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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착기. LDWS를 지원하는 아이나비 QXD900 View
아이나비 블랙박스의 최고기술을 적용한 QXD900View를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개봉기와 디자인편을 거치면서
장착기편 체험글에서는 태극의 차량인 아반테HD에 장착을 하면서 쉬운 자가장착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장착작업 준비물
장착하는 과정에는 맨손으로 할수 없는 어쩌면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빠르고 편하게 작업할 수 있는 것으로 아래의
사진처럼 장착에 필요한 준비물은 qxd900view의 기본구성품과 별매품인 LDWS케이블, 외장GPS, 간단한 롱로우즈
(마루뻰찌라고도 합니다.)(퓨즈집게로 가능). 노란색의 플라스틱 스틱(일자드라이버로 가능), 10mm T렌지
(10mm스패너도 가능), 전류감지기, 그외 전기절연테이프, 유리세정제, 수건등을 사용하여 작업을 하였으며,
블랙박스의 구성품외에 일반적인 도구들은 장착기체험글의 작업사진을 보시면 쉽게 이해를 하실것입니다
차량에 전후방의 2채널 블랙박스의 장착 위치의 결정
차량용 블랙박에 사용되는 렌즈의 촬영가능한 화각에서 범위를 벗어난 부분은 영상에 담을 수 없지만, 렌즈의
촬영높이를 올릴수록 동일한 화각으로도 넓은 면적을 촬영할 수 있으므로 차량에 장착은 전면유리(앞유리)와
후면유리(뒷유리)의 높은 위치에 장착을 하는 것이 기본으로 됨니다.
아이나비 QXD900 View의 렌즈는 본체의 정면에서 보면,
왼쪽으로 치우쳐 있는 모습으로 장착과정에서는 렌즈가 가급적 전면유리의 중앙부분에 오는 것이 유리한 이유는
촬영되는 영상의 중심점은 차량의 진행 방향과 일치 하는 것이 화각이 대각 기준 140도로 차량의 앞바퀴 부근까지
영상에 담을수 있어 전측면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으므로 좋은 것이죠. 장착과정 또는 장착이후에 본체를 보시면,
본체는 자연스럽게 운전석쪽으로 더 가깝게 있을 것입니다.
전방카메라와 동일한 성능을 갖추고 있는 후방카메라는 화각이 대각기준으로 140도를 가지며,
고프레임의 30프레임으로 녹화할 수 있으므로 전방카메라의 장착 위치 선정방법과 같이 차량의 후방카메라는
후면유리(뒷유리)의 제일 높고, 유리의 중앙에 장착위치를 선정하는 것이 이상적인 후방영상을 만들수 있습니다.
퓨즈연결 상시전원케이블의 정리 위치
아이나비QXDView의 기능중에 자동주차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차이후에도
블랙박스의 작동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전류를 사용하기 위하여 상시전원퓨즈에 상시전원케이블을 연결합니다.
노란표시선이 아이나비 QXD900 View의 상시전원케이블이 지니가는 방향으로 케이블의 감추기는 수평부분은
천장재 사이의 공간에 밀어 넣어줄 것이며, A필려는 털거하여 케이블을 고정을 하고, 남는 케이블도 정리할 수
있는 공간으로 커텐과 측면 에어백이 있는 차량은 에어백의 아래로 지나가게 하여 케이블정리를 하면 됨니다.
아이니비 QXD900 View의 전원연결방식은 주차모드를 지원하므로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하여 퓨즈에서
상시플러스전원, ACC(시동을 걸면 플러스전류가 흐르는 전원), 접지(차량의 철판에는 마이너스전류가 흐름)를
연결하며, 전원케이블의 감추기는 A필려커버를 탈거하고, A필려에 고정을 하고, 조립하면 됨니다.
그럼 우선적으로 가장 먼저 퓨즈연결 상시전원케이블 작업을 시작하겠습니다.
