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십륜경은 말법의 현상을 기록했습니다-십륜경 제3강,몽참큰스님 강설
내가 캐나다 오타와에 있을 때에
그 사람들이 내게 청했습니다
대집지장십륜경을 설해달라고 했습니다
나는 나 자신도 신심이 없었습니다
나도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 사람들이 청해서 보기 시작했습니다
보려면 과거에 대덕들이 쓴 주석서를
찾아서 보아야 합니다
참고를 해야 합니다
우리가 화엄경을 볼 때에도
方山장자 이통현李通玄의 논을 봅니다
대방광불화엄경의 논입니다
또 淸涼국사의 소초疏鈔를 보고
그리고 나서 또 복건성의 鼓山에
도패道霈선사의 찬요纂要를 봅니다
의지할 근거가 있습니다
대집십륜경은 아무도 강설하지 않았습니다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내가 경전강의를 할 때에는
마치 사람이 늙으면 지팡이를 의지하듯이
지팡이가 없으면
마치 걸을 수도 없는 것같습니다
내가 강의를 하면서도 신심이 잘 안납니다
기타 경론은 어떤 경론이든지
옛사람들의 주해서를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이 경전은 없습니다
불자들이 내게 강하기를 청했으니
어쩔 수 없이 강설하기로 했습니다
지금 내가 여러분에게 강설하는 것은
바로 내가 전에 한 것을 의지해서 강설합니다
다른 것은 없습니다
내가 많은 주석서를 찾아보았지만
현장법사가 번역한 경전은
법상의 명사가 유난히 많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문자에 따라서
직역을 했기 때문입니다
인도의 원문 그대로를 중국어로 옮겨놓았습니다
주어와 동사가 같지 않은
전도된 구절이 많이 있습니다
구마라십이나 기타 대덕들의 번역은
인도에서 건너 온 보살들의 번역은
그들은 이치적인 내용을 가지고 번역했습니다
바로 의역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 십륜경 경전을
우리가 천천히 강설하고자 합니다
천천히 강의를 하면서 이 현실사회를 봅니다
우리가 현재 온라인을 이야기하고
영상으로 녹화하고 녹음도 하고 있지요?
이 대집십륜경은 바로
우리 현재 말법의 현상을 기록했습니다
현상을 기록한 것입니다
어디서부터 이야기를 하는가 하면
바로 석가모니불의 말법시대부터 입니다
우리 현재는 석가모니불의 말법시대입니다
우리가 이런 시대에 처해서 매우 괴롭습니다
매우 괴롭습니다
원인도 알 수 없는 병들에 걸리는데
이것은 병고입니다
시대가 어지럽고 생활이 아주 어렵습니다
다른 것들이 우리에게 영향을 주는데
병고는 사람들이 다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전염이 되어서 퍼지게 됩니다
이름도 알 수 없는 많은 병들이 있습니다
괴이한 병도 많고 암종류도 많습니다
바로 암은 치료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중국 고대에는
암에 대한 병명을 거의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이것은 한 가지 병입니다
세상이 어지러워서 서로 의심합니다
국가와 국가, 기관과 기관이
사람과 사람 내지는 가정내에 분쟁과 갈등이
만약 여러분들이 신문매체들을 보면
현재 사회에 괴이한 현상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소송을 합니다
두 식구가, 두 식구라 함은
한 남자와 한 여자입니다
부부사이에 소송을 정말 많이 합니다
상대가 고발하지 않으면 내가 고발을 합니다
이것은 근거없는 말이 아닙니다
한 마을이나 한 도시나 한 국가에서도
현재 이러한 현상들로 아주 혼란스럽습니다
사람의 수명은 길어야 100살입니다
100살까지 사는 사람이 아주 적습니다
길어야 100살입니다
이 많은 부처님 세계에서
이것은 아주 아주 가장 적은 나이입니다
그러나 석가모니불이 우리의 구세주가
이 오탁악세에 오셔서 성불하셨습니다
지장보살이 전적으로
이 세계로 와서 중생을 구제하십니다
여러분이 이 도리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석가모니불께서 능력이 있으셔서
마치 아미타 부처님과 같습니다
부처와 부처의 道가 같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분들은 고생을 찾아서 하시고
이 세계에 와서 성불을 하십니다
이 세계에 와서 중생을 제도하십니다
그리고 지장왕보살은
석가모니불께서 입멸하신 후에
이 세계에 와서 중생을 제도하십니다
이것은 불보살님들의 개인적인 원력입니다
석가모니불이 입멸한 후에
석가모니불의 교화에 의지해서
수행하고 과위를 증득하여 성불합니다
성인의 과위를 증득한 분들이 많습니다
부처님께서 입멸하신지 오백년 안에
부처님 법에 의지해 수행해서
과위를 증득한 분들이 많습니다
이것을 정법正法이라고 합니다. 정법입니다
오백년이 다 지나고 나면
상법象法이라고 합니다
形象이라는 뜻입니다
비록 부처님 교법이 있어서
교법대로 수행을 하기는 하지만
도를 성취하는 사람이 적고
과위를 증득한 분들도 적습니다
마치 수행을 하기는 하지만
바로 도를 성취하지 못합니다
상사相似하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때를 상법象法이라고 합니다
지금 우리가 처한 이 시대는 말법이라고 합니다
부처님 교법을 의지해서 배우고
교법을 듣고 교법대로 수행을 하기는 하지만
도를 성취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수행의 과위를 증득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 부처님 가르침에 의지해서
수행한다는 것이 진실이 아니고 거짓된 것입니다
마음이 도에 있지 않습니다
불멸후 오백년은 正法이라고 합니다
일천년은 바로 象法입니다
현재는 象法과 정법正法이 지났습니다
말법末法이라고 합니다
末法은 일만년 입니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나의 법이 멸한 후 일만년을
말법이라고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말법가운데 있습니다
후에 법원주림法苑珠林에서 말하기를
부처님께서 또 용굴龍窟에 가셨을 때에
부처님의 육환장을 만났는데
바로 지장보살이 가지고 계신 육환장입니다
그 인연으로 말법을 2만년을 더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말법이 3만년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현재 말법가운데 있습니다
아직 시작지점이어서 법이 아직 많이 있습니다
법도 없고 경전도 없는 시대에 이르르면
그러면 말법의 말기입니다
이 도리를 알고 나면
우리가 현재 배우는
대승대집 십륜경은
장차 멸하려고 하는데
경을 설하는 사람이 없으면
그 경이 그냥 멸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법이
멸할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출처 : 유튜브 '법등사설오스님TV'
번역 : 설오스님
주소 : https://youtu.be/jCQ0YAipj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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