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함구증이란?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을 해야 하는 특정 사회적 상황(예, 학교)에서 일관되게 말을 하지 않는다.
-장애가 학습이나 직업상의 성취 혹은 사회적 소통을 방해한다.
-이러한 증상이 최소 1개월 이상 지속된다(학교생활의 첫 1개월에만 국한되지 않는 경우).
-사회적 상황에서 필요한 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언어나 익숙하지 않은 것으로 인해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장애가 의사소통장애(예, 아동기 발병 유창성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고 자폐스펙트럼장애, 조현병 또는 다른 정신병적 장애의 경과 중에만 발생되지는 않는다.
선택적 함구증의 특징
사회적 관계에서 사람을 만났을 때, 선택적 함구증 아이들은 먼저 말을 꺼내지 못하거나 혹은 사람들 말에 대답하지 못합니다. 다른 아동이나 성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말이 없게 됩니다.
선택적 함구증 아이들은 집에서 가까운 가족과 있을 때에는 말을 하지만 종종 친구들이나 조부모님, 사촌같은 친척들 앞에서도 말을 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장애는 종종 높은 수준의 사회불안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선택적 함구증 아이들은 종종 학교에서 말하기를 거부하여 선생님들이 아이들의 읽기 능력을 평가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학업 및 학습 영역에서 지장이 있다. 비록 때때로 비언어적 방법(예, 중얼거림, 가리킴, 쓰기)을 이용해서 소통하려고 하거나 말이 필요 없는 (예, 학교 놀이에서 말이 필요 없는 부분) 사회적 상황에는 참여하려고 노력하지만 말이 거의 없기 때문에 사회적 소통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선택적 함구증의 동반 증상으로는 과도한 부끄러움, 사회적으로 당황하는 것에 대한 공포, 사회적 고립과 위축, 매달리기, 강박적 특징, 거부증, 분노발작, 사소한 반항 행동이 있습니다. 선택적 함구증 아이들은 대부분 정상 언어 능력이 있지만 때로는 의사소통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특정 의사소통장애와 선택적 함구증의 연관성이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이 장애가 있을 경우 불안도 동반됩니다. 임상 상황에서 대부분의 선택적 함구증 아이들은 다른 불안장애를 진단받습니다. 가장흔하게는 사회불안장애(사회공포증)가 있습니다.
선택적 함구증 아동이 사회에서 겪는 어려움
선택적 함구증은 다른 아이들과의 상호적인 사회 교류에 대한 불안감을 증가시키므로 사회적 기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선택적 함구증 아이들은 자라면서 사회적 고립에 더 자주 직면하게 됩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은 선생님에게 학업적, 개인적으로 필요한 것(예, 학교 숙제를 이해하지 못했다거나 화장실에 가겠다고 말하는 것)을 이야기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학업 능력의 손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래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받는 것을 포함해서, 학교와 사회에서의 심각한 기능 손상이 흔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