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은 일반적인 집착으로는 세균이나 먼지 등의 감염에 대한 두려움,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상상, 조절력을 잃거나 공격적인 충동에 대한 상상, 과도한 성적 생각이나 충동, 지나친 종교적 또는 도덕적 의심이 있고 계속해서 씻기, 조사하기, 만지기, 수를 세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의지와 무관하게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장애를 강박장애(Obsessive-Compulsive Disorder)라 합니다. 강박사고 혹은 강박행동의 증상이 있을 때 강박장애의 진단이 내려집니다.
>> 강박장애
강박장애는 쓸데없는 줄 알지만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자꾸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괴로운 생각이나 사고의 대상, 그리고 이러한 어려움을 나름대로 줄여 보기 위한 대응책으로서 반복되는 행동 등이 주된 증상을 이루는 병입니다.(김학룡 1993 재인용)
강박사고(obsession)는 지속적이고 침입적인 사고, 생각, 충동, 이미지들입니다. 강박행동(compulsion)은 강박사고에 대한 반응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강박장애는 강박사고 유형과 강박행동 유형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강박사고 유형은 자아이질적인 강박사고(주로 공격적, 성적, 종교적 내용)가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며, 외현적 강박행동(overt compulsion) 혹은 행동적 의례(behavioral ritual)보다는 내현적 강박행동(covert compulsion)혹은 인지적 의례(cognitive ritual)가 주로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강박행동 유형은 강박사고에 대한 반응으로 혹은 경직된 규칙에 따라 외현적 강박행동이 주로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이에 확인, 청결, 축적, 정돈 등의 다양한 하위유형이 포함됩니다. 강박사고 유형과 강박행동 유형 모두에서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이 나타날 수 있지만, 두드러지게 관찰되는 현상이 무엇이냐에 따라 두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청결에 대한 강박행동은 지저분한 물건을 만지는 것을 피하고 아동이 주관적으로 더럽다고 여기는 물건과 접촉하게 되었을 때 과도하게 씻는 경향을 보입니다.
아동 강박장애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진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습니다. 장애의 판단기준도 성인의 것에서 출발하고 있는데 그것은 아동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도 있고 성인의 기준을 사용하여 증상의 연속성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 강박장애증상
아동기에 보여지는 가장 흔한 강박사고로는 정확성과 대칭성에 대한 집착, 오염에 대한 공포, 타인을 해치는 생각에 대한 공포, 성적, 공격적 사고 등이 있으며 강박행동으로는 반복적으로 씻고 닦는 행동, 확인행동, 반추행동, 세기, 정렬하기 등이 있습니다.(서현주, 김붕년,2003)
이러한 강박증상들은 아동 스스로 불합리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통제되지 않아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또한 생각이나 행동을 멈추고자 하면 불안해져 같은 사고나 행동을 다시 반복하게 되며 지나치게 의례적이거나 원리원칙을 고집하고 사소한 일에도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한 채 고정된 규율에 집착합니다.(안귀여루 외, 2002)
>> 강박장애가 미치는 영향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학교 생활 기능에도 심하게 방해를 받게 됩니다. 통제되지 않는 강박사고와 행동으로 인해 아동은 수업시간과 놀이에 집중하기 힘들며 증상이 심각한 경우 학교 등교를 거부하기도 합니다.(Dumas&Nilsen, 2005)
학교에서의 기능이 원만하지 않으면 아동의 사회적 발달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치기 마련입니다. 특히, 또래관계를 통해 사회적 발달을 이루게 되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경우(최하나, 정종진, 2012), 또래들과 다른 행동으로 인해 사회적 관계를 피하게 되고 이로 인해 소외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됨으로써 긴장감, 불안감, 우울감, 무력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두려운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불안과 고통을 감소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강박적 사고와 행동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현실적인 해결방식과 연결되지 않아 오히려 좌절감을 경험하게 합니다. 이와 같이 강박증상에 관한 문제들은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변화를 통해 비약적 발달을 보이는 아동의 기능에 전반적인 손상을 끼치게 됩니다.
