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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 : 제 2014 - 53호 ]
2015년 신규 세종학당 지정 신청 안내
세종학당재단은 국외 한국어교육을 총괄․지원하는 전문 브랜드 육성 사업에 기여하고 국외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보급을 위하여 2015년 세종학당을 새롭게 지정하고자 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14년 12월 2일
세종학당재단 이사장
1. 지정 목적
ㅇ 국외에서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자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을 통한 한국 문화의 확산
ㅇ 문화 상호주의 관점에서의 교류를 통한 국가 간 협력 확대
2. 2015년 세종학당 지정 방향
ㅇ 한국어 및 한국문화 보급 대표 기관으로서의 질적 향상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관련 전문성을 우선 고려
ㅇ 학당의 균형적 확산을 위해 세종학당 미지정 국가 중심 지정
ㅇ 문화 및 산업 수요 측면 등을 고려한 유수 대학과의 협의 및 공공기관 간 협업을 통한 전략 지정
3. 지정․운영 절차 ※ 세부 일정은 일부 변경될 수 있음
지정 신청 공고 | ⇒ | 신청서 접수 | ⇒ | 공관 의견 조회 | ⇒ | 서류 심사 및 발표 | ⇒ | 현장 실사 | ⇒ |
‘14년 12월 | ‘14년 12월-1월 | 2월 | 3월 | 3월~4월 |
최종 심사 및 발표 | ⇒ | 업무위탁 계약체결 및 지원금 교부 | ⇒ | 신규 운영자 교육 | ⇒ | 신규 세종학당 시범 운영 (5개월) | ⇒ | 사업 정산 및 결과 보고 |
5월 | 6월 | 7월 | 7월~11월 | 12월 |
4. 세종학당 운영 유형
ㅇ 독립형
- 세종학당을 운영하려는 현지(국외)기관이 세종학당재단에 직접 신청 후 재단의 지원금을 교부 받아 직접 운영 및 정산
ㅇ 연계형
- 국내기관 또는 대한민국 재외공관(대사관, 문화원 등)이 현지(국외)기관과 세종학당 운영 관련 업무 협약 후 세종학당재단에 신청
- 재단 지원금은 국내기관 또는 재외공관이 교부 받아 운영 및 정산
5. 신청 기관 필수 요건 (‘15년도 변경 사항은 밑줄 표시함)
설 립 주 체 | 현지 운영 기관 | - 현지 국가의 정부 기관, 대학(원) 또는 대학 부설 기관(부속 기관)에서 한국어교육기관을 운영 중이거나 운영하려는 기관 - 현지 국가에 공식 등록된 비영리 법인 또는 민간단체에서 공익을 목적으로 한국어교육기관을 운영 중이거나 운영하려는 기관 ※ 개인 및 사설 학원은 제외 |
연계 운영 기관 (국내기관 또는 재외공관) | - 국내 정부 기관(재외공관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직접 또는 위탁하여 국외에서 한국어교육기관을 운영 중이거나 운영하려는 기관 - 국내 대학(원), 비영리 법인․민간단체가 공익을 목적으로 국외 기관과 협력하여 국외에서 한국어교육기관을 운영 중이거나 운영하려는 기관 ※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사설 기관은 제외 |
시 설 | - (강의실) 10명 이상의 수강생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 2개 이상 확보 - (행정실) 세종학당 운영 관리 업무를 위한 행정실 - (자료실) 한국어, 한국 문화 자료 열람 및 비치가 가능한 자료실 |
교 원 | 한국어교원 | 전체 교원의 100%가 다음 각 요건 중 1가지 이상 충족 ① 한국어교원 자격증 소지자 (국어기본법 제1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3∼14조, 문화체육관광부 고시[한국어교원 자격심사위원회, 한국어교원 자격 심사 신청 및 한국어교원 자격증 발급 규정]에 의거) ※ 중등교사 자격증 해당사항 없음 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복수전공), 부전공 졸업자(국어기본법 시행령 [별표 1]에 의거) ③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이수자 (국어기본법 시행령 [별표 1]에 의거) ④ 어문 계열 또는 언어 교육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로 한국어교육 경력이 최소 1년 이상인 자 ※ 교원 자격 해당 요건에 따른 증빙 서류 반드시 첨부 |
문화강사 | 한국문화 강사 채용은 필수 사항은 아니나 채용 시 다음 요건을 충족해야 함 - 강좌 관련 학사 학위 소지자 또는 관련 경력 최소 2년 이상인 자 |
과 정 | - 최소 초급 또는 중급 수준 2개 과정 이상 개설하여 연 30주 이상 강좌 운영 - 한 강좌는 주당 120분(쉬는 시간 포함) 이상의 한국어 강좌 |
운 영 | - 세종학당을 총괄 관리할 ‘세종학당장’ 선임 ※ 세종학당장: 운영 신청 기관을 대표할 수 있는 직위에 있으며, 현지에서 실질적으로 운영 총괄이 가능한 자를 원칙으로 함 - 한국인 또는 한국어에 능통한 운영 요원 1명 이상 확보 ※ 재외공관 연계형의 경우 공관 채용 직원(행정원)과 별도의 세종학당 운영요원 확보 - 교원 및 운영 요원은 신원 확인 절차를 거쳐 채용해야 함 (거주 및 취업 비자 관련 사항 등) - 세종학당 운영 지원금 독립 계좌 개설 및 관리․집행 (운영 기관 명의의 별도 계좌 개설 및 관리) |
6. 지정 방법
ㅇ 심사 내용
구분 | 심사 항목 | 내용 |
