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9일 오전 11시30분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통령의 임기와 국회의원의 임기를 맞추는 원포인트 개헌을 제안"하는 담화문을 발표했다. 오픈프라이머리라는 해괴한 영어로 좌파세력이 대선후보 경선 장난을 한참 치더니, 이제는 원포인트 개헌이라는 해괴한 영어로 대선과 총선을 동시에 실시하고, 대통령 5년 단임제를 4년 연임제로 바꾸는 개헌을 좌파정권이 제안했다. 연임제는 현직 대통령이 1회에 한해 연속해 대통령이 될 수 있는 제도로서, 대통령을 이임하고 다시 출마하는 중임제와는 다른 제도이다. 선거를 자주 하는 폐단을 줄이기 위해 대선과 총선을 동시에 실시하는 방안과 책임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대통령 중임제를 원칙적으로 긍정하는 여론이 없지 않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 자신은 이 대통령 연임제에 포함되지 않아 개헌의 혜택을 직접 누리지는 못하겠지만, 국가의 기본질서와 권력체계를 뒤흔드는 개헌은 북한 핵무기 위협이 남한의 국가운명에 중대사로 등장한 이 시기에 매우 부적절한 것이다. 대선과 총선을 같이 치르고, 대통령 중임제가 적당하다는 것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으나, 그 개헌의 시기는 매우 부적할 하다. 더욱이 10% 미만의 국민 지지율을 기록하고 집권여당이 붕괴되는 상황에서, 정상적인 국가에서는 퇴출당할 대통령이 국가의 근간인 헌법을 고치려는 발상은 국가와 국민을 위한 민주적 행정도 아니다. 대선후보자들이 이 시기에 제안된 개헌에 반대하는 것은 수긍할만하다.
노무현 대통령의 모든 국정운영이 현재의 정치판세를 뒤집기 위해서 국가의 안정을 뒤흔드는 언동과 정책으로 연속되고 있다는 사실을 국민들은 모두 우려하고 비난하고 있다. 외교적으로 미국과의 거리두기에 혈안이 되어있는 노무현 대통령의 정책은 북한 핵무기 위협 앞에서 한미군사동맹을 약화시키기에 충분하다. FTA를 통하여 한국경제를 미국에 더 예속시켜주는 조건으로, 군사적으로 미군과 거리두기 정책을 추진하는지 모르지만, 미국과의 국방공조는 지금 최악의 상태라는 것이 중평이다. 노무현 정권의 한미관계가 최상이라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평가 또한 매우 비정상적인 판단으로 보인다.
북한 핵무기 위협 앞에서 국방개혁의 이름으로 군대의 규모를 축소하고, 군복무기간을 단축하고, 징병제를 모병제로 바꾸고, 역대 군원로들을 모독하고, 향군을 약화시키고, 안보의식을 흐리게 하는 정책들이 노무현 정권에 의해 제안되고 추진되고 있다. 어느 나라에서 핵무기라는 절대적 위협 앞에서 국가안보를 약화시키는 국방개악을 추진하는 얼빠진 대통령이 국민들에 의해 퇴출당하지 않겠는가? 북한정권이 기뻐할 국방개악을 이 정도로 강행하면서 국민과 국가를 배반하는 노무현 좌파정권이 퇴출당하지 않고 유지하는 것은 한국인들의 정의감 부족 때문이다.