>> 강박장애의 원인
아동기에 나타나는 이러한 문제들은 복잡하며 생물학적, 사회 문화적, 환경적, 경험적 요인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되고 유지됩니다. 이러한 요인 중아동의 정서, 행동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동을 둘러싸고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정은 개인이 최초로 접하는 사회적 환경이자 평생에 걸쳐 그 영향력이 지속될 수 있으며, 특히 가정에서 부모와의 경험은 아동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 볼 수 있습니다.(정문자 외,2011)
무엇보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동의 전인 발달에 영향을 끼치고 일부 부모의 병리적이거나 건전하지 못한 비일관된 양육태도로 인해 아동에게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은 기존의 연구들을 통해 밝혀진 바입니다.(홍강의, 2014)
예를 들어 부모가 만성적 우울증이나 다른 정신과적 장애 혹은 성격장애를 가졌을 경우 부모의 정동 불안정성은 자녀에게 동일시가 됨으로써 내재화 된다고 합니다.(김종명, 2015)
아동으로 하여금 앞으로 일어날 상황 및 자신의 욕구가 충족될 것 인지에 대한 예측을 어렵게 하여 아동은 항상 자신이 위험상황에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모와의 강렬한 순간의 경험은 아동에게 외상이 되어 오랫동안 정서 및 행동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 강박적 사고나 행동을 보이는 아동 다루기
① 부모의 강박적 사고나 행동이 아이들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아이들에게 편안하고 안정적인 분위기를 제공한다.
② 실수를 하거나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충분히 수용될 수 있는 경험을 통해 아이의 심리적 안정을 돕는다.
③ 수행결과 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자신이 최선을 다해 수행한 자체를 가치 있게 평가할 수 있는 태도를 길러준다.
>> 강박증 자가 치료법
1. 강박사고 지연시키기
강박사고를 잠시 시간을 두고 의도적으로 지연시키는 것을 연습합니다. 강박 사고가 떠올랐다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되, 다음에는 언제 강박사고를 떠올릴 것인지 결정합니다. 그 시간이 되면 이를 떠올리기보다 지연시키도록 노력합니다.
2. 강박사고에 지나친 의미 두지 않기
강박사고가 떠오르면 왜 그런 생각을 하는지, 이런 생각이 얼마나 윤리적으로 타당한지 따지지 말고, 나의 기분에만 신경 씁니다. 강박적인 사고들을 떠오른대로 종이에 적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생각이 떠오를 때마다 적다 보면 나의 생각이 얼마나 반복적이고 무의미한지 깨닫게 되고, 점차 그런 귀찮은 일을 피하게 됩니다.
3. 강박사고에서 벗어나기
위의 두 가지 방법을 몇 주 정도 연습하면 의식적으로 강박사고를 중단시키는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은 나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고, 얼토당토 않으며 지금은 이것을 생각할 때가 아니라는 것을 되뇌여 강박사고에서 벗어나는 연습을 합니다.
4. 지금은 걱정 타임
일부러 시간을 내서 의도적으로 걱정을 하는 것도 부정적인 생각을 다스리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에 약 15분씩 두 번 정도 걱정하는 시간을 정합니다. 이 시간에는 다른 생각은 하지 말고, 걱정이나 강박사고에만 몰두합니다. 그 생각이 합리적인지 따지지 말고 집중해야 합니다.
5. 강박사고를 녹음해서 반복해 듣기
강박사고가 떠올랐을 때 그 내용을 녹음합니다. 그리고 하루에 40분 이상 반복해서 청취합니다. 내용을 생각하며 가능한 괴로워하도록 노력합니다. 더 이상 그 내용을 들어도 괴롭지 않을 때까지 반복해서 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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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출처:
1) 강박성향 아동의 정서완화를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2018, 송하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치료교육)
2)강박행동 아동의 또래관계 개선을 위한 통합적 상담 사례연구,대구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최하나,2012
3)느린 학습자의 교육(박현숙 역)/학지사, 교육과정평가원 기초학력지원사이트
4)강박증,병원 안 가고 집에서 스스로 완화할 수 있다. 헬즈조선,2014.7.3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7/31/2014073101197.html
사진출처: 구글 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윤희