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똥나무의 효능
분류낙엽 활엽 관목학명Ligustrum obtusifolium분포지역전국 각지자생지역산기슭,
골짜기, 들번식씨약효 부위열매생약명수랍과 키2~4m과물푸레나뭇과채취기간10월
(열매 성숙기)
취급요령 햇볕에 말려 쓴다.특징평온하며, 달다.독성여부없다.
1회 사용량열매 4~6g주의사항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동속약초광나무·당광나무·
얼룩쥐똥나무·청쥐똥나무
♤ 잎
마주나며 길이 2~7cm, 너비 7~25mm의 긴 타원형으로서 끝이 둔하고
밑이 넓게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뒷면의 맥 위에 털이 있다. 잎자루의 길이는 1~2mm이다.
♤ 꽃
5~6월에 흰색으로 피는데 가지 끝에서 길이 2~3cm의 총상 또는 겹총상 꽃차례로 많이 달린다.
암수한그루이다.
꽃차례에 잔털이 많고 꽃받침과 작은 꽃자루에도 잔털이 있다.
꽃부리는 길이 7~10mm의 통 모양이고 끝이 4개로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은 삼각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짧은 수술 2개가 꽃부리의 통 부분에 달린다. 암술대의 길이는 3~4.5mm이다.
♤ 열매
10월에 길이 6~7mm인 둥근 달걀꼴의 장과가 달려 쥐똥처럼 까맣게 익는다.
♤쥐똥나무 열매♤
특징 및 사용 방법
다 익은 열매가 쥐똥처럼 생겼기에 쥐똥나무라고 하며 가백당나무·백잠나무·
수랍목·싸리버들·유목(楰木)이라고도 한다.
줄기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가지는 가늘고 회백색이며 어린가지에 잔털이 있으나 2년생 가지에서는 없어진다.
우리나라가 원산지이다.
유사종으로 2년생 가지에 털이 있고 잎 뒷면 맥 위에 털이 촘촘히 나 있는 것을
털쥐똥나무라 한다. 가로수·관상용·생울타리용·약용으로 이용된다.
열매를 수랍과라 하며 약재로 사용한다. 나무껍질에서 충백랍(蟲白蠟)을 채취해 공업용·
약용으로 사용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며, 술을 담가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 효능♤
주로 강장을 보호하며, 열증을 다스린다.
관련질병: 각기, 강장보호, 발열, 비뉵혈, 신기허약, 유정증, 출혈, 취한, 토혈, 한열왕래, 허약체질
쥐똥나무는 생약명으로 수랍과(水蠟果)라고 하며 다른 이명으로는 남정목이라고 한다.
전국에 분포하며 산 들 골짜기에서 주로 자생을 한다. 1980년대 부터 아파트 건축 붐과 더불어 우리에게 친숙한 나무가 되었다. 아파트나 집단주거지역에는 어디나 군락으로 심어서 꽃과 열매를 볼수 있다.
약효는 열매에 분포를 하며 10월(열매 성숙기)에 채취를 하여 햇볕에 건조하여 쓴다. 성미는 평온하며 달다. 독성은 없다.
동속약초로는 광나무(여정목), 당광나무, 얼룩쥐똥나무, 청쥐똥나무 등이 있다.