그리고 통일정책에 있어서도 노무현 정권은 철저하게 북한정권의 주구노릇을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을 짓을 강행하고 있다. 전 세계가 대북 경제제재를 결의한 가운데, 국민들도 핵무기로 남한을 협박하는 북한정권을 돕지 말라고 하는데, 어떻게 통일부장관은 무조건적 대북지원에 혈안이 되어 있는가? 핵무기로 협박하는 북한을 징계해야 하는 것이 정상적인 정신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북한에 쌀과 비료를 무상지원하겠다는 이재정 통일부장관은 남한국민과 국제사회를 배반하고 북한정권의 주구가 되려는 것이 아닌가? 북핵위협 앞에서는 모든 국정의 목표와 재원이 북핵대처에 집중되어야 정상적인 남한정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노무현 좌파정권은 북한 핵무기 위협 앞에서 오히려 남한사회를 교란시키고 남한국민들을 혼란케 할 개헌노름을 시작하려고 한다. 개헌과 같은 중대한 문제는 정상적인 상황에서도 실현하기 어려운 국정의 근원을 흔드는 정치사안이 아닌가? 그런데 북핵위기 앞에서 10%의 지지를 받는 좌파정권의 대통령이 불쑥 개헌을 제안한다는 것은 사회혼란을 촉발시키려는 의도로 밖에 해석되어질 수가 없다. 현재의 헌법이 나빠서 노무현 정권이 이렇게 국가에 해로운 실정을 계속하고 있는가? 개헌과 같은 중대사안을 철저하게 보안을 지키다가 불쑥 내미는 노무현의 비민주적 행동이 바로 국정혼란의 주범이다. 지금 대한민국에는 제도의 모순이 문제가 아니라, 법률과 제도를 운영하는 정치인들의 몰상식과 비이성이 더 문제이다. 오픈프라이머리니 뭐니 하면서 정당의 기능을 파괴하는 전체주의적 직접민주주의자들이 바로 남한의 훌륭한 헌법과 제도를 파괴하려고 한다. 멀쩡한 정치제도나 법률을 나무라기 이전에, 노무현 대통령과 같이 막가파식으로 법과 제도를 흔드는 깽판을 다스려야 한다. 지금은 개헌제안이 아니라 노무현의 개과천선이 급선무가 아닐까? 노 대통령의 개헌시도가 또 하나의 국가혼란을 조성하는 깽판이 될까 우려된다. <http://allinkorea.net/ 올인코리아 편집인>
1월 9일 노무현 대통령 특별담화문 전문 내용
국민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국민 여러분, 새해,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올해는 ’87년 6월항쟁의 2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또한 6월항쟁의 결실로 개정된 현행 헌법이 시행된 지 20년을 맞는 해이기도 합니다. 헌법은 국가와 공동체의 기본 규범이자 시대정신과 가치가 제도화된 틀입니다. 현행 헌법 아래 우리는 국민의 손으로 직접 대통령을 선출하고, 국민의 선택에 따라 정권을 교체하는 민주주의를 실현했습니다. 또한 권위주의와 특권구조를 청산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민주사회의 기틀을 완성했습니다. 그러나 20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 우리 헌법은 이제 새로운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규범을 담아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정치권과 학계, 시민사회에서 헌법 개정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습니다. 지난 ’97년 대통령 선거 때는 ‘내각제 개헌’이 공약으로 제시되기도 했고, 2002년 대통령 선거에서도 양당의 후보 모두가 ‘임기 안에 국민의 뜻을 모아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헌법은 대한민국 공동체의 최고 규범이기 때문에 그 개정은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합니다. 각자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개헌을 주장하다 보면, 가치와 이해관계가 충돌하면서 합의를 이루기도, 그리고 실현하기도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개헌 주장과 논의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었지만 아직까지 아무런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은 바로 그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국민적 합의 수준이 높고 시급한 과제에 집중해서 헌법을 개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대통령 4년 연임제 개헌을 제안합니다. ’87년 개헌과정에서 장기집권을 제도적으로 막고자 마련된 대통령 5년 단임제는 이제 그 사명을 다했다고 생각합니다. 선거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비약적으로 제고되고 국민의 민주적 역량이 성숙한 오늘의 대한민국 현실에서 단임제가 추구했던 장기집권의 우려는 이미 사라졌고, 오히려 많은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단임제는 무엇보다 대통령의 책임정치를 훼손합니다. 대통령의 국정수행이 다음 선거를 통해 평가받지 못하고, 또한 국가적 전략과제나 미래과제들이 일관성과 연속성을 갖고 추진되기 어렵습니다. 특히 임기 후반기에는 책임있는 국정운영을 더욱 어렵게 만들어 심하면 국가적 위기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대통령 5년 단임제를 임기 4년으로, 그리고 1회에 한해 연임할 수 있게 개정한다면 국정의 책임성과 안정성을 제고하고, 국가적 전략과제에 대한 일관성과 연속성을 확보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대통령 임기를 4년 연임제로 조정하면서, 현행 4년의 국회의원과 임기를 맞출 것을 제안합니다. 현행 5년의 대통령제 아래서는 임기 4년의 국회의원 선거와 지방자치단체 선거가 수시로 치러지면서, 정치적 대결과 갈등을 심화시키고, 적지 않은 사회적 비용을 유발하여 국정의 안정성을 약화시켰습니다.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대통령과 국회의원 임기 일치 문제는 정치권, 학계, 시민사회, 그리고 국민들 사이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공론화되어왔고 합의 수준도 대단히 높습니다. 2002년 대선에서도 후보들이 공약했고, 지금 여야의 정치 지도자들도 필요성을 부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정기국회에서도 대표연설과 대정부질문 등을 통해 제기된 바 있습니다.