여러가지 케이블을 작업을 할때, A필려에 케이블의 감추기는 간단한 1선의 경우에는 고무몰딩을 탈거하지 않고,
고무몰딩의 틈새로 넣어서 작업을 하지만, 공간이 협소하기때문에 A필려를 탈거하여 작업을 하는 것이 뒷작업을
할 경우에 편리하게 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A필려의 탈거는 우선적으로 차량의 문틀에 고정되어 있는 고무몰딩을
사진과 같이 고정된 반대방향으로 손으로 잡고 당기면 빠지고, 조립은 반대로 고무몰딩홈에 맞춰서 끼워주면 됨니다.
A필려 커버의 분해는 커버의 고정핀을 빼주면 되는데, 커버를 사진과 같이 밀어주거나 당기면 탈거가 됨니다.
고무몰딩을 당겨서 분리를 하고, A필려의 커버까지 탈거를 하였으면, 퓨즈박스에 상시전원케이블의 연결작업을
위하여 퓨즈박스 커버를 사진과 같이 당기면 됨니다. 차종마다 퓨즈박스의 배치도 다르지만, 퓨즈박스커버의
분리하는 방식도 다르므로 이 부분은 차종 별동호회 또는 인터넷등에서 찾으면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퓨즈박스 커버의 안쪽면을 보면, 사진과 같이 퓨즈배치도와 퓨즈용량을 볼수 있으며, 아반테HD의
퓨즈박스 커버의 안쪽에 있는 퓨즈배치도를 보면, 퓨즈용량이 15A의 시가라이터퓨즈는 차량의 키가
시동박스의 ON위치에서부터 전원을 공급하는 ACC전원의 퓨즈이고,
같은 퓨즈용량인 15A의 정지등퓨즈는 상시로 전원을 사용할수 있는 상시전원퓨즈입니다.
접지의 연결과 편안한 작업을 위하여 대시보드측면의 커버를 분리하며, A필려와 같은 원리로 고정핀으로 연결되어 있어
사진과 같은 작업도구나,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틈새를 만들어 당겨주면 최종사진과 같이 분리가 됨니다.
아이나비 QXD900 View의 3선 퓨즈연결방식의 상시전원케이블의 연결은
검정색의 접지선은 마이너스전원선으로 차량의 차체에는 마이너스전류가 흐르므로 차체와 연결된 볼트에 연결하면 되고,
빨강색의 BATTERY선은 상시전원선으로 상시전원퓨즈인 정지등퓨즈에 연결하면 되고,
노랑색의 ACC선은 키온전원선으로 키온퓨즈인 시가라이터퓨즈에 연결하면 됨니다.
차량에는 마이너스전류가 흐르고, 다양한 퓨즈 등과 같은 제어가 되는 플러스전류로 구성이 되어 작동이 되며,
브레이크등, 미등과 같은 전원선을 살펴보면,
플러스선과 같이 검정색의 마이너스전원선도 공급이 되는 이유는 안정적인 작동을 이유로 같이 공급을 합니다.
롱로우즈(마루뻰찌), 퓨즈집개 등을 사용하여 상시전원선에 연결할 정지등 퓨즈(아반테HD의 상시전원퓨즈)와
ACC전원에 해당되는 시가리이터 퓨즈(아반테HD의 ACC퓨즈)를 뽑습니다. 이때, 퓨즈용량이 동일하면 같이
뽑아서 작업을 하여도 상관이 없지만, 퓨즈용량이 다르다면 하나씩 작업하시길 권합니다.
퓨즈의 원리는 플러스(+)선의 중간에 퓨즈를 연결하여 과전류가 통과할 때, 퓨즈안의 납선이 끊어지면서 전류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시가짹연결 전원케이블에도 유리관퓨즈가 들어 있습니다. 차량에 전자기기를 추가로 설치할
경우에는 사진과 같은 전류감지기로 안전하게 퓨즈의 두개 연결다리와 연결되는 부분(슬롯)의 플러스전류가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찾아서 전류가 아웃되는(나가는) 슬롯에 전원선을 걸어주는 것이 과부하로 인하여
차량과 설치한 전자기기의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퓨즈의 다리가 길면, 사진과 같이 감아주면 되지만, 최근에 출시되는 차량들은 미니퓨즈라는
아주 작은 퓨즈를 사용하므로 퓨즈의 다리가 짧으니 다리와 퓨즈를 같이 감아주면 됨니다.
