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크리스마스의 유래 *
Christmas(Christ-Mas)는 말 그대로 Christ의 Mass(그리스도의 미사)란 뜻이다. <크리스마스>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그 중 고대 로마에서 지키던 동지날을 채택한데서 비롯됐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당시 로마의 이교도들은 ‘동지절’(12월 24일부터 다음해 1월 6일까지)을 하나의 대축제적인 명절로 지키고 있었다. 그리고 이후 기독교가 로마에 전해지면서 그리스도의 탄생은 "빛"의 탄생이라는 가르침이 유포됐다. 그리고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가 된 후 “세상의 빛”으로 오신 아기예수의 탄생과 이교도들의 “태양의 빛”의 이미지를 일치시킴으로 포교 대상이었던 이교도들에게 더욱 친근하고 의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아기 예수의 탄생일을 이교도들이 "태양의 탄생일"로 지키던 12월 25일로 정했다는 것이다.
가톨릭에서 분화된 동방교회(그리스 정교회, 러시아 정교회)에서는 1월 6일을 예수 탄생일로 규정하고 있다.
Christmas의 날짜에 대해서는 역사적으로 A.D.350년경부터 12월 25일로 채택되었으며 이는 로마에서 축제로 지키던 '태양의 날인 12월 25일'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기독교에 이교도 문화가 접목된 것'이라기보다 '기독교가 이교도들을 정복했다'는 의미로 사용된 것으로 교회사 학자들은 주장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