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 소셜 게임 제치고 점유율 29% 기록 -
- 지속 성장으로 2022년 모바일 게임 유저 5180만 명까지 도달할 전망 -
□ 모바일 게임 시장동향
ㅇ 지난 5년간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은 10배 이상 성장
- 2016년 러시아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는 전년대비 54%(600만 루블) 이상 매출 증가
- 2016년 러시아 게임 시장 내 모바일 게임은 소셜 게임을 제치고 2위를 차지하며 전체 시장의 29%를 점유
ㅇ 2018년 기준 러시아 게임 유저 7130만 명 중 4720만 명의 사용자가 모바일 게임 선호
- 스마트폰 이용 및 인터넷 가용성의 증가로 아직 성장 단계에 있는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22년 5180만 명을 기록할 전망
ㅇ 러시아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는 유럽 국가 중 선두에 위치하지만, 러시아 사용자는 무료 버전을 선호하며 유료 콘텐츠 선호하지 않음.
- 유료 모바일 게임 앱은 단기간에 수익을 낼 수 있으나 무료 모바일 앱은 더 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으며 장기간의 광고 및 구매로 더 많은 수익을 창출
- 현재 앱스토어 상위 200위에 유료 앱은 단 3개뿐
- 다양한 유형의 광고는 광고주의 방대한 데이터와 게임을 연결해 최적의 광고 대상에 홍보를 가능케 함.
모바일 게임 및 앱의 광고 유형 - 다이렉트 광고: 개발자가 스폰서와 계약을 맺거나 다른 게임과 플랫폼이 하나의 게임을 교차 홍보 - 리치 미디어 광고: 사용자가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며 참여를 유도하는 비디오, 오디오 형태 등의 광고 - 네이티브 광고: 사용자의 광고 경험이 동반되도록 모바일 게임 UI에 통합된 형태 - 리워드 광고: 사용자의 새로운 앱 설치를 위해 동전, 아이템, 업그레이드 등과 같은 게임 내 보상을 대가로 제공하는 형태의 광고 - 이벤트성 광고: 게임 내 특정 시점에 촉발되는 광고로 동시에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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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러시아 게임 사용자 주 연령은 25~34세이며, 게임 사용자의 성비는 남성 52%, 여성 48% - 게임 사용빈도는 여성이 더 높으나 게임 콘텐츠 구매율은 남성 48%, 여성 32%으로 남성이 더 높음.
- 사용자들은 애플(32%) 또는 삼성(25%)을 선호하나 iOS(32%)보다 안드로이드(65%) 사용자가 훨씬 많음.
ㅇ 게임을 즐기는 수단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각각 2위, 3위를 달성
□ 러시아 모바일 게임 경쟁 동향
러시아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 TOP10
회사명 | 웹사이트 | 내용 | 게임명 | 로고 |
Playrix | https://www. playrix.ru/ | - 2004년 볼로그다에 최초 설립 - 볼로그다,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페트로자보드스크, 키예프, 로스토프나도누, 이바노바, 칼리닌그라드, 하르코프 등에 사무실 위치 - 현재 800명 이상의 직원 보유 - 2011년부터 Playrix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위한 무료 게임 개발 - 2017년 8월 유럽 구글 플레이 및 앱스토어 모바일 게임 판매사 매출 1위 - 9월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모바일 개발업체 순위 중 Android 9위, iOS 10위로 상승 | - Township - Fishdom - Gardenscapes - Homescap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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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kot | https://playkot. com/ | - 2009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설립 - '브깐딱쩨', '페이스북'을 통해 소셜 게임 출시 - 2015년 모바일 게임 개발에 전념 - 2017년 'Super City' 모바일 앱으로 출시 | - Super city - Age of magi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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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PCLAP | tapclap.com | - 2010년 설립된 러시아 및 CIS 지역의 주요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 -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 아마존에서 이용 가능 | - Candy Valley - Pirate Treasur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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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ptoLab | https://www. zeptolab.com/ | - 2008년 모스크바에 설립된 러시아 모바일 플랫폼 게임 개발업체 - 2010년 애플 디자인어워드, IGN Game of Year, BAFTA 등에서 수상한 'Cut the Rope'를 앱스토어에 출시 후 iOS 및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중 하나가 됨. - 2015년 'Cut the Rope'의 다른 버전 다운로드 7억 회 이상 기록 | - Cut the Rope - Pudding Monsters - King of Thieves - Cut the Rope: Magic - C.A.T.S.: CrashArena Turbo Star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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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fir | https://kefirgames. ru/ru/ | - Kefir는 'Last Day on Earth', 'Grim Soul', 'Tyuryaga', 'Metro 2033', 'In the Trench' 등으로 알려진 러시아 게임 개발사 - 볼고그라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사무실을 둠. - SNS상에서 제품을 개발했으나 2015년 이후 모바일 게임 개발에 집중 - 총 7000만 사용자 보유 | - Forge of Glory - Grim Soul - Last Day on Ear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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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xonic | https://pixonic. com/ru | - 2009년 모스크바에 설립 - 게임 '워로봇'의 제작자로 알려져 있음. - 2016년 9월 30일 Mail.ru 그룹에 합병됐으나 자율적 운영과 상표 유지 | - War Robots - Robinson - Walking War Robo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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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kki | http://nekki. com/en | - 2002년 설립 이후 러시아, 독일, 미국에 브라우저, 모바일, 소셜 게임 개발부를 두고 있음. - 모바일 다운로드 횟수 1억1000만 기록 - Xbox One을 포함한 다른 플랫폼 개발 계획 | - Shadow Fight(1,2,3) - VECTOR - 11*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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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rdbl | https://incrdbl. me/#intro | - 2005년 설립된 러시아 기업 - 디지털 콘텐츠 배포, 모바일 및 인터넷 프로젝트의 시장 출시와 개발이 주 활동 분야 -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음성엽서인 VoiceCard.Ru, 교육용 게임인 Word for Word | - Voice Cards.ru - Word by Word - Rifmator | |
Mail.Ru Group | https://corp. mail.ru/ru/ company/games/ | - 러시아, CIS, 유럽, 북미에서 게임 제품 개발 및 출시 | - Jungle Heat - Planet of Heroes - Jaggernaut Wars - Jungle Clas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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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igo Kids | http://indigokids games.com/ | - iOS 및 Android 교육용 게임 개발 - '마샤와 곰: 어린이용 게임'은 구글 플레이 선정 2015년 최고의 게임 목록에 선정 | - Masha and the Bear - Kids - Forest Animals - Indigo Dragon Run - Indigo Kids Planet educational and learning game for ki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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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ㅇ 러시아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는 주로 소셜 네트워크 홈 페이지 VKontakcte, Odnoklassniki, Facebook을 통해 홍보
- 외국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는 PC용 온라인 게임 제작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참여하는 업체가 주를 이룸.
