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부 토시마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0km(네리마~토시마엔)
궤간 : 1067mm
역수 : 2개 역(네리마,토시마엔)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ATS)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네리마~토시마엔 구간을 연결하는 세이부철도의 이케부쿠로선 계열 지선으로, 세이부철도의 철도노선 중에서 총 거리가 제일 짧다. 토시마선이라고는 하지만, 도쿄도 토시마구에 존재하는 노선이 아니고, 옆동네인 네리마구 내에 있는 노선이다. 구 세이부철도의 전신인 무사시노철도가 1927년에 개업한 노선으로, 당시 새로 개업한 유원지인 토시마엔으로의 수송을 목적으로 건설한 노선이다. 무사시노철도가 토시마엔을 매수하여 철도와 유원지의 종합적 경영을 실현한 것은 1941년의 일이다.
나중에 신설된 도에이지하철 오오에도선과 100% 겹치는 노선으로, 토시마엔으로의 수송을 분담하고 있는 형편이다. 네리마~토시마엔 구간을 선내 왕복운전하는 열차도 있지만, 이케부쿠로선 이케부쿠로~토시마엔 구간의 직통 각정열차가 주로 운행된다. 선내운전 열차 이외에는 모두 8량편성 열차로 운전된다. 토시마엔역에서 심야 주박열차 1편성이 존재하는데, 막차로 이 역에 도착한 편성은 첫차로 이케부쿠로행 각정열차가 된다.
네리마역에서 토시마엔 발착의 이케부쿠로선 직통열차는 세이부 유라쿠쵸선 직통열차와 기본적으로 접속하며 동일홈 환승을 하는 시각표 구성으로 되어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네리마 -> 토시마엔)
상행열차 동영상(토시마엔 -> 네리마)
3, 역사
1926/10/30 - 철도면허 교부
1927/10/15 - 무사시노철도 토시마선으로 네리마~토시마 구간 개업.
1945/09/22 - 세이부농업철도 토시마선이 됨.
1946/11/15 - 세이부철도 토시마선이 됨.
4. 운행 형태
2013년 3월 16일 시각표 개정 이후로, 토시마엔역에서 출발하는 열차는 네리마에 종착하는 막차를 제외하고는 모두 세이부 이케부쿠로선 이케부쿠로역~토시마엔역을 직통하는 각역정차 열차로 운용된다. 전 열차가 8량편성으로 운용된다. 토시마엔역은 1/2번홈이 존재하는데, 막차 직전에 1번홈에서 1편성이 야간주박을 하며 이 주박편성은 첫차 이후에 아침 출근시간대에 이케부쿠로행으로 되돌아간다.
네리마역에서 세이부 유라쿠쵸선 직통열차와 기본적으로 접속을 하며, 바로 세이부 유라쿠쵸선 방면의 직통열차로 갈아탈 수 있는 시각표 구성으로 되어 있다. 시각표가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는 지하철 직통운전이 중지되기 때문에, 이에 따라 토시마선도 운전이 장기간 중단되는 경우가 많다.
5. 운용 차량
30000계 - 8량편성 열차 한정운용. 보통열차로 운행됨.
20000계 - 8량편성 열차 한정운용. 보통열차로 운행됨.
신 2000계 - 8량편성 열차 한정운용. 보통열차로 운행됨.
5. 역 일람
6. 역사진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