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사람들은 심심할 때, 때로는 그냥 재미로 10원짜리 도박을 하게 되는데, 자
세히 살펴보면 1점(혹은 삥)당 돈의 크기에 상관없이 도박은 참으로 위험한 게임이
다. 모든 도박이 그렇듯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판돈은 동화속의 쌀도둑놈 이야
기처럼 천문학적인 수치로 커지며 생물학적인 구조로 되어있는 인간은 이런 상황에
흥분하여 자신을 통제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본 실험은 최근 Online 게임으로 폐인을 포함한 시간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있는 '맞고' 의 위험을 조사하고 500원으로 빌딩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이
는 것으로 끝이 난다.
핵심단어 : 맞고, 500원, 빌딩
2003년 3월 2일 개강하루 전 할짓없는밤
위험한 Sayclub 맞고-한 방에 7점나기
나우누리 ID: bbloodjh
강지훈
Ⅰ. Introduction
고스톱(Go-Stop) 혹은 고도리(五鳥, ごとり[고또리])라 불리는 이 게임은 많은
카드류 게임들 중 하나이며 슈퍼마리오(Super Mario) 시리즈로 매우 유명한 게임
제작사인 일본의 닌텐도(Nintendo)가 만들었다. 이 게임은 대한민국 국민들의 명절
놀이로 자리잡고 있는 정도인데 언제부터 이렇게 한국인의 놀이 문화에 깊게 파고
들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일제시대 때 조선인의 정신적 해이함을 유도하고 단결성
을 없애기 위해 일본이 일부러 퍼뜨렸다는 얘기가 있다.
고스톱은 화투라 불리는 패를 이용한다. 패는 1월(月)부터 12월까지의 속성을 가
지며 각 月당 4 장씩 총 48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게임은 카드류 게임으로는 흔하지 않은 점수제 게임으로 보통 3~4인이 같이하
며 3점이 먼저 나면 승리한다. 점수는 패가 가지고 있는 점수 속성인 광(光), 단(
短), 멍, 피(皮), 그리고 플레이어의 선택인 'Go', 'Stop' 의 조합으로 계산된다(3
점 이후로 게임을 더 진행해도 상대의 점수가 3점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할 경우
는 "Go"를 외치며 게임을 계속해 점수를 더 얻는다).
'맞고' 는 2인이 하는 고스톱으로 3~4인이 하는 고스톱과 비교하면 최소 목표점
수가 7점인 것, 처음 플레이어가 가지는 패를 비롯해 판에 깔리는 패의 수가 다르
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게임 진행의 차이는 없다.
이 외에도 고스톱의 화투로 할 수 있는 게임은 패뜨기, 점치기 등 혼자 즐길 수
있는 것과 패를 날려 사람 맞추기 등 불특정 다수와 함께 할 수 있는 것도 있다.
Ⅱ. Theories and Procedure
'Go는 있어도 Stop은 없다' 라는 명언과 같이 고스톱류의 게임은 Go를 최대한 많
이 외치는게 대박을 터뜨리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1. 맞고의 게임 방식에서 나타나는 7점나기의 한계점
분명 맞고에서 가장 큰 점수는 '고도리'를 모으는 것이다. 말 그대로 새 다섯 마
리를 모으면 되는데, 점수는 5점이다(세이클럽 측에서는 12월 잠자리를 새로 인정
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도리는 각각 다른月의 패 3개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다
모으기 위해선 최소한 두 번의 패를 던져야 한다. 이것은 3光과, 초단, 청단, 홍단
과 같은 각종 단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결국 위의 조합으로는 잘 해야 두 번째
turn에서 7점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잘 살펴보면 두 번만에 7점이
나는 것도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1 turn에 나는 방법 중 남은 것은
皮로 나는 점수이다.
2. 皮
맞고의 게임 규칙 중에는 쪽(귀신), 뻑, 싹쓸이(청소, 판쓰리), 따닥, 폭탄 이
존재하는데, 이 규칙들의 공통점은 위의것을 성공하였을 경우 상대방의 피 1개(경
우에 따라서는 두 개, 중복성공의 경우 그 이상)를 가져오는 것이다. 실제 게임에
서 이쪽, 저쪽 상대를 왔다갔다 하는 것은 다름 아닌 皮 밖에 없다.
피 한 장에 울고웃는 심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피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
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런 사람들은 고스톱을 직접 쳐 보면 언제부터인지도 모르게
'double 똥'을 먹으려고 혈안이 되어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아님 말
고.
3. 쌍(雙)피와 삼(三)피
SayClub서는 쌍피와 삼피라는 보너스 패를 제공하는데 이름 그대로 각각의 패는
피 두 개, 피 세 개를 쳐 준다. 이 두 패는 실제 게임의 승패를 아주 많이 좌우하
며 아무리 실력있는 고스톱의 폐인이라고 하더라도 상대가 한꺼번에 쌍피와 삼피를
뒤집는 모습을 보면 x씹은 표정이 될 수 밖에 없을 거시다. 역시 아님 말고.
4. 어떻게 해야 한 turn에 7점이 나는가?
우선 판의 setting을 다음과 같이 해야 된다.
·자신이 쌍피, 삼피를 모두 가지고 있음
·바닥에 깔린 피는 똥 3개, 국진 3개, 나머지 피 2 개
·자신이 말(末)이어야 함
·우선 똥, 국진 중 하나를 자신이 가지고 있어야 함(둘 다는 안됨)
보기에는 상당히 간단하게 보인다. 물론 다른 조건이 더 필요하지만 우선 실험
과정을 언급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상대가 첫 turn에 똥, 국진 이외의 피를 모두 가져간다. 이렇게 해서 상
대방이 획득한 피가 3개 이상이 되어야 한다.
②자신의 turn에서 쌍피, 삼피를 모두 뒤집고 똥이나 국진 중 가진것을 던
진다.
③뒤집은 패가 나머지 피(똥이나 국진)가 되어 판쓰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