수행 능력 | 사업 계획의 체계성 | ‧사업 목표의 명확성 및 계획 추진의 실현 가능성 ‧세종학당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시설 현황 ‧예산 운영의 체계성 |
운영 인력 구성의 전문성 | ‧학당장 및 운영요원, 교원의 관련 업무 전문성 ‧한국어·문화 교육 과정 운영 체계성 |
입지 여건 | 한국어 수요 및 지역 파급효과 | ‧지역의 현행 및 잠재 한국어 교육 수요 및 공급 현황 ‧문화 측면 이외의 정책적 전략적 중요성 ‧신청기관의 현지 위상, 운영 안정성, 지역 파급 효과 |
ㅇ 심사 방법
- 세종학당지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1차) 서류심사(현지 공관 의견 수렴 포함)
→ (2차) 현장 실사 → (3차) 최종 심사로 진행
※ 세종학당지정심사위원회: 한국어교육 및 문화 학계, 국가 지원 해외 사업을 시행 또는 연구하는 기관 관계자, 국제 지역 전문가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
7. 신청서 접수
ㅇ 접수 기간: ‘14.12.15.(월) 09:00∼‘15.1.30.(금) 17:00 마감(한국시간 기준, 제출 기한 엄수)
ㅇ 접수 방법
- 신규 세종학당 지정 심사 온라인 신청 시스템( http://new.ksif.or.kr)
내 입력 및 제출
누리-세종학당 로그인 ※ 누리-세종학당 회원 가입 후 신청서 작성 가능 |
↓↓ |
신청서 작성 방법 확인 |
↓↓ |
신청서 작성 |
↓↓ |
신청서 검토 및 제출 |
ㅇ 구비 서류 (온라인 신청서 내 첨부파일로 등록)
가. (공통) 사업자등록증 또는 기관 등록증 (법인 허가증 등 신청 자격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
- 국외 기관의 경우 국문 번역 및 공증 후 제출, 연계형의 경우 두 기관 모두 제출
나. (연계형 운영의 경우 제출) 세종학당 신청 및 운영을 위한 기관 간 업무협약서
다. (현지 운영 기관이 대학일 경우 제출) 현지 운영 대학 총장 추천서
- 세종학당 시설 지원, 지원금의 독립적 관리, 교원 확보 지원 등 세종학당 지원 내용을 명기
라. (비영리 법인 또는 단체일 경우 제출) 기관 정관
- 기관의 설립년도, 설립목적이 나타날 수 있는 정관 등 자료 제출
마. (교원 공통) 한국어교원자격증, 한국어교원양성과정 이수증, 경력증명서, 학위증명서
- 이력서 제출 교원의 자격 해당 관련 증빙 서류 반드시 제출, 외국어의 경우 국문 번역 후 제출
ㅇ 신청서 온라인 접수 시 유의사항
- 신청서 최종 제출 후 수정 불가능
※ 모든 신청서 내용은 임시 저장이 가능하며 신청서 제출 이전에는 수정 가능
- 우편(전자우편 포함) 및 방문 접수는 받지 않음
- 연계형의 경우 국내 기관 또는 재외공관에서 신청서 최종 제출
- 접수 마감일은 접속자가 증가하여 접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니,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접수 진행을 권장
8. 지원 내용
ㅇ 세종학당 운영 지원금
ㅇ 세종학당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 시설 지원
ㅇ 세종학당 표준 교육과정 및 교재, 지침서, 단계별 성취도 평가 문항 제공 ※학습자용 교재는 개별 구입
ㅇ 한국어 전문 교원 파견 ※ 수요에 따른 파견 기관 선정
ㅇ 한국 문화교육 프로그램 및 전문가(인턴) 파견
ㅇ 세계한국어교육자대회를 통한 국제 협력망 구축 지원
ㅇ 우수 학습자 국내 초청 한국문화 연수 프로그램 운영
ㅇ 한국어교원 재교육, 자격 향상을 위한 온라인/오프라인 교원양성과정 제공
ㅇ 업무관리시스템 제공, 누리-세종학당의 온라인 강좌 및 교육자료 제공
ㅇ 연1회 자체 평가 및 현지 실사를 통한 운영 점검으로 학당 자체 경쟁력 강화
9. 유의 사항
ㅇ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서류 내용이 허위로 드러날 경우 지정이 취소됨
ㅇ 신청서 및 제출 서류의 기재 착오 또는 누락이나 연락 불가능 등으로 인한 책임은 신청 기관에 있음
ㅇ 신청서 작성시 세종학당 운영 규정과 업무위탁계약서 내용 등을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람
ㅇ 심사 결과 적격 기관이 없을 경우, 지정하지 않을 수 있음
ㅇ 지정 후 시범 운영을 통해 향후 운영 지속 여부를 평가하며, 기준에 미달한 경우 지정을 취소할 수 있음
ㅇ 지정 심사 관련 진행 사항은 재단 누리집 및 온라인 신청 시스템을 통해 공고함
ㅇ 각 단계별 심사 결과에 대한 세부 내용은 공개하지 않음
ㅇ 상기 공고 내용은 재단 사정에 의해 일부 변경될 수 있음
ㅇ 문 의: 세종학당재단 신규 세종학당 지정심사 담당자 (☎02-3276-0743)
10. 기타 사항
ㅇ 사업설명회 개최
- 신청 기관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사업 개요, 심사 절차, 신청 방법 등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사업 설명회를 개최함
지 역 | 장 소 | 일 시 |
서울 |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대회의실(지하3층) | 2014.12.16.(화), 15:00~17:00 |
※주소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01 국립중앙도서관(http://www.nl.go.kr/nl/c5/page9.jsp)참조
4. 온라인 신청 설명서.pp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