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시면(光時面)
충청남도 예산군 남부에 있는 법정면.
대한민국 충청남도 예산군 남부에 있는 법정면.
광시면의 동부에는 차령산맥의 지맥들이 뻗어 있으며, 남부에는 백월산(白月山)[410m], 북부에는 봉수산(鳳首山)[484m]이 솟아 있고, 그 밖의 대부분 지역은 평지로 이루어져 있다. 무한천이 지류인 양지천(陽地川)과 합쳐져 북류해 예당저수지로 유입되는 가운데 이들 하천과 저수지 유역에 넓고 비옥한 굉정계평야와 소시장평야 등이 형성되어 있다.
예산군의 남부에 있는 법정면으로, 예산군 2읍 10면 중 하나이다. 동쪽으로 신양면과 청양군, 북쪽으로 대흥면, 서쪽으로 홍성군, 남쪽으로 청양군과 접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대흥군 지역에 속하였고, 대흥읍 내 남쪽이 되므로 일남면(一南面)이라 하였다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일남면과 이남면(二南面)을 통합하면서 광시면이라 하여 예산군에 편입되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광시역이 현 남쪽 19리에 있다.”라는 기록이 보인다. 『여지도서(輿地圖書)』에 “광시역은 금정도(金井道)에 속한다. 관아의 남쪽 19리[7.46㎞]에 있다. 역리(驛吏)는 22명이고, 역노나 역비는 없다. 상등마가 1마리, 중등마가 3마리, 하등마가 5마리 있다.”라고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동일 문헌에 광시교가 관아의 남쪽 22리[8.64㎞]에 있다는 내용도 확인된다. 또 일남면은 동산리(東山里)·신대리(新垈里)·상산리(上山里)·광시리 등 12개 리, 이남면은 동막리(東幕里)·하동해리(下東海里)·서초정리(瑞草井里) 등 15개 리를 관할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해동지도(海東地圖)』에는 광시역·이남면·일남면·임존성 등이, 『1872년지방지도』에는 광시장대(光時場垈)·마살치(馬殺峙)·남흥창(南興倉)·백월산(白月山) 등이 묘사되어 있다. 『조선지지자료』에는 화암리(花岩里)[꼿바위]·산직리(山直里)[되재]·은사동(銀寺洞)[은젹골]·마전리(麻田里)[삼바슬] 등이 기록되어 있다.
-2018년 1월 현재, 법정리로는 가덕리, 관음리, 광시리, 구례리, 노전리, 대리, 동산리, 마사리, 미곡리, 서초정리, 시목리, 신대리, 신흥리, 용두리, 운산리, 월송리, 은사리, 장신리, 장전리, 하장대리 등 20개를 관할하고 있고, 행정리는 26개를 관할하고 있다. 면사무소[행정복지센터]는 광시리에 있다.
1914년 군면 폐합 때 면소재지를 둔 광시리(光時里)의 이름을 따서 광시면(光時面)이라 불렀는데, 광시리는 조선시대 광시역(光時驛)이 있어서 역말·역촌·광시라고 부른 데서 유래하였다.
면의 동부에는 차령산맥이 뻗어내려 법산(459m)·백월산(400m) 등이 솟아 있으며, 서부에는 봉수산(484m)·초롱산(340m) 등이 있다. 무한천과 양지천이 합류하여 예당저수지로 흘러들며, 하천 연안의 충적지는 농경지로 이용된다. 쌀 재배와 한우 축산업이 활발하다. 한때 대영광산에서 금·은·구리·납 등이 생산되었으나, 지금은 폐광되었다.
면적은 58.05㎢이며, 가구는 1,717가구, 인구는 3,417명[남자 1,650명, 여자 1,767명]이고, 그중 외국인 인구는 56명[남자 21명, 여자 35명]이다(2018. 1. 31 현재). 세대당 인구는 2.0명이고, 65세 이상 고령자는 1,410명이다. 인구밀도는 58.86명/㎢이다. 인구 3,013(2023 기준).
행정구역은 광시리·하장대리·운산리·노전리·은사리·신대리·구례리·마사리·관음리·동산리·장전리·월송리·서초정리·용두리·장신리·신흥리·미곡리·대리·시목리·가덕리 등 20개리가 있다(법정리 기준, 행정리 기준 26개리). 면사무소 소재지는 광시면 광시소길 16이다.
주요 교통망을 보면, 국도29호선[충절로], 지방도604호선, 지방도616호선[예당남로], 지방도619호선[예당로], 군도1호선[광시동로], 군도14호선[봉수산로], 기타도로 등이 개설되어 있다. 주요 산업은 농업으로 벼농사를 주로 하며, 동산리에서는 인삼 재배가 활발하다. 광시리에는 3일과 8일, 5일마다 전통 재래시장이 열리고 있으며, 인근에 한우 먹거리 타운인 광시한우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광시한우거리는 1980년대 후반부터 한우 고기를 파는 가게들이 모여서 형성된 거리로, 대부분 식당에서 직접 한우를 기르고 관리하여 우수한 품질의 한우 고기를 판매하고 있다. 또한 한우를 주제로 한 광시한우테마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관광명소가 되고 있다. 주요 시설로는 웅산초등학교, 광시중학교, 광시면행정복지센터 등이 있다.
유적·유물로는 최익현 선생 묘[충청남도 기념물 제29호], 동산리에 백제 의자왕 때 도침이 창건한 대연사(대련사)가 있으며, 경내에 대련사 삼층석탑(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178호)과 원통보전(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177호) 등과 김한종 의사 생가지[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353호], 장신리 마제석기 출토지, 노전리 안골 고분군, 미곡리 고분군, 구례리 절골 고분군, 마사리 고분, 분도골 고분, 원노전 선돌, 서초정리 선돌, 장신리 와요지, 광시리 야철지, 노전리 사지, 바라티 사지, 구례리 절골 사지, 관음리 사지, 부터밭골 사지, 장전리 사지, 우묵리 사지, 탑골 사지, 소티사지, 사자산 용흥사지, 산수골 사지, 명곡사지, 양지편 사지, 은사지(銀寺址), 강진 백자 가마터, 마사리 백자 가마터, 운산리 백자 가마터, 월송리 가마터, 서초정리 가마터, 광시리 석탑, 장신리 미륵불, 광시면 산제당, 대련사, 백월사, 쌍지암, 울산박씨 고택 등이 있다. 민속으로는 운산리 산신제, 백월산 산신제 등을 지내고 있고, 설화로는 「꽃바위와 꽃분이」, 「호랑이 은혜에 보답하는 열녀」, 「미럭바위의 한」 등이 전해지고 있다. 예산·홍성 방면의 도로가 하천을 따라 통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