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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 |
폴란드, 에어트리트먼트시장 발전 가능성 크다 | |||
작성일 | ![]() |
2012-08-17 | 작성자 | ![]() |
임태형 ( limpet@kotra.or.kr ) |
국가 | ![]() |
폴란드 | 무역관 | ![]() |
바르샤바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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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에어트리트먼트시장 발전 가능성 크다 - 소득수준 향상과 더불어 상승추세 - - 신제품 출시와 가격경쟁력은 매출상승의 요인 - □ 폴란드 에어트리트먼트 산업 현황 ○ 2011년 기준 폴란드 에어트리트먼트(Air treatment) 제품 판매량은 전년 대비 8% 증가 - 2011년 판매된 에어트리트먼트 제품은 27만6000개 규모로 판매액수는 1억4400만 즈워티(약 490억 원, 1즈워티=340원 기준) - 에어트리트먼트 제품 중 에어컨이 가장 많은 매출액을 올렸으며, 제습기를 제외한 다른 제품들도 꾸준한 상승추세 품목별 에어트리트먼트 제품 판매규모 (단위: 백만 즈워티)
주: 기타제품은 공기청정, 가습 그리고 제습 기능이 모두 포함 자료: Euromonitor □ 폴란드에 퍼지는 건강과 웰빙 유행 ○ 일반 가정 내 에어트리트먼트 제품 사용 증가 추세 - 애완동물을 기르거나 어린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에어트리트먼트 제품을 많이 사용 - 가정용으로는 특히 향균과 방향, 그리고 강력한 필터링 기능을 갖춘 제품이 인기 ○ 폴란드인들의 위생과 건강에 대한 인식변화 - 최근 폴란드인들은 위생과 건강에 민감해지며 이에 따른 공기상태를 조절하는 에어트리트먼트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 기후 변화가 큰 폴란드는 각 계절에 맞는 에어트리트먼트 제품 선호 - 폴란드인들이 거주하는 집은 규모가 작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 기능을 갖춘 복합적인 에어트리트먼트 제품이 인기 폴란드인들의 소득과 지출액 자료: Eurostat ○ 높아지는 소득 수준과 경제상황이 향상된 삶의 질을 추구 - 삶에 여유가 생긴 폴란드인들은 건강과 편안한 생활에 주목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곧 에어트리트먼트 제품 구매에 영향을 끼침. 2011~2016년 에어트리트먼트 제품 판매 전망
자료: Euromonitor - 친환경,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와 높아지는 소득 수준의 영향으로 향후 에어트리트먼트 제품의 수요도 증가할 것임. □ 폴란드 에어트리트먼트 관련 기업 현황 ○ 폴란드 시장 내에는 자국 기업과 외국 기업이 다양하게 존재 - 폴란드 에어트리트먼트 시장에는 폴란드 기업뿐 아니라 LG와 삼성같이 외국기업도 진출함. 폴란드 내 에어트리트먼트 관련 기업 점유율 (단위: %)
자료: Euromonitor - 위의 표는 여러 에어트리트먼트 기능 중 한가지 또는 모두 다 갖춘 제품을 다양하게 생산하는 기업들을 보여줌. - 에어트리트먼트 제품 중 비중이 가장 큰 에어컨 제품 매출이 가장 높은 Grupa Grass Sp zoo사의 점유율이 약 17%로 가장 높게 집계 □ 전망과 시사점 ○ 폴란드 에어트리트먼트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이나 발전 가능성이 큰 시장 - 새로운 아이디어와 꾸준한 제품 개발로 시장진입과 향후 시장 내 기업 입지를 굳힐 수 있을 것임. ○ 폴란드인들은 소음이 덜 발생하는 제품 선호 - 에어트리트먼트 제품은 주로 침실에서 사용하므로 구매 시 제품의 소음을 확인하고 덜 발생하는 제품을 선호하므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시 유의 ○ 적극적인 제품에 대한 광고활동 필요 - 폴란드에서는 에어트리트먼트 제품에 대한 광고가 이뤄지지 않고 제품에 대해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음. - 건강과 웰빙에 초점을 맞춘 광고 캠페인과 지면광고 등으로 긍정적인 효과 기대 자료원: Euromonitor 보고서, 일간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