넘어 갈 수 있도록 연습해야하고 이 경우에는 자신의 정교한 샷의 결과이므로 성취감을 만끽하셔도 무방합니다.
8. 기타 참고 사항
* 공격 위주의 플레이를 하라. 공격과 수비를 창과 방패의 싸움으로 비유할 수 있지만 공격 없이는 수비가 없고 수비자는 공격자의 움직임을 보고 피동적으로 대처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창의적이고 기습적인 공격이 수비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확률이 높으며 자연히 승패의 결정에도 영향을 끼친다.
* 셔틀에 집중하라. 많은 동호인들께서 결정적인 찬스나 평범한 스토로크를 할 때 라켓 프레임(헤드의 모서리)부분에 빗맞는 타구 (일명 “삑사리”)를 하는데 이것은 셔틀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질 때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셔틀의 향방을 잘 확인하고 스토로크를 할 때 셔틀에서 시선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 상대 코트를 확인하라. 셔틀을 치기 전에 반드시 상대 코트를 살펴 코트의 빈 공간이나 상대의 수비 위치를 보고 내가 쳐야 할 스트로크의 종류를 결정짓는다.
스토로크를 치는 사람의 눈높이만 봐도 고수와 초보자의 구별이 확연하게 나타난다. 스토로크를 치기 전에 고수의 시선은 항상 상대 코트를 먼저 살피고 셔틀을 내 눈 앞에 두고 치기 때문에 고개가 뒤로 넘어가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초심자는 천장에 있는 셔틀을 향해 고개와 시선이 완전히 뒤로 넘어가 있는 경우가 많다. 간혹 주위에서 목이 아프다거나 경추디스크(목 디스크)증상으로 통증을 호소하는 회원님들이 계시는데 스토로크를 할 때 빨리 뒤로 물러나서 상대 코트를 확인하고 셔틀을 내 눈 앞에 두고 치는 연습을 하면 한결 완화 될 수 있음을 명심합시다.
* 실수를 줄여라. 경기에서 승리할 수 있는 확률은 멋진 스토로크를 구사하는 팀 보다 매 동작에서의 실수를 줄이는 팀이 더 높다. 따라서 사소한 실수(서버. 서버리시브. 쉬운 리프트. 완벽한 찬스에서의 푸시. 아웃 볼 터치. 서로 양보하다 놓친 평범한 스토로크 등)를 줄이도록 경기에 집중하자.
* 최소한 2개 정도 자신 있는 스토로크를 준비하라. 좋은 찬스에서 결정타를 날릴 수 있는 스토로크나 상대의 의표를 찌르는 스토로크 연습에 많은 시간을 투자합시다. 이것이 경기를 지배할 수 있는 무기가 됩니다.
출처: https://capablei.t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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