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련꽃의 전설
옥황상제에게 외동딸 공주가 있었는데 너무나도 아름다운 외모에다 마음씨 또한 비단결처럼 고와 공주를 아는 젊은 청년들은 모두 공주를 사모하여 공주와의 사랑을 이루고 싶어 했습니다.
그러나 공주는 우악스럽고 사납기로 소문난 북쪽 바다의 신만을 마음에 두고 애타게 사랑하고 있었다.
어느 날, 공주는 자신의 사랑을 찾아 왕국을 빠져나와 먼 북쪽 바다까지 갔으나 천신만고 끝에 찾아간 북쪽 바다의 신이 이미 혼인한 뒤였으므로 이룰 수 없는 사랑임을 깨닫고 실의에 빠져 방황하다 그만 북쪽 바다에 몸을 던져 목숨을 끊고 말았다.
북쪽 바다의 신은 공주를 가엾게 여겨 양지바른 곳에 묻어주며 사랑스러운 공주를 죽음에 이르게 한 것은 바로 자신이 혼인했다는 까닭임을 알고 자신의 혼인에 대해서도 환멸을 느껴 급기야 아무 죄가 없는 아내에게도 독약을 먹여 죽게 하고야 말았다.
그리고 자신을 사랑했던 두 여인의 넋을 기리기 위해 아내를 공주의 무덤 곁에 만들어주었다. 한편 공주가 왕궁을 빠져 나간 사실을 알게 된 옥황상제는 신하를 시켜 공주의 행방을 찾았다.
머지않아 임금은 공주가 북쪽 바다의 신을 찾아 먼 길을 떠나간 뒤 이루지 못할 사랑에 비관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었음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옥황상제는 북쪽 바다의 신이 자신을 사랑했으나 이루지 못한 공주의 죽음을 슬퍼하여 아내의 목숨까지 거둬들였음을 알고는 무덤에 꽃이 피어나게 했는데 공주의 무덤에서는 희고 아름다운 백목련이 피어나게 하고 북쪽 바다의신의 아내가 묻힌 무덤에서는 붉은색 자목련이 피어났다고 했다.
모두 북쪽 바다의신을 사랑했던 두 여인의 넋으로 무덤가에 피어난 목련은 죽어서도 북쪽 바다의 신을 그리워하는 마음에 북쪽을 바라보고 피어나게 하며 두 여인의 안타까운 영혼이 목련으로 화한 것을 표현하기 위하여 풍성함 대신 꽃을 가녀리게 만들었고 떨어지는 꽃잎을 통해 안타까움을 나타냈으며, 흰 꽃과 붉은 꽃을 하나의 꽃송이 안에 같이 하게하여 이루지 못한 사랑의 애절함이 절절히 묻어나도록 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