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티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중인 일본 신발시장 - - 고관세로 진입이 어려운 시장이나 고부가가치제품의 경우 진입 가능 -
□ 상품 기본정보 ◦ 상품명 및 HS Code - 신발류(갑피를 가죽으로 만든 것) : 6403.20 등 - 신발류(갑피를 방직용 섬유로 만든 것) : 6404.11 등
◦ 관세율 : 6.7% ~ 30%
◦ 수입규제 및 인증 - 가죽신발의 경우 관세할당제가 적용되며, 기준 한도수량은 약 12백만켤레로, 기준한도수량 이내인 경우에는 종류에 따라 21.6%~24%, 초과할 경우에는 30%과 4,300엔/켤레 중 높은 세율이 부과
◦ 유통경로
- 신사화는 기본적인 형태의 상품이 많아 대량생산이 가능하여 대형 구두제조사에서 직접 소매점에 납품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 - 여성화의 경우 소비자 니즈가 다양하여 다품종 소량판매가 일반적으로, 중소영세 제조사와 여성화 전문매장의 거래가 주를 이룸 - 스포츠화의 경우 각 브랜드의 매장직판과 함께 신발전문점(ABC마트, 치요다, G-Foot 등)을 통해 유통하였으나, 최근에는 라쿠텐, 아마존 등의 전자상거래를 통한 직접(혹은 수입상을 통한 간접)판매가 정착 중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규모 - 일본 신발산업 규모는 약 1조 4천억엔(소매매출기준)으로, 방일외국인의 증가와 다목적 스포츠화의 판매 증대로 2011년부터 지속 성장 - 다만 2015년까지 지속되었든 방일외국인의 소비가 2016년 수요의 감퇴가 선명 - 특히 중국인관광객이 부유층에서 중간층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중국당국의 해외구입상품에 대한 증세에 따라 중국인 부유층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어 시장은 일부 축소될 전망 - 한 백화점 관계자는 ‘화장품 등의 소모품의 수요는 계속되는 것이 보여지나, 귀금속이나 신발 등에 대한 수요는 수축되고 있다.’며 방일외국인에 대한 수요감소에 대해 우려를 표명
일본 신발 소매시장규모 추이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추정) | 2017년 (예측) | | 판매 금액 | 전년 대비 | 판매 금액 | 전년 대비 | 판매 금액 | 전년 대비 | 판매 금액 | 전년 대비 | 판매 금액 | 전년 대비 | 판매 금액 | 전년 대비 | 판매 금액 | 전년 대비 | 신사화 | 2,190 | -2.7 | 2,240 | 2.3 | 2,280 | 1.8 | 2,260 | -0.9 | 2,220 | -1.8 | 2,050 | -7.7 | 1,950 | -4.9 | 여성화 | 3,650 | -0.5 | 3,730 | 2.2 | 3,690 | -1.1 | 3,630 | -1.6 | 3,500 | -3.6 | 3,190 | -8.9 | 3,000 | -6 | 스포츠화 | 5,040 | 1.1 | 5,250 | 4.2 | 5,500 | 4.8 | 5,900 | 7.3 | 6,200 | 5.1 | 6,430 | 3.7 | 6,600 | 2.6 | 아동화 | 880 | -1.1 | 870 | -1.1 | 860 | -1.1 | 860 | 0 | 880 | 2.3 | 900 | 2.3 | 920 | 2.2 | 기타 | 1,465 | 1 | 1,450 | -1 | 1,420 | -2.1 | 1,390 | -2.1 | 1,350 | -2.9 | 1,330 | -1.5 | 1,280 | -3.8 | 합계 | 13,225 | -0.2 | 13,540 | 2.4 | 13,750 | 1.6 | 14,040 | 2.1 | 14,150 | 0.8 | 13,900 | -1.8 | 13,750 | -1.1 |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 수요동향 - 일본 신발시장의 품목별 시장규모(2017 예측)는 스포츠화가 약 48%를 차지, 여성화(22%), 신사화(14%)가 그 뒤를 잇고 있음 - 최근 스포츠화의 유행으로 다양한 다목적 신발의 판매가 증가하였으나 신사화, 여성화의 매출은 일부 축소할 것으로 예상 2017년 품목별 시장점유율(예측치)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 이러한 스포츠화 시장 확대의 배경에는 2015년 발족한 문부과학성 스포츠청에서 추진하는 ‘스니커 통근’ 캠페인의 영향으로 분석 ‘스니커 출근’ 예시
자료원: 이세탄 - ‘Japan Sports Tracker’에 따르면 2016~2017년 스포츠화 시장에서 남성용 캐주얼 스니커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7천엔 이상의 고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 한편, 캐주얼 스니커로의 수요전환에 따라 가죽신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 감소를 보이고 있으며, 업계는 이러한 수요기조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일본 주요 신발제조사의 2017년 매출실적
연번 | 제조사명 | 매출액 | 주요품목 | 1 | Mizuno | 128,482 | 스포츠용품 | 2 | ASICS | 119,462 | 스포츠용품 | 3 | Moonstar Company | 39,500 | 신발 전반 | 4 | REGAL CORPORATION | 32,329 | 신사화 | 5 | ASICS TRADING Co,. Ltd. | 33,240 | 신사화, 여성화 | 6 | HIROSHIMA KASEI,LTD. | 14,400 | 기능성 운동화 |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 주요 제조사 동향 - 주요 제조사 상위에 위치한 기업(미즈노, 아식스 등)의 2017년 출시제품군은 고기능성(경량성, 쿠션감 등), 심미성 강화 등으로 제품 부가가치 향상에 힘을 쏟고 있음 - 반면 중저가 브랜드(문스터, 아식스 트레이딩 등)의 경우 편안함을 강조하며 가성비가 높은 제품 위주로 판매 중 - 상기한바와 같이 일본 신발제조사의 최근 동향은 고부가가치제품과 고가성비 제품의 양극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신발류 수입국별 통계
