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제학교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과외 플랫폼 아이코입니다. 이번에는 국제학교 학생들이 관심있어하는 연세대학교 UIC, 그 중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세부전공으로 선택하는 UD 경제학과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아이코에 등록되어 있는 멘토님들이 말씀해주신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입학 안내
이전에 작성했던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UIC)의 모든 것 (https://blog.naver.com/iiko_official/221482964569) 에서 말씀 드렸듯이, 국제학교 학생들이 언더우드학부 (UD)로 지원을 하면 1학년에 Common Curriculum이라는 필수 교양 수업들을 수강하게 되고, 2학년이 되어 신촌에서 수업을 듣기 시작하면 비교문학과문화, 경제학, 국제학, 정치외교학 중에서 한가지 전공을 학점에 상관없이 본인의 적성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생명과학공학 같은 경우에는 입학 당시 따로 선택을 하기 때문에 입학할 때부터 과가 정해져있고, 다른 언더우드학부의 학생들이 전공으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출처: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
UD 경제학과 수업
UD ECON의 경우에는 상경대 경제학과와 비교하였을 때 소속이 다르지만, 배우는 내용에 있어서는 동일합니다. 차이점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영어로 수업이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UD 경제학과 학생들의 졸업 요건입니다.
<출처: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
보시는 바와 같이 위쪽에 회색으로 칠해져있는 Subtotal 위에 있는 과목들은 Common Curriculum이라고 불리는 필수 교양과목입니다. 학생들은 각 항목에 해당되는 수업들을 1학년 때 대부분 수강하는 편입니다. Chapel과 같은 경우는 기독교 재단인 연세대학교의 특성상 의무적으로 들어야하는 것이며, 한 학기에 0.5, 총 4학기 동안 수강해야합니다. 이에 추가로 Understanding Christianity는 기독교 관련 수업입니다. Freshman Writing Intensive Seminar 같은 경우는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 함양을 위한 교양이며 주로 에세이 작성이 수업의 주를 이루게 됩니다. CC L-H-P Series는 Literature, History, Philosophy의 약자인데, 이 세가지 항목 문학, 역사, 철학 중 본인이 관심 있어하는 두가지 과목을 골라서 수강하면 됩니다. Language는 영어를 제외한 제 2외국어, 대부분 중국어와 일본어 둘 중 하나를 수강하게 됩니다. Science Literacy Course or Research Deign and Quantitative Methods의 경우에는 위에 써져 있는 대로 과학 관련 수업이나 리서치 관련 수업 둘 중 하나를 골라서 수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Critical Reasoning은 학생들의 논리력을 키우기 위한 수업이며, Western Civilization과 Eastern Civilization은 동서양 문명을 전반적으로 공부하는 수업입니다. Yonsei RC101은 기숙사에서 진행하는 관련 수업입니다. UIC Seminar의 경우에는 심화과정으로 대부분 신촌에서 수업이 열리며 2학년부터 4학년 사이에 듣게 됩니다. 주로 토론과 에세이가 주를 이루며 작업량이 많기로 유명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경제학과 수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경제학입문은 Common Curriculum에 포함되어 있고, 이는 1학년 때 수강하게 됩니다. 2학년부터 본격적으로 전공 수업을 듣게 되는데, 국제학부이다 보니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총 이수해야하는 42학점 중 한국어 강의로 12학점까지 최대로 들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전공필수과목으로는 미시경제원론, 거시경제원론,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 경제수학, 통계학입문 총 18학점을 수강해야합니다. 이 모든 항목은 경제학을 공부하는 데 있어 기초가 되는 과목이므로 2학년 때 제대로 기초를 다져야 3,4학년이 되어 전공선택의 심화수업을 듣는데 있어 훨씬 수월합니다. 미시경제학은 미시경제원론의 한 단계 높은 레벨의 과정으로 배우는 목차는 비슷하지만, 복잡한 수학이 들어가 있고 훨씬 심도 있게 공부합니다. 거시경제학과 거시경제원론도 마찬가지입니다. 경제수학같은 경우에는 미적분과 선형대수등 경제학을 공부하는데 있어 기초가 되는 수학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많은 학생들은 2학년 때 전공필수 과목을 들으면서 미시경제 혹은 거시경제 둘 중 어떤 과목에 흥미가 있는지, 더 적성에 맞는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선택은 매우 중요한데, 본인이 3~4학년 때 어떤 분야를 더욱 심도 있게 공부할지를 정해야하기 때문입니다. 42학점 중 전공필수를 제외한 24학점은 전공선택 수업을 듣게 되는데, 이는 본인의 선택에 따라서 자유롭게 수강하면 됩니다.
