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버족(web-silver)
지혜없는 지식이 불행을 가져올 수 있다.
자식교육에 관해서는 국적이나 인종을 초월해서 지대한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것이 부모의 심정이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이름 난 부모들은 아마도 이스라엘과 대한민국 사람이라고 해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이스라엘은 모세오경과 그를 바탕으로 하는 탈무드에 의한 철저한 교육으로 질곡의 수난사를 기록하면서도 오똑이처럼 일어나
지금은 지정학적으로 아랍민족에게 포위되어 있는 형상에서도 오히려 아랍민족에게 두려움의 대상으로 존재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이조시대의 '과거제도'와 현대판 과거제도인 '고시제도'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현재의 교육열풍으로 이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부모들의 교육열이 지금의 대한민국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나라발전의 원동력을 일으킨 부모들은 결코 지금과 같은 기계적인 교육에만 치중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지식교육 못지않게 인성교육에도 힘을 기울였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물론 대부분의 인성교육 현장은 가정이었다.
그러나 급격한 문명의 발달과 소위 글로발화라는 미명하에 따라온 무한경쟁 시대의 도래는 도덕적인 가치관의 붕괴까지 가져왔다.
이는 자연스럽게 '황금만능주의'를 팽배케 했고, 인성을 황폐화 시키는 결정적 역활을 하게 된다.
'3불 정책'의 존폐 여부를 두고 첨예한 대립을 하고 있는 현실을 보며, 어느 쪽이 옳은 것인지 판단하기에 앞서서 짚어 볼 것이 있다.
과연 현재 공고육이나 사교육을 막론하고, 가정 바깥의 교육시스템만으로 우리의 자녀들이 행복하게 공부하면서 성장할 수 있겠는가?
우리 자녀들의 미래에 인간이 바라는 '행복한 삶'을 펼치게해 줄 가능성이 있느냐 하는 점이다.
머리가 텅 비지 않고서는 '예'라고 대답할 멍청한 부모는 없으리라. 지식의 습득이 매우 중요한 것임은 두 말할 필요 없지만
인생의 행복을 좌우하는 보다 큰 요소는 '지혜'라는 것이다. 지식이 아무리 많아도 지혜가 부족하면 지식을 활용할 수 없거나
악한 곳에 사용할 수가 있어 오히려 지식 없는 것만 못함을 사회현상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지도층의 부정부패가 훨씬 더 심한 작금의 실태가 이를 잘 보여주고 있지 않은가. 이러 현상이 바로 살아있는 증거물이다.
그렇다면 우리 자녀들의 행복한 삶을 위하여 부모가 할 일은 뻔하다. 바로 가정에서의 인성교육 강화로 직결된다.
먹고 살기 바빠서 또는 자녀들과 시간이 맞지 않아서 등 여러가지 이유가 방해물로 등장하더라도 인성교육의 책임은 결코 부정할 수 없다.
부모이니까 그렇기도 하고, 자녀를 한사람의 인격체로 인정하고 대우해야 한다는 점에 동의한다면 더욱 더 그렇다.
인성교육 방법은 부모마다 다를 것이다. 그러나 근본적인 사고가 확립되지 않고서는 세부사항 자체가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
부모 자신의 삶속에서 잘못을 깨달은 결과를 '타산지석'으로 삼는다든지, 혹은 자녀양육에 관한 어떤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자녀들이 반드시 그 가르침대로 성장해 나간다는 보장이 없다.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별개이다. 혹시 실천한다고 하더라도
원래 부모가 원하던 방향대로 자라 주지 못하는 일도 생길 수 있다. 부와 권력,명예가 수반되는 소위 '세상적 성공'을 마다할 부모가
세상에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이런 '세상적 성공'이 진정한 가치를 동반하기 위해서는 성공의 의미를 자녀와 더불어 서로 나누어 보고,
내 자녀가 정말 그일을 즐거운 마음으로 끝까지 해 나갈 수 있는지, 자녀들과의 허심탄회하고도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그들의 영혼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 인성교육이라는 책의 첫 페이지임을 자각하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자녀들은 알게 모르게 부모의 가치관과 그에 수반되는 삶의 방식,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인생의 목표가 자신들의 뇌리에 새겨짐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부모의 의도대로 길러지기가 쉽다. 그래서 부모노릇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리라.
솔선수범...해야 된다는 것은 알지만 그게 마음대로 되는 노릇이 아니기에 세상 부모들이 힘들어 하고 있다.
글/뚜아리
첫댓글 박애단 회원님들 부산에서 만나요...일등 출첵합니다.
수고가 많으시겠군요... 잘 다녀 오세요. 전 2년에 한번씩 정기검사 관계로 무척 힘들군요. 밤 10시부터 금식(위. 장 내시경 검사 관계로)과 아울러 장을 비우는라 ....
뚜아리님 수고 많으세요..^^*...저는 2등 ...부산에서 만나요 지금 출발..
무지개나라님! 올만에 뵙군요... 방갑습니다. 언제나 조용하면서도 호소력 100%의 글들!! 늘~~감동 받습니다
3등으로 출근합니다
침착하고 용기 잃지말고 검사 잘 받아요... ㅋㅋㅋ
여걸님,어디 편찮으세요? 검사 받으러 병원 가시는가요?
안개 낀 아침에 운전 조심하라고 방송하던데 산에 가기는 끝내줍니다.자식의 삶에 교육이 평생의 행복을 좌지우지 한다고 여겨 모든 부모들이 전전긍긍하지만 정작 바른 길로 인도하고 있는 지는 확신이 없으니까 당장의 수치와 서열에만 가치를 두는 것 같습니다.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별개인 줄 알지만 뜻대로 잘 안되는군요.
ㅋㅋㅋ 병이 있을까 ?하고 정기검진 받고 빈 속을 좀 체우고... 오늘 모임이라 친구들은 극장에 가고 나홀로 PC방에 와서요
출근합니다.
주말 업무가 바쁘실텐데..출근 감사합니당..^^
^^ * ^^
저도요..^^*^^
출석부 좋은 글감사합니다.
출근성적 아주 좋아요
안녕하세요~
고추잠자리님! 안녕 하셨어요... 늘 ~ 열심히 출근 해주셨서 감사 합니다
필,...........................................................................................승.
밀알님! 건강 하시지요... 오늘 날씨는 덮지 않아 좋군요
출...첵합니다.
연탄님! 요즈음 많은 활동에 감사 드립니다
도장찍고 갑니다.
카프치노니! 도장잘 찍어 주셨서 감사 합니다
출근합니다.
보름달님! 반갑습니다... 다음 박애단 오픈에 한번 얼굴 뵈어요
출첵....꾸욱...
창조님! 늘 ~ 변함없이 박애단 사랑하심에 감사 드립니다
좋은글입니다.
늦게 출석 합니다 ..지각 죄송해요 ㅎㅎ
출근합니다.
출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