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9장 23-31절. 사울이 다메섹에서 도망함. 요약설교
23절. 여러 날이 지나매 유대인들이 사울 죽이기를 공모하더니
1. 여기서 ‘여러 날’이란 3년간을 가리키는데(갈 1:17-18), 이 기간 중 대부분은 아라비아에서 보냈는데, 여기서 아라비아는 다메섹의 변방 지역을 가리킵니다.
사울이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뼈에 사무치도록 유대교에 심취해왔었는데, 이제는 기독교로 신학을 재정립하는 데는 이만큼 시간이 필요했다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원수로 생각해왔던 사람이 갑자기 내 아버지라고 밝혀졌다면, 이 생각을 정리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사울이 3년 후에 다메섹으로 돌아오자, 유대인들의 요구대로 다메섹 통치자 아레다 왕이 사울 체포 명령을 내렸습니다(고후 11:32).
24절. 그 계교가 사울에게 알려지니라. 그들이 그를 죽이려고 밤낮으로 성문까지 지키거늘
유대인들은 로마 수비대의 지원을 받아서, 종일 밤과 낮을 불문하고, 다메섹 성문을 지켰습니다.
25절. 그의 제자들이 밤에 사울을 광주리에 담아 성벽에서 달아내리니라.
1. 여기에 보면 사울의 제자들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사울이 언제 제자를 만들었겠습니까?
이것을 보면 꽤 많은 시간이 지났다고 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2. 다메섹 그리스도인들이 사울을 광주리에 담아서 다메섹 성벽으로 내려서 탈출시킨 사실은 고린도후서 11장 33절에도 나타나 있습니다.
바울(사울)은 이 다메섹 탈출 사건을 다른 어떤 사건들 즉 돌에 맞아 죽었다가 살아난 사건(행 14:19)이나 바다에서 파선한 사건(고후 11:25) 보다도 가장 충격적인 사건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고후 11:30-33).
26절. 사울이 예루살렘에 가서 제자들을 사귀고자 하나 다 두려워하여 그가 제자 됨을 믿지 아니하니
전에 스데반을 죽이고, 예루살렘 성도들을 잡아 가두고, 때리고, 재산을 몰수하고, 해외로 도피하게 만들었던 저 인간이 언제 다시 늑대로 돌변하지는 않을까?
쉽게 믿을 수 없고, 또 과거에 사울에게 여러 가지 가정적으로 피해를 당한 성도들이 쉽게 사울을 용서하고 사랑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때 굉장히 고마운 사람이 하나 나타납니다.
바로 바나바입니다.
27절. 바나바가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가 길에서 어떻게 주를 보았는지와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일과 다메섹에서 그가 어떻게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였는지를 전하니라.
바나바는 예루살렘 교회로 집을 제공한 마리아의 남동생이었습니다.
모든 성도들이 거리를 두고 관망하고 있었을 때 이 바나바라는 사람이 사울을 보호해주고, 화해자의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바나바는 영적 통찰력이 있어서 사울(바울)의 회심이나 그의 체험이 사실이고 진실이라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먼저 알았습니다.
바나바는 오해가 있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뛰어들어서 사울을 변호해주었습니다.
그는 격려해주는 사람이고, 화해자였습니다.
우리 교회에 이런 분들이 많이 생기기를 바랍니다.
28절. 사울이 제자들과 함께 있어 예루살렘에 출입하며
29절. 또 주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고 헬라파 유대인들과 함께 말하며 변론하니 그 사람들이 죽이려고 힘쓰거늘
1. 사울은 바나바의 도움으로 예루살렘에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할 수 있는 그런 축복을 갖게 되었습니다.
누군가 격려하고 인정해주고 도와 줄 때, 꽃을 피우게 되는 것입니다.
사울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하기 시작했습니다.
2. 그러나 이렇게 복음을 증거할 때마다 반대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복음을 위해서 살려고 할 때, 핍박이 온다는 것입니다.
특별히 <헬라파 유대인>들이 사울과 변론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사울도 길리기아 다소에서 태어난 헬라파 유대인으로서 산헤드린 공회원이 되었습니다.
다메섹 도상에서 예수님을 만나서 믿은 사울은 옛날의 스데반처럼 지금 예루살렘에서 헬라파 유대인들과 변론하면서 예수님의 이름을 증언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이 헬라파 유대인들이 스데반을 죽인 것처럼 사울도 죽이려고 했습니다.
3. 성령의 역사는 오묘합니다.
사울이 그 자리에 설 줄 어떻게 알았겠습니까?
여러분이 복음 증거자가 될 줄 어떻게 알았겠습니까?
30절. 형제들이 알고 가이사랴로 데리고 내려가서 다소로 보내니라.
1. 사울(바울)은 다메섹에서 예수를 만났습니다.
그 후로 그는 정말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하기 위하여 아라비아로 3년간 가 있다가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왔습니다.
다메섹에서 핍박을 피해 예루살렘으로 갔습니다.
그리고 예루살렘에서 헬라파 유대인들이 죽이려고 하자 그가 태어났던 고향 다소로 다시 돌아갑니다.
그리고 나중에 보게 되겠지만, 갈라디아 2장 1절 말씀대로 다소에서 13년간 있었습니다.
2. 이 ‘다소’성은 앗수르 왕 산헤립(왕하 19장, 대하 32장, 사 37장)이 건설했다고 하며, 로마시대에는 길리기아 지방의 수도였으며, 당시에 다소성은 아태네나 알렉산드리아 보다도 더 철학과 교육이 뛰어난 세계 최고의 교육 도시였다고 합니다.
31절. 그리하여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여기서 ‘교회’(ἐκκλησία)가 단수로 표시된 것( church)은 한 지역 교회를 가리키지 않고, 유대와 사마리아와 갈릴리를 포함한 전지역 교회로서, 예수님의 몸된 교회를 가리킵니다.
성도들은 주님을 경외하고, 성령님께서는 위로해주심으로 교회가 평안하고 든든지 서 갔습니다.
‘든든히 서 가고’(οἰκοδομουμένη)는 현재분사로서(being edified ) 계속 든든히 서 가고 있는 모습을 가리킵니다.
‘진행하여’(πορευομένη)는 현재분사로서(going on) 계속 진행하고 있는 모습을 가리킵니다.
사도행전 전체에는 ‘성령님’의 사역이 강조되어 있습니다(행 13:2).
‘수가 많아지니라’는 동사(ἐπληθύνετο)는 미완료 과거 수동태로서(they were multiplied) 교회가 계속 번성해가져가 모습을 가리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다메섹 도상에서 수님을 만나고, 아나니아를 통해서 성령세례와 물세레를 받은 사울이, 가는 곳마다 핍박 속에서도 복음을 전한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들도 어디를 가든지 하나님이 보내신 섭리가 있는 줄 아시고, 열심히 기도하고, 열심히 하나님 말씀을 연구해서, 하나님께 크게 쓰임 받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