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인들의 결혼은 1부 다처제로 자녀가 있어도 혼인신고도 안하고 살다고 헤어지고 이런일이 굉장히 빈번하다고 하는데 *태국도 법적으로는 1부1처지요. 한국과 같은 법적 보호를 받겠지요 *혼인 신고 하게 되어 있지만, 안하면 어떡합니까? 도리가 없지요.한국도 마찬가지, - 한국도 동거하다 헤어지는 경우도 있는 것 같고, -계약 결혼? 인가 뭔가도 있는 모양인데, 법적으로야 혼인 신고로만 보호받겠지요, 물론 사실혼 부부는 법정에서 판단할 일이니까요. *암튼 우리나라처럼 엄격한 나라가 어디 있겠어요?-유교적 양반 전통 *호적법 이미 바뀌었으니까-한국도 어떻게 나타날찌 예측불허지요 우리나라는 호적으로 모든 것이 판명됩니다
그런 경우 한국처럼 태국은 호적등본 이런게 없나요 *호적 등본있지요-우리와는 다를 수도 있겠지요. 호적 등본의 법적 기재사항은 정확히 모름 *우리도 개정 호적법에는 엄마 성으로 바꿔도 아빠 성이 나타나지 않게 되어 있지요 (물론 아무나 정상 가정인데 아빠성을 엄마성으로바꾸는 것은 아니겠지요)
만약에 호적등본에 등재가 안 되는데 또 되었던 사람은 한국처럼 이혼할려면 서류정리하고 그래야 가능한지요 *우리도 신고/변동 사항만 기록 되지요 -동거만 하고 아이 낳다고 호적에 기록되지는 않지요.(물론 의무지만- 출생신고도해야지요) -혼인신고 안하고 자식 낳고 살다가 새로 다른 사람과 결혼하여 혼인신고 하면 호적에는 새 여자가 우선권 있는 당연한 법적 보고겠지요 -그래서 사실혼을 법적으로 판가름 받아야 되겠지요-태국도 보호 받을 수 겠지요 *정식 결혼(재혼)하려면 정식 이혼절차가 필요하지요- 한국도 마찬가지, - 단 한국은 이혼 6개월이 경과되지 않으면 재혼 신고가 안되지요 (태국은 이혼 경과 기간이 있는지는 모르지만 , 이혼을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니까 이것도 별 의미가 없겠지요)
아니면 호적등본보고 몇명의 여성과 살고 있는지 알 수 있는지요 *우리는 호적에 정확하고도 자세하게 기록이 남지요-개정 호적법은 많이 달라지는 것 같음)
특히 이런경우 여성은 결혼을 한 경험이 있는 여성인지 없는여성인지는 어떻게 구별하는지요 *결혼한 경험과 성접촉 경험은 일치할 수는 없겠지요 *어떤 면에서는 한국 보다 더 확한지도 모르지요 -한국에선 호적에 혼인신고가 없으면 당연히 결혼 안한 것이지요 *태국은 증명서를 관에서 발행줍니다(우리나라도 있나요?-없는 것 같아요)
"아름다운 만남" 사랑으로 서로[한쪽만이면 짝사랑?]만나고 몸이 떨어져 있어도 아름다운 사랑[다른이를 사랑할 수 있다면 변질된 사랑일테니까]이 쌍방간에 지속될 때 아닌가요? 결혼은 사랑을 전제로 합니다 -학교든, 직장이든, 여행에서든 , 누구의 도움 때문이든, 연민의 정이든, 불쌍한 동정심이든, 심지어는 미모, 재력, 학력, 권력, 명예 기타 어떤 것으로 시작할지라도 그것을 곧 무시하고 진정한 사랑[죽음도 변화시키지 못할 만큼] 곧 신이 아니면 방해할 수 없는 사랑이겠지요. 더 나아가 관습 풍습 전통도 초월할 수 있지만, 아름다운 사랑은 아름다우니까 아름답게 꽃향기처럼 뿜어낸답니다. 아름다운 사랑의 향기는 "사랑의 주인공= 아름다운 만남"의 향기 때문에 그 향기 맡고도 취도고, 덩달아 신나고, 박수치고, 축하하게 마련이이니까 -곧 아름다운 결혼을 잉태[결혼예식=성혼선포]하고 열매를 맺어가지요[백년해로]
다시부언/ 태국인의 결혼관이나 부부관은 우리와 차이가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저희 교회에 6쌍( 태국이부인+한국인 남편)이 있는데 차이가 많더라고요 아기를 낳은 3가정은 한국은 한국에 적응하고, 적응하려고 애쓰면서 아름다운 모습을 보이고 있지요
*쉽게 동거하고 쉽게 별거하는 것 같아 우리 상식으로는 이해가 잘 안 되기도 합니다. *우리교회 여자 노동자들 중에는 이혼하고/이혼당하고 혼자 아이 카우면서{친정엄마} 살기도 하고, 또 쉽게 동거하다가 혼자만 귀국하기도 하고, 한국에서 오래 동거했다고 해서 태국으로 돌아가서 꼭 결혼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라고도 합니다. *외국 관광객을 많이 접하는 방콕이나 주요 관광지역과 시골은 많은 차이가 있을 것 같네요 *결혼 지참금 관계로 상담을 받기도 합니다.
개인적 경험과 상식을 토대로 올렸으니 참고 하세요 (태국분들을 생대/상담하면서 경험한 한 것이니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요) *혹시 의문 사항이 있어, 태국 여인과 결혼한 분과 직접 상담 하시려면 일요일 저희 교회로 오시면 만나실 수 있습니다.
오재근
010-2750-3471 1947년 생/1975년 외대 태국어과 /75-85년 KOTRA 방콕 무역관 부관장(80-83년) 1991년 목사 안수-2004.4.25태국인 선교센터 시작 *350명 예배에 참석/등록 , 현재는 70명 정도만 교제(연락) 매 주일 11시 예배 참석은 20명 정도 *인천시 계양구 계산1동 938-1 부성빌딩 4층 아세아 교회 -인천 지하철 계산역 3번 출구 600 미터(KT&G 빌딩 맞은편) |
첫댓글 다른 카페에도 옮겨 놓습니다
목사님 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