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 과연 피자헛과 정면승부에서 승산이 있는가 하는 해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하시기 쉽게 저희 학교 책탑 밑에 피자점들을 예를 들겠습니다.
책 탑 밑에는 지금 ‘피자헛’, ‘빅볼스’, ‘피자에땅’ 3개의 피자집이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 만해도 하나의 피자집이 더 있었지만 지금은 망하고 중국집이 들어섰습니다.
그냥 단적으로 결론부터 말하겠습니다.
저희 학교 밑에 피자헛이 있지만 그보다 작은 빅볼스, 피자에땅은 경쟁력있게 잘 살아가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피자헛은 대기업이라서 원재료를 대량으로 사오기 때문에 오히려 가격경쟁에서 밀리지 않는가?' 라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나라에는 무수히 많은 중소 피자가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 단한번도 피자헛보다 비싼 가게는 보지를 못하였습니다.
위에 피자에땅의 경우에는 피자헛의 한판 가격도 안되는 18000원 정도에서 피자 2판을 줍니다. 또한 빅볼스 같은 경우도 피자헛에 비해서는 적어도 5000원정도는 가격이 싼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메뉴 또한 그렇게 뒤지는 편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사실 피자라는 음식에는 원재료비 뿐만 아니라, 신제품 개발비, 인테리어비, 인건비, 광고비 등 많은 가격요소가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런데 피자헛은 가격을 낮춰 시장을 겨낭하는 기업이 아니고 신제품 개발 대형광고 등을 통하여 시장을 이끌어 가는 리더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피장에땅 같은 경우는 가격을 낮춰서 시장을 겨낭하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메뉴가 별 차이가 안 나는데 어떻게 가격이 낮은가 하는 이유는 교수님이 수업시간에 설명하셨듯이 시장을 이끌어가지 않고 피자헛이 개발하면 따라가는 후발 주자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치즈크러스트 피자는 처음에는 피자헛만이 있었지만, 지금은 어느 피자가게나 거의 다 있습니다.
그럼으로 저희 커쇼 피자가 피자헛과의 가격 경쟁에서 교수님이 말한것과는 달리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또하나 원가가 더 들더라도 저희 커쇼피자가 메뉴를 개발해야 되는 이유는 위에 피장에땅이나 빅볼스 같은 경우는 품질에서 조금 딸리더라도 메뉴가 다양하고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피자헛과는 가격경쟁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까 망한 피자집이 있다고 했는데, 그 집의 같은 경우는 가격에서는 엄청 쌋지만 품질과 다양성에서 너무 떨어졌기 때문에 망했다고 판단됩니다.
요즘 시대에는 가격이 아무리 낮더라도 품질이 안 좋으면 경쟁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커쇼피자가 다양한 메뉴와 품질을 포기하고 낮은 가격으로 갈 순 없습니다.
이제 저희 커쇼피자의 문제 해결방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테이블 서비스만 제공하는 피자헛과는 달리 배달시장만을 겨냥하여 배달서비스만 한다.
- 피자헛이 테이블 서비스만 제공하기 때문에 좌석수의 한계 때문에 받아들일 수 있는 수요는 한정되어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배달시장의 같은 경우는 수요가 있기만 하면 생산만 따라준다면 시장을 크기는 상당할 것입니다.
또한 대학교 캠퍼스임으로 배달로 먹을 수 있는 공간이 많고 행사 때문에 단체주문 또한 많습니다.
(단체행사로 피자헛 가서 할순 없겠죠??)
그럼으로 배달시장만으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2. 설비 확장으로 인한 원가 문제
- 어차피 문제에서 설비는 확장해야 한다고 하였고(앞에글에서 설명), 또한 저희는 테이블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피자를 만들 수 있는 공간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그럼으로 인건비, 시설비 등 원가를 절감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이 배달이 원가가 많이 든다고 하셨는데, 저희의 가장 강점은 배달시장에서 독점적 위치라는 것입니
다. 배달에 드는 인건비 때문에 이런 독점적 위치를 포기 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인건비는 배달이 많이 필요한시간 즉 점심시간이나 저녁시간에만 파트타임 아르바이트를 쓰면 그렇
게 부담은 가지 않을 것입니다.
결론 : 낮은 가격의 질 낮은 품질의 피자보다는 피자헛보다는 가격을 낮게 책정하여 가격 경쟁력과 어느정도의 메뉴의 다양성과 품질을 가진 피자로 배달 시장의 독점적 위치라는 엄청난 무기를 가지고 경쟁력 있게 싸워나갈 것입니다.
- 지금 제가 올린것이 피자헛이라는 공룡기업과 어떻게 경쟁을 할것인가에 대한 큰 대안 이었고, 다음 피드백
에 여러분이 세부적으로 경쟁력강화방법에 대한 질문을 해주신것에 대한 피드백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문제해결 방안이 워낙 03반 1조와 대비대는 방향인지라 대안을 적다보니 03반1조의 발표내용
에 반박해지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점때문에 혹시 03반 1조분들께서 기분이 나쁘셨다면
죄송하게 생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