아반테HD의 정지등 퓨즈에 연결된 아이나비QXD900 View의 상시전원케이블에서 상시전원선인 BATTERY선입니다.
아반테HD의 퓨즈슬롯(퓨즈박스에서 퓨즈다리를 끼우는 부분)은 오른쪽에서 플러스전류가 들어와서 왼쪽으로
빠져나가므로 블랙박스등과 같은 추가적인 전자기기의 퓨즈연결 전원케이블의 작업은 퓨즈슬롯의 왼쪽슬롯에 걸어주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 퓨즈의 한쪽다리에 ACC선을 감아주고, 플러스전류가 나가는 왼쪽퓨즈슬롯에 꼽아주면 됨니다.
아이나비 QXD900View의 상시전원케이블의 상시전원(정지등)퓨즈 연결, ACC전원(시가라이터)퓨즈 연결이
정리가 되었으며, 마이너스전원 연결을 위해 차체와 연결된 볼트에 끼워주면 접지연결은 정리가 됨니다.
상시전원케이블의 퓨즈연결을 마무리하여 아이나비QXD900View에 전원을 인가하니,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아이나비QXD900View의 본체 장착
지금까지의 작업은 블랙박스의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기초적인 작업을 하였으며,
본체의 정상적인 부팅을 확인하여 이번 순서는 본체와 후방카메라, T/S케이블의 작업순서가 이어집니다.
차량에는 크고, 작은 빈공간들이 있으며,
태극이의 아반테HD에도 A필려와 대시보드가 만나는 부분에는 사진과 같은 빈공간이 있으며,
아이나비QXD900View 상시전원케이블의 전원단자를 이 공간을 이용하여 노란 원표시와 같이 통과를 시켰습니다.
아이나비QXD900View 2채널 블랙박스에는 3,5인치 크기의 LCD를 탑재하였으며,
LCD화면으로 환경설정, 라이브 뷰(실시간영상), 전방실시간영상, 현장영상재생,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으로 본체의 전면유리에 부착하기 위하여 전방실시간영상을 보면서 화각에 맞게 부착을 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라이브 뷰 영상이며, 장착을 위하여 한번 더 터치하여 전방실시간영상으로 보셔야 정확하게 화각을 보면서
위치를 잡을수 있고, 리이브뷰 화면에서 왼쪽에 가려진 메뉴로 인하여 왼쪽화각이 가려집니다.예전에는 본체에 LCD의
탑재가 없을때는 블랙박스의 AV케이블로 내비게이션과 연결하여 내비게이션화면을 모니터로 하여 장착을 하였지만,
탑재한 최근에 출시된 풀터치LCD를 아이나비QXD900View와 같은 제품들은 LCD를 보면서 편리하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아이나비QXD900View의 상시전원케이블 감추기
아이나비QXD900View의 본체의 전면유리에 부착이 성공적으로 완료가 되었으며,
널부러진 상시전원케이블를 안보이게 감추는 것도 무척 쉽답니다.
차량의 실내 천장 흡음재 마감재와 전면유리의 사이에는 케이블정도는 가볍게 감출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그 사이로 케이블이 지나가면서 손가락 끝이나, 포인트카드등을 이용하여 눌려주면서 안보이게 A필려까지
작업하면 상시전원케이블의 지나간 것을 보이질 않아서 깔끔합니다.
A필려까지 상시전원케이블을 감추면서 작업을 하였으니, 남는 상시전원케이블은 A필려에서 마무리를 하면 됨니다.
주의사항은 커텐에어백이 설치된 차량에서는 에어백의 아래에 설치를 하여야 에어백의 전개에 방해를 받지 않습니다.
