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2002년식 883 스포스터 커스텀이 정기검사시기가 되어 약 일주일전에 자동차검사에 정기검사를 받으러 갔습니다
점검결과가 이산화탄소 수치 6.2(기준치 3.5)와 탄화수소 1706 (기준치 1500)으로 첫번째 사진처럼 기준치가 초과되어 불합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강남할리매장에서 엔진오일, 엔진오일필터, 에어필터,스파크플러그 2개를 새것으로 교체하고
스파크플러그 케이블은 부품이 국내에 없어 주문하고
어제 다시 검사소에서 점검결과 두번째 사진처럼
탄화수소 수치는 784 (기준치 1500)이내로 합격이나 일산화탄소는 4.6(기준치 3.5)초과로 재차 불합격하였습니다
(세번째 사진은 검사기계 수치를 찍은것입니다)
그래서 바로 할리강남 서비스로 가서 캬브레터 청소와 캬브내 중요 부품을 교체하려 하였으나 부품이 국내에 없어 부품만 주문하고 2-3주후에부품이 오면 같이 캬브청소와 내부 부품을 교체하러고 합니다
그런데 강남서비스 센터 직원분 말로는 캬브청소등은 한다고 해서 일산화탄소의 수치가 줄어들지는 자신도 장담을 못하겠다고 합니다
참고로 2014년도에 환경검사때에는 머플러를 미국 내수용 순정을 중고로 구입하여 중통과 머플러 사이에 앞뒤머플러 2곳에 퇴계로에서 40mm 규격의 촉매를 용접하여 끼워넣었습니다
그래서 정기검사에 2014년도 검사와
2016년도 검사에 무난히 배기가스 수치가 무난히 합격하였습니다
그런데 올해는 이렇게 불합격이 되어 답답하여 그래서 여기 까페 고수님들께 문의 드립니다
앞으로 캬브청소 및부품 교환을 하면 일산화탄소가 줄어들지
무엇을 더 수리를 하여야 하는지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후기 추가합니다 --우선 합격했습니다
2018. 11. 1. 성동검사소에서 정기검사 합격했습니다
제가 한 것은 회원님이 알려주신 마벨 미스테리 오일을 구입하여
1. 연료통에 9리터쯤 일반휘발류가 차있던 상태에서 마벨 미스테리오일을 약 60ml정도 넣었고
2. 또 엔진오일 주입구에 마벨 미스테리 오일 약 60ml정도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시외로 약 1시간 30분정도 고속으로 주행하였습니다
주행한 거리는 약 70km정도 주행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유소에서 처음으로 고급휘발유를 추가로 넣고 바로 검사소로 가서
접수를 하였습니다
우선 재검사 접수를 하고 오늘 첫번째 검사에서 만약에 또 불합격이 되면
회원님들이 알려주신대로
캬브에 아래쪽에 있는 믹스쳐스크류를 오른쪽으로 돌려 시동이 꺼지지 않을 만큼만
잠궈 연료량을 줄이고 캬브 위쪽에 있는 rpm나사를 돌려 rpm을 올린 상태로
해서 재검사를 받아야 겠다고 생각하고 일자드라이버와 십자드라이버 2개를 준비하고 갔는데
막상 재검사를 받아 보니
일산화탄소(CO)가 1.6 (허용수치 3.0)
탄화수소 (HC) 가 475 (허용수치 1500)
로 정기검사에 합격하였습니다
많은 댓글을 달아주시고 많은 정보등 도움을 주신 우리 할리 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덕분에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첫댓글 불스원샷 넣어보시고 한시간 정도 주행해 보세요
윗분 말씀처럼 불스원샷 한병과 고급 휘발유 넣으시고 고속주행 30분정도 운행하시고 해보심 통과 될겁니다 시내주행을 많이해서 분진 찌꺼기가 많아서 그럴겁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0.30 06:36
캬~~~불스원샷
고급휘발유 ~~~~~
역시 고수님들 짱이십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불어내기 하심 될듯요.
고속주행 20~30분 후 바로 검사 고!
첨가제 마블미스테리 오일(8,000₩) 넣고 고속 주행(시외) 후 고급유 넣고 가보세요...
