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부 동굴 조난 구출작전, 8명을 구출해 나머지는 5명
▲ 태국 해군 특수부대와 외국인 잠수가들의 도움으로 동굴에 갇힌 축구팀 소년들이 빠른 시간 내에 안전하게 구출될 것으로 보이고 있다. [사진출처/Thairath News]
태국 해군 특수 부대에 따르면, 북부 치앙라이 도내 탐루엉(ถ้ำหลวง) 동굴에 갇힌 소년 축구팀 멤버와 코치 구출 작전으로 7월 9일 새롭게 소년 4명이 동굴 밖으로 나왔다. 이것으로 총 8명이 구출되어, 동굴 내에 남아있는 것은 소년 4명과 코치를 포함한 5명으로 줄었다.
축구팀 13명은 6월 23일 동굴에 놀러 갔다가 비로 인해 불어난 물로 출구가 막혀 동굴 속의 바위에 대피해있었다. 이것으로 당국은 6월 24일부터 본격적인 수색 작업을 개시해 7월 2일 밤에 영국인 잠수사가 13명 전원이 생존을 확인했다.
조난된 13명이 발견된 것으로 바로 구출 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동굴 안에 물이 차 있는 곳이 있고 게다가 잠수로 1명이 빠져나가기 힘든 좁은 부분이 있어 구출작전에 제동이 걸렸다.
하지만, 이 기간이 우기라서 많은 비가 내릴 경우 13명이 피난하고 있는 장소도 침수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당국이 위험에도 불구하고 8일 구출 작업을 개시했다.
구출 작전은 태국 해군 특수 부대와 각국 잠수사들이 소년들에게 잠수 장비를 착용시키고 동굴의 수몰된 부분을 잠수시켜 8일 밤까지 8명을 동굴 밖으로 데려나오는데 성공했다.
프어타이당 간부, ‘정당 이적’을 비난하지 않도록 호소
▲ 탁씬이 창당한 타이락타이당이 정당법 위반으로 해체된 후 이것을 이은 프어타이당이 다시 만들어졌다. 탁씬파는 탁씬이 이 정당과 관여를 부정하고 있지만 탁씬의 영향력은 강한 것으로 보이고 있다. 사진은 품탐 간사장 [사진출처/Thairath News]
동북부 출신 전 하원 의원의 거의 절반이 프어타이당(Phak Pheu Tha)에서 다른 정당으로 이적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 같은 당 품탐 간사장 대행은 당 소속 전 의원 등에 대해 "선거에서 심판을 내릴 것이다"고 말하며, 이적한 전직 의원들을 비난하지 말라고 호소했다.
프어타이당은 군부에 비판적 자세를 취하고 있지만, 적지 않은 프어타이당 전직 의원이 친군정 ‘팔랑쁘라차랏당(พรรคพลังประชารัฐ)'으로 이적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되고 있다.
품탐 간사장 대행에 따르면, "베테랑 전직 의원이 당에서 빠지는 것으로 젊고 새로운 정치인이 증가하는 장점도 있다"고 말했다.
6월 소비자 신뢰 지수 상승, 하반기 경기 확대 기대
태국 상공 회의소 대학(UTCC)에 따르면, 6월 소비자 신뢰 지수가 지난 6개월 중 최고인 81.3포인트에 달했다. 유류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가 누그러진 것 등이 요인으로 보이고 있다.
타나왓 UTCC 부학장은 "올해는 경유 가격을 리터당 30바트 이내로 억제된다는 정부 발표에 소비자들이 안도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는 올해 하반기 경기 확대 징후가 명확하게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수출과 관광에 대해서도 견고한 성장이 예상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태국 정유 대기업 ‘타이 오일’, 설비 투자 50억 달러 투입
태국 국영 석유 회사 PTT 산하의 석유 정제 대기업 타이 오일(Thai Oil)은 생산 능력 증강, 정제 가능한 원유 유종 확대, 제품의 고품질화, 환경 부하 경감 등을 위해 대규모 설비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다. 투자액은 약 50억 달러를 예상하고 있다.
이 회사는 동부 촌부리 씨라차에서 정제 능력 일량 27.5만 배럴의 정유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계획으로 정제 능력을 일량 40만 배럴로 인상되게 된다. 공사는 2019년 5월 착공해서 2023년 1/4 분기에 완공 예정이다.
태국 3개 공항 연결 고속철도 프로젝트, 31개 회사가 입찰 자료 구매
▲ 3개 공항을 연걸하는 고속 철도가 개총되게 되면 태국의 하늘문이 더욱 가까워지면서 태국 관광객 유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고 있다. [사진출처/Prachachat News]
태국 국철(SRT)은 방콕 북쪽 교외 돈무앙 공항, 동부 쑤완나품 공항, 동부 라영 우타파오 공항의 3개 공항을 연결하는 고속 철도 계획(총 연장 약 220킬로) 입찰 자료를 31개 회사가 구입했다고 발표했다.