아이나비QXD900View의 외장GPS 장착
외장GPS는 차량의 속도, 차량의 위치, 단속카메라 음성안내, 날짜데이타의 자동수정, 시간데이타의 자동수정,
전용뷰어에서 차량의 움직였던 동선파악을 쉽게 찾을수 있으며, 아이나비QXD900View의 특화기능인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을 구현하기 위한 중요한 구성품으로 GPS의 케이블 길이는 약 30Cm로 태극이는 롤밀러 위부분의
그물무늬에 부착을 했습니다.
아이나비qxd900view의 후방카메라 장착
후방카메라의 케이블연결단자가 왼쪽에 위치하여 연결케이블의 작업방향을 운전석으로 하면,
최종적으로 후방카메라에서 케이블은 어쩔수 없이 꺽임을 할 수 밖에 없으므로, 본체와 후방카메라의
연결케이블은 반드시 조수석방향으로 작업을 해야 후방카메라연결부분에서 편안하게 마무리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후방카메라의 연결 케이블은 본체와 전면유리, A필려, B필려, C필려, 후면유리의 부착위치까지의 케이블이 지나는
부분을 노란선으로 표시를 하였으며, 앞뒷문의 고무몰딩을 당겨서 케이블을 감추고 복귀시키면 깔끔해집니다.
본체의 전원단자를 일시적으로 제거를 하고,
본체에 후방카메라의 연결케이블을 연결한 이후에 연결케이블을 전면유리에서 감추기는 상시전원케입블의
감추기처럼 동일한 방법으로 천정마감재와 전면유리의 빈공간으로 케이블을 감추면서 A필려까지 작업을 합니다.
A필려 커버의 탈거방법은 앞문틀의 고무몰딩을 당겨서 분리를 하고,
A필려 커버를 차량 안쪽으로 살짝 밀어주면 커버는 분리가 되고, 조립은 반대로 하면 됨니다.
단, A필려커버에 나사로 조임이 되는 차량도 있으니, 반드시 나사를 풀고 탈거를 하며,
커텐에어백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에어빽의 아래로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이 통과를 하게 하여야 에어백에 전개에 방해를 하지 않습니다.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의 A필려의 통과는 일시적으로 A필려를 분해하여 통과를 시키면 됨니다.
아이나비QXD900View용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의 B필려 통과방법은 A필려 통과방법과 다르게 B필려는 커버와
천장재의 재질이 다르기때문에 사진처럼 B필려의 천장재에 케이블을 끼워서 틈새로 눌려주면서 B필려의 양끝에서
통과된 케이블을 잡고 살짝 당겨주면 B필려안쪽에 케이블이 안착이 되면서 B릴려의 통과는 마무리 됨니다.
C필려는 A필려와 마찬가지로 탈거를 하여야 후방카메라의 장착이 끝나고 남는 여분의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을 정리하여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연결케이블도 통과를 하여야 깔끔하여 지며,
C필려의 탈거방법은 뒷문틀의 고무몰딩을 당겨서 분리를 시키고, C필려 커버의 홈에 손가락을 넣고,
오른쪽으로 당겨주면 C필려와 커버는 분리가 됨니다.
후방카메라의 기초적인 연결케이블의 감추기 작업이 마무리가 되면, 아이나비QXD900View에 전원단자를 연결하고
인가하여 본체의 풀터치 3.5인치 LCD화면를 사용하여 후방전용 실시간영상을 선택하여 보면서 후방카메라의 화각에
맞게 후면(뒷)유리의 중앙 상부에 위치를 잡고, 최적의 촬영각도를 실시간영상을 보면서 할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아이나비qxd900view의 후방카메라가
차량 후면(뒷)유리에 후방케메라의 실시간영상을 보면서 최적의 위치에 장착을 하였습니다.
아이나비qxd900view 후방카메라를 장착한 이후에 깔끔하게 정리된 후면(뒷)유리와 C필려모습입니다.
아아나비QXD900View의 140도의 화각, 30프레임, Full HD, 소니렌즈를 사용한 후방카메라가 장착된 외부에서 본 모습.