미시 vs 거시
경제학은 크게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으로 나누게 됩니다. 미시경제학이란 간단히 말해서 실물경제에 해당하는 것으로 좁은 의미의 경제를 배우게 됩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각각의 경제주체에 대해서 공부하게 되고, 이 곳에는 소비자와 생산자를 포함하여 기업 및 산업의 경제활동까지 공부하게 됩니다. 전공선택 과목 중에서 미시경제의 연장선에 해당하는 과목은 게임이론과응용, 노동경제학, 재정론, 지역경제론, 계약및조직이론, 법경제학, 의료경제학, 정치및공공경제 등이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거시경제학은 금융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다 넓은 의미의 경제를 전반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정부의 통화 및 재정정책, 금융과 화폐, 국제시장과 환율 등을 배우게 됩니다. 전공선택 과목 중에서 거시경제의 연장선에 해당하는 과목은 화폐금융론, 국제금융론, 금융과경제데이터, 국제금융시장분석, 거시경제동학, 경기변동과경기예측 등이 있습니다.
복수전공
UD 경제학과의 경우 언더우드국제대학 내 다른 과목들의 복수전공은 보다 용이합니다. 또한, 언더우드국제대학 외에도 타대학 타학과에 대한 복수 전공 신청도 가능합니다. 복수전공을 신청하게 되면, 전공학점이 42학점에서 36학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전공필수는 똑같이 18학점이 되고, 전공선택이 24학점에서 18학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복수전공 신청기간은 학사일정표에 명시되어 있으며, 이는 대개 학기 기말고사가 끝난 후 일주일 내에 가능합니다. 본인의 누적 학점 GPA와 진로 및 학업계획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합격/불합격 여부가 결정됩니다.
<출처: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
교환학생
타학과에 비해서 언더우드국제대학 모든 학과를 포함한 UD 경제학과는 교환학생 제도에 있어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본래 연세대학교는 교환학생 제도가 다른 대학교에 비해서 좋은 편이며, 이는 파트너십을 체결한 학교가 200여개에 달하며, University of Pennsylvania, University of Chicago, University of California, Dartmouth College 등의 명문대학교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200 여 개 학교 중에서도 언더우드국제대학 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는 학교가 15개 정도 있습니다. 교환학생은 언제든지 지원할 수 있으며, 보통은 신청 후 다음 학기부터 교환학생을 시작하게 됩니다. 대부분 학기 기준으로 프로그램이 짜여져 있지만, 1년 단위로 진행되는 대학도 소수 존재합니다. 해외에서 이수한 학점들은 모두 Pass / Non-Pass로 성적표에 기재가 되며 학점이 인정됩니다. 다만, 본인의 마지막 학기에는 교환학생을 신청할 수 없으므로, 이 점을 유의하여 교환학생 시기를 잘 정해야 합니다. 교환학생 신청할 때 본인이 원하는 대학을 지망순위로 하여 작성하게 되는데, 합격기준은 본인의 누적 학점 GPA 와 토플점수를 합산한 결과값으로 순위를 매기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연세대학교 교환학생제도'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oia.yonsei.ac.kr/intro/messPre.asp
진로
많은 학생들이 UD 경제학과를 졸업하면 어느 곳으로 취직을 하는지 진로 고민을 하게 됩니다. 가장 좋은 것은 학생이 제일 원하는, 본인 적성에 맞는 일을 하는 것이지만, 이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이 어느 곳으로 취직을 해왔는지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적으로 경제학이라는 학문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합니다. 보다 전문적인 공부를 하기 위해서 경제학 본전공 외에도 경제학에 중요한 통계학이나 수학 관련 수업들을 많이 수강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학원에 진학하기전 교수님과의 면담을 통해 조교로써 활동을 하게 됩니다.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점이기 때문에 학점관리에 힘을 많이 쏟습니다. 국내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해외 대학원에 많은 학생들이 진학하게 됩니다. 대학원을 진학하지 않는 학생들 중에서 본인의 학과에 맞추어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안정적인 일자리를 선호하는 학생들은 5급 공무원, 특히 행정고시와 외무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도 존재하고, 한국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금융공기업 쪽으로 준비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은행이나 증권사를 준비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UD 경제학과의 또다른 강점인 해외에서의 경험과 영어 실력을 살려 IB 회사 쪽에 취직을 원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금융관련쪽이 아니어도 컨설팅이나 다른 외국계기업들을 준비하는 학생들도 많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