정치권 일부에서는 다가오는 대통령 선거에서 공약하고 차기 정부에서 개헌을 추진하자고 합니다. 하지만 다음 정부에서의 개헌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차기 국회의원은 2012년 5월에 임기가 만료되고, 차기 대통령은 2013년 2월에 임기가 만료되므로 단임 대통령의 임기를 1년 가까이 줄이지 않으면 개헌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대통령이든 국회의원이든 임기를 줄인다는 것은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어느 쪽도 수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실상 불가능한 일입니다.
따라서 우리 헌법상 대통령과 국회의원의 임기를 특별히 줄이지 않고 개헌을 할 수 있는 기회는 20년에 한번 밖에 없습니다. 이번을 넘기면 다시 20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대통령 선거를 앞둔 시점에 대통령이 갑작스럽게 개헌을 제안하는 것은 어떤 정략적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이 제안을 결코 갑작스럽게 내놓은 것도 아니고, 어떤 정략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대통령 4년 연임제, 대통령과 국회의원의 임기를 일치시키는 개헌은 대통령 선거를 앞둔 어느 정치세력에게도 유리하거나 불리한 의제가 아닙니다. 누가 집권을 하든, 보다 책임있고 안정적으로 국정을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자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지 당선만 하려는 사람이 아니라 책임있게 국정을 운영하려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이 개헌을 지지하는 것이 사리에 맞을 것입니다.
저는 그동안 정치권의 논의를 기다려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더 이상 기다릴 만한 시간적인 여유가 없습니다. 저는 후보로서 그리고 당선자로서 국민에게 약속한 공약에 대하여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스스로 개헌 발의권을 가지고 있으면서, 당장의 정치권 전체의 합의가 이루어져 있지 않다는 이유만으로 국가의 미래를 위하여 반드시 하고 넘어가야 할 중차대한 국가적 과제를 처리하지 않고 미루다가, 20년 만에 한번 오는 기회를 떠내려 보낸다는 것은 대통령의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국민 여러분에게 이 제안을 드립니다. 저는 지금부터 국민 여러분과 여야 정치권의 의견을 들을 것입니다. 찬반 의견뿐만 아니라, 4년 연임제의 범위 안에서도 바람직한 개헌의 내용에 관해서도 의견이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에게 주어진 권한과 의무를 행사하지 않아야 할 뚜렷한 사유가 없는 한, 너무 늦지 않은 시기에 헌법이 부여한 개헌 발의권을 행사하고자 합니다.
국민적 합의 수준이 높고 이해관계가 충돌하지 않는 의제에 집중한다면, 빠른 시일 안에 국회의 의결과 국민투표를 통해 개헌을 완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21세기 새로운 한국을 위하여 권력구조 문제를 비롯해서 우리 헌법의 많은 부분을 손질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이 있다는 사실도 저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대통령과 국회의원의 임기를 일치시키는 개헌을 해놓지 않으면, 앞으로 20년 동안은 논의만 무성할 뿐, 결코 그 결실을 이루지는 못할 것입니다. 이번 개헌이 이루어지고 나면, 이제 시기의 제한이 없이 우리 헌법을 손질하는 개헌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변화의 속도가 국가의 흥망을 좌우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변화가 필요할 때 변화를 이루지 않으면 세계 경쟁에서 낙오할 수밖에 없습니다. 개혁이 필요할 때 개혁을 이루는 것이 성공하는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입니다. 당장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셈할 일이 아닙니다. 셈을 하더라도 셈을 정확하게 해보면 모두에게 이익만 있을 뿐, 누구에게도 손해가는 일이 아니라는 것은 금방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와 정치 발전을 위해서는 불합리한 제도는 고쳐서 합리적인 제도 위에서 다음 정부가 출범하여 보다 강력한 추진력으로 책임있게 국정을 수행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정치권과 국민 여러분의 각별한 관심과 결단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7년 1월 9일. 대통령 노무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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