흔히 광나무를 여정목 쥐똥나무를 남정목이라 하는데 둘다 같은 약효를 지니고 있다. 광나무는 겨울철에도 잎을 달고 있고 쥐똥나무는 겨울철에는 잎을 떨구고 쥐눈처럼 까만 열매를 달고 있다. 여정목과 남정목은 산에서 야생으로 자란 것이어야 약효가 좋고 다른 약초처럼 울타리로 심거나 정원에 심은 것은 약효가 별로 없다. 강장, 지혈 효과가 있어 허약 체질, 식은땀, 토혈, 혈변 등에 사용한다. 하루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남정목은 열매가 약성이 가장 좋다. 겨울철에 새까맣게 익은 것을 따서 말려서 가루 내어 먹거나 달여서 먹으면 위와 간, 신장이 튼튼해지고 고혈압, 요통, 신경통, 어지럼증, 이명증 등이 없어진다. 당뇨병을 비롯하여 고혈압, 양기부족, 갖가지 암, 이명증 등에 효과가 뛰어난 약재이다. 어린 가지에는 잔털이 있으나 2년생 가지에서는 없어진다. 가로수, 관상용, 생울타리용, 약용 등으로 이용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며 술을 담가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남정목(쥐똥나무. 열매)
분포지역-전국 산 골짜기에 분포
효능-강장,지혈,허약체질,식은땀,토혈,혈변등에 15그램 달여서 복용
위와 간, 신장이 튼튼해지고 고혈압, 요통, 신경통, 어지럼증, 이명증 등이 없어진다.
당뇨병,고혈압,양기부족,갖가지 암,이명증 등에 효과가 뛰어난 약제이다.
사용부분-열매
채취시기-10월~11월
복용법-9그램~15그램 하루 3회 달여서 복용
법재-
부작용 및 명현현상-성미는 평온하고 독은 없다.
[쥐똥나무열매 효능]
남정목이란 쥐똥나무이고 여정목은 광나무이다. 둘 다 마당 옆이나 길옆에 울타리로 흔히 심는 나무다. 이 쥐똥나무와 광나무가 당뇨병을 비롯하여 고혈압, 양기부족, 갖가지 암, 이명증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쥐똥나무는 그 이름에 비하여 꽃향기는 그윽하여 가슴을 채운다고 한다.
남정목은 남자의 정력을 좋게 하는 나무라는 뜻이고, 여정목은 여성을 정숙하게 하는 나무라는 뜻이다. 남정목과 여정목은 생김새가 거의 같으나 남정목은 겨울에 잎이 떨어지고 여정목은 겨울에도 잎이 떨어지지 않는점 등이 다르다.
<약재로서의 효능 및 활용방법>
남정목 및 여정목에는 남성의 정력을 높이는 만니톤, 여성의 성감을 높이는 시링긴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서 남,녀의 강장 증강제로도 뛰어난 약재료이다.
남정목의 열매는 가을~겨울에 검게 익은 것을 채취, 햇볕에 말려서 쓴다.
남정목의 잎과 껍질은 봄~여름에 채취, 그늘에서 말려서 쓴다.
뿌리는 봄~가을에, 줄기는 사철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려서 쓴다.
단, 공해가 없는 깨끗한 곳에서 자란 것을 채취 하여야 한다.
하루 10~20g을 곱게 가루내어 먹거나 물로 달여서 먹으며 주침하여 먹어도 된다.
주침하는 방법으로는 말린 남정목 300g에 4리터 정도의 술을 붓고 6개월 숙성 후 재료를 걸러내고 하루 1~2번 소주잔으로 1잔씩 마신다.
쥐똥나무주 재 료-쥐똥나무열매 말린 것175g, 35℃소주 1.8L 담그는법-완전히 건조시킨 열매를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얼 밀봉한다음 서늘한 곳에서 6~7개월 저장한뒤, 찌꺼기는 걸러 버리고 보관한다. 복용방법-하루 1~2회 (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신다. 효 능-토혈, 허약체질, 각기, 강장보호, 신기허약, 유정증 등에 좋다.
<쥐똥나무 열매도 보이고...>한방에서는 열매를 수랍과( 水 蠟 果)라는 약재로 쓰는데,强壯(강장), 止血(지혈), 止行(지행)의 효능이 있다. 신체허약,腎虛(신허), 遺精(유정), 自汗(자한), 吐血(토혈), (육혈), 血便(혈변)을 치료한다
첫댓글
유익한정보 감사 합니다.
감사 합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
잘 보고 갑니다.
좋은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