31개 회사의 이름은 1. 방콕 고가 전철 BTS를 운영하는 BTS 그룹 홀딩스, 2. 태국 최대 재벌 CP그룹의 짜룬포카판(CP) 지주, 3. 태국 종합 건설 회사 이탈리안 타이(ITD), 4. 태국 종합 건설 유닉 엔지니어링 앤 컨스트럭션, 5. 태국 국영 석유 회사 PTT 산하 에너지 콤플렉스, 6. 태국 건설사 대기업 시노타이 엔지니어링 앤 컨스트럭션, 7. 방콕 지하철과 고속도로 등을 운영하는 방콕 익스프레스 웨이 앤 메트로, 8. 태국 건설사 대기업 조깐창, 9. 태국 전력 회사 라차부리 일렉트릭시티 제네레이팅 홀딩, 10. 태국 시멘트 제조 업체 TPI 포린, 11. 태국 파워 라인 엔지니어링, 12. 태국 대기업 재벌 센트럴 그룹의 부동산 회사 센츠럴 파타나, 13. 태국 LMT 스톤, 14. 태국 뎃담리, 15. 중국 수전, 16. 중국 철도, 17. 중국 중철, 18. 중국 교통 건설, 19. 중국 화윤, 20. 중국 중신, 21. 중국 건축, 22. 일본 이토추 상사, 23. 일본 후지타, 24. 일본 히타치 아시아(타일랜드), 25. 일본 해외 교통 도시 개발 사업 지원기구, 26. 프랑스 트랑스데브 그룹, 27. 프랑스 국철, 28. 말레이시아 WANNASSER 인터내셔널 그린 허브, 29. 말레이시아 MRCB 빌더즈, 30. 이탈리아 사리니 인프레지오, 31. 코리아 타이 고속 레일로드 컨소시엄(Korea-Thai High-Speed Railroad Consortium)이다.
앞으로 7월 23일 설명회, 24일과 26일에 현지 시찰을 실시하고 11월 12일에 입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3공항을 연결하는 고속 철도 계획은 올해 3월 국무회의에서 승인되었다. 쑤완나품 공항과 방콕 시내 파야 타이역을 연결하는 기존의 고가철도 공항철도 연결(총 연장 28킬로, 최고 시속 160킬로)를 돈무앙 공항과 우타파오 공항으로 연장하는 형태로, ▽ 돈무앙 공항~파야타이역(총 연장 21킬로, 최고 시속 160킬로), ▽ 에어포트 링크 쑤완나품역~우타파오 공항(총 연장 170킬로, 최고 시속 250킬로)를 새로 건설한다. 쑤완나품 공항에서 우타파오 공항까지의 구간은 차창싸오도 무엉군(도청 소재지), 촌부리 무엉군, 촌부리 씨라차군, 촌부리 파타야시, 우타파오 공항의 5역을 예정하고 있다.
이 철도 개발에 따라, 방콕 도내 공항 레일 링크 막싸싼역 앞의 토지 24헥타르, 씨라차역 주변의 토지 4헥타르는 상업용으로 개발한다.
방콕 교외에서 미용실 주인 강도 살인으로 여성과 소녀를 체포
텔레비전 보도에 따르면, 7월 9일 밤에 방콕 남부 싸뭍쁘라깐 도내 미용실에서 주인 태국인 여성(49)이 칼에 찔려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한다.
이 사건으로 경찰은 사건 현장 CCTV에 찍혀 있던 여성 2명에 대한 행방을 수색해 10일 새벽 태국인 여성(31)과 소녀(17)를 강도 살인 등의 혐의로 체포하고, 사망한 가게 주인으로부터 빼앗은 것으로 보이는 현금 6000바트와 금 목걸이 등을 압수했다.
논이 침수되어도 "기꺼이 협력“
북부 치앙라이 도내 탐루엉 동굴 소년 등 13명이 갇힌 문제로 구출 활동을 위해 동굴 내에서 배출되는 대량의 물이 인근 논밭으로 흘러들어가 많은 농민들이 농작물이 피해를 입었다.
현지에서는 모내기가 끝난 직후이며 침수로 벼가 피해를 입고 있지만, 사람들은 "일보다 구조가 더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한 농부(49)는 동굴에서 약 2킬로 떨어진 곳에 16,000평방미터 논을 가지고 있는 쌀 농가이다. 소년들이 동굴에 갇히기 약 1주일 전인 6월 중순에 모내기를 마쳤지만, 동굴에서 퍼낸 물로 이달 25일 경에 갑자기 논이 물에 잠겼다.
이 농부는 앞으로 모내기를 다시 해야만 하지만, “소년들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면 기꺼이 협력하겠다.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며 미소를 띄웠다.
개싸움을 피하려다 스쿨버스와 충돌, 학생 19명 부상
남부 쑤랏타니도 방나싼군에서 7월 9일 오전 7시경 스쿨버스가 맞은 편 차선에서 나온 승용차와 충돌하면서 전복는 사고가 발생해, 버스에 타고 있던 6~11세 학생 19명이 부상당했다.
학생들은 가장 가까운 방싸난 병원으로 이송되었으며, 그 중 4명은 머리에 부상을 입어 더 큰 쑤랏타이 병원으로 이송되었다.
승용차를 운전하고 있던 여성의 말에 따르면, 도로에 개가 싸움하고 있음을 보고 갑자기 핸들을 꺽다가 반대 차선에서 나온 스쿨버스와 충돌했다고 한다.
.
첫댓글 ㅇ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