ㅇ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은 주로 중국, 일본 등의 아시아 개발업체의 게임이 차지
□ 모바일 게임 개발 업체 담당자와의 인터뷰
Q1.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동향은?
A1. 우리 기업은 처음에 소셜 게임을 만들었으나 그 반응이 좋지 않았음. 우리 게임을 모바일로 이식하는 소프트 론칭 단계에서 해당 분야가 훌륭한 잠재성이 있음을 확인함. 이후 매일 앱 재사용률과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을 확인함.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의 규모는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음.
Q2. 한국 게임에 대한 평가는?
A2. Lineage가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음. 다만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의 트렌드가 RPG게임보다는 실시간 게임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생각함. 중장기적으로 Lineage의 인기가 조금 사그라들 것으로 예상
Q3.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전략은?
A3. 현재 러시아에서 Freemium 형태의 앱이 인기를 끌고 있음. Freemium은 사용자가 유료 앱 구매 시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앱 내부 구매 촉진식의 무료 앱을 말함. Freemium은 매년 iOS 매출 약 100억 달러 중 70~80%를 차지하며 모바일 게임 시장의 수익에 큰 영향을 주는 방법임. 무료 콘텐츠를 선호하는 러시아 시장에서 Freemium을 사용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
□ 시사점
ㅇ 러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은 전년대비 54% 매출 증가로 활발한 성장세 지속
ㅇ 업계 간 경쟁 과열에도 모바일 게임 개발자들은 다양한 광고, 현지화, 최적화 방법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갖춤.
- 무료 모바일 앱을 선호하는 러시아 시장의 특성을 고려해 Freemium 전략 활용 필요로 함.
- 러시아에서 주로 사용되는 VKontakcte, Odnoklassniki 등의 SNS를 통한 적극적 홍보 필요
ㅇ 러시아 게임 시장의 상당수를 아시아 업체가 점유하는 만큼 한국 기업의 러시아 시장진출 시 현지 게임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경쟁력 갖출 것
- 한국 개발자 단독 출시의 경우 현지인과의 협업을 통해 현지 업체와 접촉
- 러시아 내 유명 모바일 게임업체(Mail group, Playkot, Plarix, Zeptolab 등)와의 협업 고려
- 현지화를 위해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고품질 번역 수행 필요
ㅇ 러시아 시장의 게임 트랜드를 고려해 RPG 게임보다 한국 기업의 실시간 게임에 대한 투자가 필요할 것
게임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The White Nights Conference, Business conference for game industry |
상세정보 | - 모바일, PC, 콘솔, 웹, AR 및 VR 전반에 걸쳐 콘텐츠를 제공하는 게임산업을 위한 국제 비즈니스 콘퍼런스 - 화이트 나이트 이벤트는 영향력 있는 게임산업 전문가들 참가 - 매년 2월(베를린), 6월(상트페테르부르크), 10월(모스크바)에 개최 - 4,000명 이상의 방문객 참석 |
개최장소 |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
주최 | Nevosoft |
개최기간 | 2019년 6월 19~20일, 2018년 10월 16~17일 |
웹사이트 | httpS://wnconf.com/en |
전시회명 | IgroMir |
상세정보 | 올해 최초로 러시아에서 개최하는 컴퓨터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및 기타 플랫폼 등의 게임 관련 종사자를 위한 대규모 전시회 |
개최장소 | 모스크바 크로쿠스 엑스포 센터 |
주최 | The Russian Game Developers’ Conference(KRI) |
개최기간 | 매년 9~10월 |
웹사이트 | http://igromir-expo.ru/ |
전시회명 | WG Fest 2018 |
상세정보 | 신제품 체험 및 개발자와의 미팅 |
개최장소 | 모스크바 엑스포 센터 |
주최 | Wargaming Group Limited, |
개최기간 | 2018년 12월 15일 |
웹사이트 | https://wgfest.ru/ |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자료원: Yandex.ru, Mail.ru Group, Statista,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