이른 아침부터 댓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회원님들께서 알려주신
고급유, 불스원샷 넣고 고속주행 및 캬브 아
래쪽 나사 1/4 돌려보겠습니다
마블미스테리오일도 해보겠습니다
회원님들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일산화탄소 높으면 잡기 힘들텐데요. 실린더 마모가 높거나 벨브리데나 가능성도 있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8.10.30 10:26
불합격수치 나오니까 우측 캬브조절기를 최고로 올려서 재측정 합격수치 나와서 합격했습니다 다그닥 다그닥 저음은 엄청 나온다구 얘기 하더라구요 ~~
네 감사합니다
회원님들이 추가로 알려주신 방법도 하고
정기검사에 도전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이곳에서 궁금사항을 서로공유하는것은
좋은데 기종,년식,튜닝상태(머플러)등을 자세히
기술하는것이 좋은정보를 공유할수 있을것
같네요
예'투어링도 로드킹, 스글,울트라등등
질문하는 기종,년식,머플러 메이커(내부 배플유.무,촉매및)머플러구조변경상태인지,순정인지.현재 카브의 믹스춰스크류는 몇바뀌에
셋팅되어있는지 그리고 파일럿젯및 메인젯의 사이즈는 어떻게되는지를 회원분들이
알수 있도록 상세하게 기술해주셔야 정확한
답이될겁니다
저는 91년울트라클래식 으로 합격
1.파일럿젯:45
2.메인젯:185(검사시는 메인젯은 의미가없음)
3.믹스춰:3/4
4.머플러:CALIBER구조변경
가.베플앞에 촉매없으므로 촉매대용으로
철수세미 삽입(촉매와 비슷한기능)
나.베플에 내열천으로 감고 검사
5.검사결과:합격
가.일산화탄소(CO:1.4 /)5
나.탄화수소:(HC:42)2000
저는 평상시에 바이크를 운행하는 그대로
검사받았습니다
바이크상태를 보시고 참고하세요
믹스춰를 오른쪽으로돌려 조금씩 잠궈보세요
후기도올려주세요
제가생각할땐 캬브 믹스처스크류조정밖엔 없을듯 합니다 . 선터에서도 다들 조정해논 자기들만의캬브를달고 합격하곤 되도안한소리만 씨부리고 요는 저와같은연식의 바이크고 볼스원샷 고급유 모두 쓰잘데기 없더군요 두번을 검사받으며 그렇게해도 불합격 결국엔 업체에 맡겨 합격하고 엔진 오버홀해도 역시 배기가스는 동일하고 캬브로 승부를 보는수밖엔없어요 순정머플러에 순정캬브라면 믹스춰스크류로 조정하고 한시간정도 달리고난후에
가서 검사받는게 제일인것 같습니다.
총세번 검사대행하면서 점화플러그 점화케이블 캬브레터 신품 달고도 불합격나오드만요
그러니 윗분말씀대로 메인젯 슬로우젯이 맟는캬브라면 답은 믹스춰스크류조정밖엔 없을것 같습니다. 저도02년식XL883 입니다.
04년 1200스포스터 커스텀 검사시
두번 불합격하여 검사장비가 있는 업체에
가서 기계에 머플러 접속후 캬브 아래쪽
스크류를 드라이버로 조정하고
알피엠 좀 높게하여 검사받아 합격했습니다.
비용은 7만원 주었습니다.
인천 가족공원 근처 샵입니다.R차 전문샵
저도2002 883커스텀믹스처조정합격했습
믹스처 몆바퀴 돌려야 하나요??
일단 기본적 정비는 다하셨군요, 일산화탄소는 슬로우젯을 한단계 낮추고 셋팅을 다시 하시고 탄화수소는, 쉽게는 연소실 클리너를 사용해 보세요~ 어렵게는 구구절절 방법이 여러 가지 있지만 이정도만 하시면 어지간 하믄 통과 하십니다. 그리고 그리 타실지는 모르지만 평소에 너무 낮은 알피엠은 바이크에 무리를 야기 할수 있습니다. 적정 알피엠으로 타시다 가끔만 감자 소리 들으시는게~^^
예로 저도 이번에 7.1/1583 나와서 젯 낮추고 크리닝만으로 1.2/465로 통과 했습니다.
제가 주로 쓰는 연소실 클리너 입니다. 참고 하시고 꼭~ 통과 하세요~^^
회원님들 덕분에 정기검사 통과하였습니다
후기를 본문에 추가로 올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첨가제 마블미스테리 오일(8,000₩) 의 능력이 이번에도 확인되었군요.
이 오일이 엔진오일과 함께 주입하면 소음을 줄여주는 역활도 있답니다.
뭐니해도 실린터내의 카본을 제거하는 역활을 하니 계속해서 사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축하 합니다. 안전 라이딩 하세요.!
물론 차량에도 좋겠네요.
축하합니다
축하합니다... 저도 오늘 똑같이 불합격하고 그 오일 주문했는데요... 말씀 들어보니 엔진오일통에도 넣고 연료 통에도 넣는건가요? 하도 의아해서 여쭤봅니다.
엔진오일에도 넣고 연료통에도 넣었습니다
이 오일은 특이하게 두군데 다 쓸수 있다고 합니다
@거부기 네... 감사합니다. 저도 토요일에 왔던데 오늘 해봐야겠흡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성탄절 보내세요
후기까지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