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2430계(4세대 라인데리어 차량 /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W38, W41, AG31, AG32 편성 / Last Update 241015
1. 제원
데뷔 - 1971년
길이/폭/높이 - 20720 / 2739 / 4032
편성 - 2량편성(1M 1T) / 3량편성(2M 1T)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110-A(155kW)
편성출력 - 155kW * 4 = 620kW(2량편성시)
기어비 - 4.6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미츠비시 ABFM-214-15-MDH)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 에어스프링 대차 KD-66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제동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2430계 전동차는 1971년부터 등장한 긴테츠의 전동차로, 카와치고쿠부역 동쪽 구간을 운행하게 되는 준급열차로 사용하기 위해 2410계와 동일한 차체로 등장한 열차이다. 초기에는 3량편성으로 제조되어 3량편성 17편성 51량과 2410계용 중간차량 4량, 이렇게 55량이 제조되었다. 기본편성은 Mc-M-Tc의 3량편성으로 조성되었으며, 공조장치는 2410계와 같은 라인데리어를 장비하고 있다. 주전동기와 제어장치, 대차 등은 2410계의 설계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원래는 3량편성으로만 제조되었으나, 운용의 다양화로 인하여, 타카야스검차구 소속 차량들은 조성의 변화가 다양하게 일어났다. 1979년에는 우선 2431/2432편성에서 중간차 2량이 빠져나와 2437/2438편성으로 들어가 2량/4량편성이 되었고, 1984년에는 2441/2442편성이 2량편성화되었으며, 여기에서 빠진 모2461과 모2462는 2410계의 쿠2592/쿠2593과 조합하여 1200계 1211/1212편성과 묶여 4량 고정편성으로 조성되었으며, 남은 2441/2442편성은 W41/W42편성이 되었다. 1989년에는 오사카선에서 3량편성의 운용이 감소하여, 2433~2436편성이 1480계 쿠1590형의 개조중간차를 끼워넣어 4량편성이 되었으며, 1991년에는 2443~2445편성이 나고야선용 1810계에서 뽑아낸 중간차를 끼워넣어 4량편성이 되었다. 이후 중간차의 노후화로 일부 편성이 다시 3량편성으로 복귀하였으며, 그 시점에서 일부 편성이 나고야선으로 전속되었다.
2022년 12월 시각표 개정으로 오사카선의 운용이 감편되어 1000계 1006/1007편성을 대체하기 위해 2436, 2439편성이, 2024년 3월 시각표개정으로 오사카선의 3량편성 운용이 폐지되어 2000계 2001/2003편성을 대체하기 위해 2435, 2440편성이 묘조검차구로 전속되었다. 이로써 오사카선에서 3량편성 G편성의 운용은 폐지되었고 다카야스에 남아 있는 2430계는 2량/4량편성뿐이다.
2량편성은 전산기호 W, 4량편성은 전산기호 AG를 부여받아 타카야스검차구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중 2410계와의 합조편성에 사용된 4량을 포함하여 총 26량이 오사카선에서 활동하고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오사카선 보통/준급/급행/구간쾌속급행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타카야쓰검차구 소속.
W37/W38/W41/W42편성 2량편성 4편성 8량.
AG31/AG32/AG33/AG43편성 4량편성 4편성 16량.(이 중 2량은 사1970형)
2430계 타카야쓰검차구 소속은 총 26량(2410계 중간차 포함)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