차선이탈경고시스템(LDWS. Lane Departure Waming System)의 T/S케이블 작업
LDWS를 사용하기 위하여서는 외장GPS와 T/S케이블로 구성된 패키지 별매품을 차량에 장착하여야 하며,
외장GPS는 본체와 상시전원케이블의 작업을 마치고, 바로 장착을 하였으니, 이제 장착기의 마지막으로
T/S케이블은 총길이 약 3미터30센치로 총4가닥의 가는 전선들로 검정의 접지 연결전선, 적색선의 브레이크 연결전선,
녹색선의 오른쪽 방향지시등 연결전선, 흰색의 왼쪽 방향지시등 연결전선으로 구성이 되었으며,
역활은 브레이크선에 연결될 적색전선으로 주행영상과 함께 브레이크 페달 사용여부를 기록하는 '브레이크 ON/OFF기록
기능' 자동차의 속도가 50Km/h이상에 방향지시등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행중인 차로를 벗어나면서 차선을 이탈하면
알려주는 차선이탈경보시스템, 뷰어에서 확인가능한 방향지시등 사용여부 등을 지원합니다.
T/S케이블의 작업은 역시, 본체의 전원단자를 뽑아 버리고, 안전하게 작업을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케이블의 통과
본체에서 A필려까지, A필려에서 C필려까지는 후방카메라의 매설(감추기)작업과 동일한 방법으로 하시면 되고,
C필려에서는 C필려커버를 분리하여 차량의 실내에서 트렁크로 빠지는 공간을 이용하여 케이블을 통과시키면 됨니다.
트렁크 실내의 양모서리를 살펴보시면 승용차기준으로 양쪽에 스폰지로 일부공간을 매꾸어 놓은 모습을 찾을수 있는데,
이곳으로 후방카메라, 샤크안테나, 기타 필요한 케이블등을 통과시키면 됨니다.
다행히 태극이 아반테HD는 차량후미등(테일램프)가 사진처럼 전원짹으로 구성이 되어서
상시전원케이블의 퓨즈연동작업처럼 T/S케이블을 걸어서 좌,우방향시지등과, 브레이크등에 연동시켜주면 됨니다.
사진으로 촬영은 못했지만,좌우측방향지시등과, 브레이크등은 전류감지기로 체크를 하여 찾았습니다.
우측 방향지시등의 T/S케이블의 녹색전선이 짧아서
직접연결은 안되기에 컴퓨터에 사용되는 랜선으로 연장하여 연동을 시켜 마무리를 했습니다.
T/S케이블의 마이너스 전원선인 검정선은 좌측의 트렁크 안쪽 볼트에 연결을 하였습니다.
아이나비 QXD900View의 T/S케이블 작업이 성공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하여 주는 기능이
본체에 있어, 확인하면서 동영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늦은 밤까지 T/S케이블의 블레이크등, 좌우 방향지시등과 연동작업을 마무리하고,
사진을 찍었는 데, 밤에는 초점이 안맞아 다음날 오후에 사진을 찍었으며, C필려는 조립을 하여 깔끔하게 되었습니니다.
주차감시중인 아이나비QXD900View의 본체모습입니다.
주차감시중인 아이나비QXD900View의 후방카메라으로 사진상 왼쪽의 LED에 점등이 되어 있습니다.
최상의 기능을 탑재한 아이나비QXDView의 장착기에 상시전원케이블의 퓨즈연결작업, 전,후방카메라의 장착과
후방카메라연결케이블 매설(감추기)작업, LDWS를 위한 T/S케이블의 연동작업을 사진과 추가적인 설명글을
덧붙혔지만, 샵의 전문가보다는 못하는 실력을 장착기로 작성하는 점도 미안합니다.
아이나비 QXD900 view(아이니비 QXD900뷰)의 연상단어들
음성인식, LDWS, WDR, 야간화질보정, 자동노출조정, 아이나비 블랙박스, 아이나비 2채널 블랙박스, 마하보이스,
Full HD + FUll HD 블랙박스, 차선이탈경보, 전후방 총60프레임, QXD900, QXD900View, 겨울철배터리보호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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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글은 아이나비QXD900 View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주)팅크웨어 아이나비에서 체험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