| | | | | | (단위 : kg, 천엔) | 연번 | 국명 | 2015 | 2016 | 2017 | 누적수량 | 누적금액 | 누적수량 | 누적금액 | 누적수량 | 누적금액 | 1 | 중국 | 226,234,355 | 389,235,337 | 210,467,780 | 320,412,273 | 202,427,841 | 314,134,924 | 2 | 베트남 | 27,522,457 | 88,380,891 | 31,917,350 | 96,898,429 | 35,910,132 | 106,733,054 | 3 | 인도네시아 | 15,527,754 | 37,778,899 | 17,268,472 | 42,470,403 | 17,970,178 | 44,990,302 | 4 | 미얀마 | 6,125,605 | 13,388,515 | 5,680,979 | 10,731,312 | 7,258,993 | 13,657,201 | 5 | 캄보디아 | 5,951,024 | 21,863,374 | 7,506,512 | 22,574,972 | 7,006,981 | 22,504,548 | 6 | 방글라데시 | 4,275,435 | 12,686,649 | 3,582,960 | 9,765,397 | 2,933,699 | 8,212,248 | 7 | 이탈리아 | 2,591,354 | 37,224,358 | 2,564,021 | 37,811,161 | 2,458,173 | 37,641,521 | 8 | 인도 | 1,904,379 | 5,458,105 | 1,855,005 | 5,059,526 | 2,094,502 | 5,591,583 | 9 | 대한민국 | 1,922,473 | 3,909,073 | 2,001,165 | 3,352,852 | 1,447,942 | 2,988,531 | 10 | 태국 | 1,692,170 | 4,643,951 | 1,338,726 | 3,731,404 | 1,343,351 | 3,883,814 | | | | | | | | | | |
자료원: 일본 재무성 통계자료
◦ 수입동향
- FTA를 체결중인 베트남, 인도네시아와 특혜관세 적용국인 중국, 미얀마, 캄보디아에서의 수입이 많으며, 브랜드 양산품의 위주로 수입이 이루어짐 - 반면 최신 디자인 제품 생산이 많은 對 이탈리아 수입량이 상위에 포함, 고관세 적용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제품의 수입 또한 지속 중 ◦ 對 한국 수입동향
- 對 한국 수입규모는 약 298억원으로, 전반적인 수입은 감소추세이나, 스포츠용 신발의 수출(2017년 약 3.8억원)이 지속 상승 중 - 수출품목은 기능성 런닝화가 주를 이루고 있어 고기술을 요하는 제품의 경우 한국생산품의 수요가 존재 최근 3년간 스포츠용 신발(HS CODE 6404.11)의 수입동향
Rank | Partner Country | Thousands United States Dollars | % Share | % Change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2017/2016 | | World | 412,252 | 559,991 | 642,149 | 100 | 100 | 100 | 14.67 | 1 | Vietnam | 146,714 | 227,648 | 279,338 | 35.59 | 40.65 | 43.5 | 22.71 | 2 | Indonesia | 89,124 | 153,625 | 178,663 | 21.62 | 27.43 | 27.82 | 16.3 | 3 | China | 160,562 | 156,405 | 156,716 | 38.95 | 27.93 | 24.4 | 0.2 | 4 | Cambodia | 5,082 | 7,376 | 10,732 | 1.23 | 1.32 | 1.67 | 45.5 | 5 | Myanmar | 3,719 | 7,588 | 8,306 | 0.9 | 1.35 | 1.29 | 9.46 | 6 | Italy | 1,689 | 2,754 | 4,333 | 0.41 | 0.49 | 0.67 | 57.32 | 7 | India | 1,092 | 2,267 | 1,466 | 0.26 | 0.4 | 0.23 | -35.33 | 8 | Thailand | 1,610 | 382 | 480 | 0.39 | 0.07 | 0.07 | 25.54 | 9 | Portugal | 279 | 354 | 476 | 0.07 | 0.06 | 0.07 | 34.56 | 10 | United States | 363 | 330 | 382 | 0.09 | 0.06 | 0.06 | 15.76 | 11 | Korea, South | 226 | 345 | 349 | 0.05 | 0.06 | 0.05 | 1.21 | 12 | Germany | 41 | 142 | 237 | 0.01 | 0.03 | 0.04 | 66.68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 소비 트랜드의 양극화 기조 지속
- 나이키·아디다스 등의 고가브랜드, 실용성·편의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방일외국인의 일본한정제품 수요 또한 지속될 전망 - 한편 ABC마트, G-Foot 등 신발판매업체에서는 자사 PB브랜드 상품을 강화하며 스니커, 아슬레저 등 스포티한 중저가 품목에 대한 시장 확대 노력 중
◦ 양극화에 대한 투 트랙 전략 필요 - 신발의 경우 관세가 높은 품목으로 한국에서의 일부 고부가가치 제품을 제외하고 한국에서 직접 수출할 경우 가격경쟁력 저하로 이어짐 - 다만 아세안 국가(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생산 후 일본 수출 시 무관세 적용으로 가격경쟁력 우위 차지 가능 - 고기능성 스포츠화 제품의 경우 고가격에도 수요가 존재하므로 일본 시장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며, 양산형 스니커 등의 수요확대 제품에 대해서는 동남아시아 생산을 통한 우회수출 필요 자료원 : 일본 재무성, 관세청, 스포츠청, Japan Sports Tracker, 야노경제연구소, 업종별심사사전, 일본경제신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